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지지율 하락과 맞물린 '이준석 고립'…국민의힘, 출구 찾을까



국회/정당

    [영상]지지율 하락과 맞물린 '이준석 고립'…국민의힘, 출구 찾을까

    핵심요약

    김건희 리스크에 내부 분열로 尹 지지율 폭락
    여전히 윤석열과 이준석은 '강대강' 대치
    "알아서 들어오라" vs "선대위 전략 다시 짜야"
    이번주 김종인·이준석 회동이 분기점 될 듯
    선대위 전면 개편보단 업무 미세조정 가능성
    또 이준석에 특정 역할 맡기며 공간 내줄 듯

    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당 대표. 윤창원 기자왼쪽부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당 대표.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이준석 당대표의 갈등이 풀리지 않고 있다. 양측 모두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윤 후보의 여론조사 지지율은 계속 추락해 오차범위 밖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밀린다는 조사 결과가 쏟아지고 있다. 

    이번 주 예정된 김종인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 이준석 대표의 만남이 갈등 해소의 분기점으로 꼽히는 가운데,
    선대위 인사를 미세조정해 업무를 조정하고 이 대표에게 2030 세대 공략 등 역할을 맡기는 방식으로 이 대표의 공간을 마련해줄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강대강 대치…"알아서 들어오라" vs "선대위 전략이나 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경북 안동시 도산서원을 찾아 의관을 차려입은뒤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9일 오후 경북 안동시 도산서원을 찾아 의관을 차려입은뒤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28일 대구·경북 일정을 시작했지만, 국민의힘 내부는 여전히 투톱(윤석열·이준석)의 갈등으로 뒤숭숭한 상황이다.

    일단 윤 후보 측은 이 대표 달래기에 적극적이지 않다. 윤 후보는 전날 한국방송기자클럽(BJC) 초청 토론회에서 '직접 복귀를 요청할 계획은 없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도 답하지 않았다. 선대위 핵심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울산회동 때는 (우리가) 좀 윤 후보를 떠밀기도 했는데, 지금은 아니다"라며 "이 대표가 그냥 와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 측도 강경하다. 선대위 복귀에 선을 긋는 것과 동시에 선대위 전략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선대위 복귀는) 전혀 고민하고 있지 않다"라며 "이게 선대위인지, 이준석 대책위인지 알 수 없는 상황으로 가지 말고 정책과 메시지에 집중해 후보를 당선시키는 방향으로 일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선거를 치를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라며 "대선 전략을 잘 끌고가야 하는데 현재 선대위는 콘셉트도 없고, 타깃도 없는 상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추락하는 지지율… 김종인·이준석 회동서 답 나올까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 리스크에 걸핏하면 터지는 윤 후보와 이 대표의 갈등까지 겹치며 지지율은 추락하고 있다.

    엠브레인퍼블릭이 문화일보 의뢰로 지난 26일과 27일 전국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대선 지지도 조사에서 이재명 후보가 37.4%의 지지를 받았고, 윤 후보는 29.3%에 그치며 오차범위 밖에서 이 후보에게 밀리는 결과가 나왔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또 한길리서치가 아주경제 의뢰로 25일부터 27일까지 전국 성인 1000명에게 물은 조사에선 이 후보의 지지율은 42.4%, 윤 후보는 34.9%로 집계됐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p)

    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돈산업발전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지난 2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돈산업발전 토론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오른쪽)와 김기현 원내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집안싸움부터 풀어야 하는 상황에서 출구전략을 찾아 분주하게 움직이는 건 김기현 원내대표다.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기도 한 김 원내대표는 최근 계속해 이 대표와 만나며 절충점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소한 윤 후보와 이 대표가 서로 오해가 될 만한 발언을 자제하는 정도는 합의를 봤다고 한다.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도 이번 주 이 대표와 만나 설득에 나설 계획이다.

    윤 후보와 이 대표 모두 선대위 재합류에 적극적이지 않은 상황이다보니, 이 대표를 무리해서 선대위에 합류시키는 것보단 '2030 세대 공략' 등 특정 역할을 확실히 줘 이 대표의 공간을 만들어 주자는 의견이 나온다. 대표 부재로 인한 2030 세대 이탈은 선대위의 큰 고민거리이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대표와 화해할 것이 아니면 방향을 잘 잡거나, 2030에 소구력 있는 메시지를 내야 하는데 그런 것은 하나도 없는 상황"이라고 답답함을 표현했다.


    다만 이 대표 측이 자신의 역할을 '청년 당 대표'에 한정 짓는 것에 반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다 큰 틀의 계획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저는 청년 당대표가 아니라 당대표"라며 "청년 전담 직책을 둔다는 것이 당대표 역할의 축소인가, 확대인가?"라고 반문했다. 대신 이 대표가 내세우는 건 '세대 포위론'이다. 지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때처럼 2030세대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전 세대의 표심을 흔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대표 측 관계자도 "반 문재인 전선만으로 선거를 이길 순 없다. 단임제 선거에선 전 정권에 대한 심판도 중요하지만, 새 정권의 비전도 굉장히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와 김 위원장 모두 현재 상황에선 선대위의 전면적인 개편이나 인사쇄신은 어렵다고 선을 그은 상황에서 선대위는 업무 단위를 미세조정하는 정도로 이 대표의 개혁 요구를 수용할 것으로 보인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 등 당 주요 보직자를 선대위 비서실에 배치시키는 등 당과 선대위간 정책 효율성을 높이고 일각에서 제기되는 '윤핵관' 논란을 잠재운다는 방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