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 "다양한 방역강화책 논의 중…내일 중대본서 발표"



보건/의료

    정부 "다양한 방역강화책 논의 중…내일 중대본서 발표"

    '거리두기 4단계' 준하는 조치 관련 "방향 정해진 바 없어"
    전날 사적모임, 식당·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등 언급

    코로나19 신규확진자 5천266명, 위중증 환자 733명으로 연일 최다를 기록하고 있는 2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코로나19 신규확진자 5천266명, 위중증 환자 733명으로 연일 최다를 기록하고 있는 2일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을 시행한 지 한 달 만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천 명대로 치솟고 위중증 환자가 연일 최다치를 경신하는 등 방역상황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당초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회귀할 수는 없다고 버티던 정부는 의료대응체계가 한계에 부딪히자 '방역 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확대를 비롯해 사적모임 규제 강화 등도 적극 검토 중이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은 2일 백브리핑에서 "지난달 29일 특별방역점검회의 때 말씀드렸듯 사회적 분야의 거리두기 강화와 관련해선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의 의견 수렴을 통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오늘 각 일상회복 지원위의 분과별로 의견을 수렴 중으로, 수렴된 의견들을 갖고 정부의 여러 부처 간, 지자체까지 포함해 협의에 착수하고 있는 단계"라며 "이 내용들에 대해 오늘 여러 논의를 거쳐 내일(3일) 중대본에서 우선적으로 논의하고 발표한다는 목표로 협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정부에서 논의가 중요하게 전개되고 있어 (일정 상) 유동성은 조금 있는 상태"라며 구체적인 세부방향을 두고는 "상당한 쟁점을 갖고 논의하고 있어 정해진 방향은 없다"고 말했다.
     
    정부가 유흥시설에 대한 집합금지는 물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 조치 등도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는 "'거리두기 4단계에 준하는 조치' 등은 저희로서는 확인할 수 없는 정보"라며 "어느 정도 (수위로), 어떤 방향으로 방역조치를 결정하게 될 것인지는 내일 중대본 논의를 통해 결정될 사항으로 사전에 정의된 방향이 없다"고 못박았다.
     
    손 반장은 "의견 수렴에 있어서는 여러 다양한 방안이 나왔기 때문에 제시된 안(案)을 하나하나 나열해 알려드리는 건 혼선을 초래할 것 같다"며 "다양한 방역강화 조치에 대한 의견이 수렴돼 있는 상태"라고 언급했다. 
     
    현재 일상회복 1단계에서는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시설의 영업제한이 풀린 상태다. 클럽과 라운지바 등의 유흥업소는 자정(밤 12시)까지만 영업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더 이상 '병상 확충' 등의 임시 조치만으로는 나날이 악화되고 있는 방역상황에 대응할 수 없다는 지적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신규 확진자는 전날(5123명)에 이어 이날도 5천 명대(5266명)를 기록하며 최고치를 경신했고, 의료체계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위중증 환자는 733명으로 집계돼 하루 만에 최다기록을 갈아치웠다. 
     
    중환자 전담병상 가동률이 88%를 넘어선 수도권 지역은 의료체계가 거의 마비 상태로 병상 배정을 기다리는 환자만 900명을 넘는 상황(915명)이다.
     
    정부도 '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더욱 거세진 유행양상이 요양병원·시설 등 특정 시설에 국한되지 않고 전방위적 확산으로 퍼지고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손 반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건 고령층의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중증환자의 85%가 60세 이상 고령층인데 절반 정도는 접종완료자이고 나머지는 미접종자다. 따라서 접종완료 이후 4개월이 경과한 60세 이상에 대해 추가접종을 빠르게 하는 것, 미접종 고령층의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역사회에서도 상당히 감염이 많이 되고 있고, 특정시설·집단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감염이 우세한 상황"이라며 일상에서의 고령층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노력과 접종 참여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모임과 이동이 활발한 연말의 방역적 위험성을 고려할 때, 사적모임 인원 축소도 유력한 방안
    으로 거론된다. 지금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모임이 가능하다. 마스크를 벗고 취식이 이뤄지는 식당·카페에서는 미접종 인원 참여규모가 4명으로 제한되고 있다.
     
    앞서 전날 중대본 전해철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수도권 지역 사적모임 규모와 식당·카페 미접종 방문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 확대 등을 포함하는 추가 방역강화 조치에 대해 이번 주 중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통해 논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이날 오전 개최된 일상회복 지원위의 방역·의료 분과위원회를 포함해 분과별 의견을 수렴한 뒤 내일(3일) 중대본 회의를 통해 방역강화책을 최종 확정한다. 결정된 방역 대책은 3일 오전 11시 중대본 브리핑에서 발표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