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재명 "김종인 인간적으로 존경해…합류 요청은 예의 어긋나"

뉴스듣기


국회/정당

    [영상]이재명 "김종인 인간적으로 존경해…합류 요청은 예의 어긋나"

    뉴스듣기
    핵심요약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관계 묻자 "뛰어난 지도력 가져…전화 자주 드려"
    그러면서도 영입에는 "국민의힘에 상당 부분 관여하고, 결별 안한 상태라 예의 어긋나"

    지난 2016년 6월 17일 김종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방재정개편 반대 단식농성하던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찾아 단식 중단을 권고하는 모습. 박종민 기자지난 2016년 6월 17일 김종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지방재정개편 반대 단식농성하던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찾아 단식 중단을 권고하는 모습. 박종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일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인간적으로 존경하는 분"이라면서도 선대위 합류 요청 여부에는 "예의에 어긋난다"며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이 후보는 "(김 전 위원장에게)전화 자주 드린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김 전 위원장과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는 김 위원장을 존경하는 이유로 "박정희 정권 때 의료보험을 설계했다. 혁명적이었다. 또 대기업 부동산 매각을 강제한다든지, 경제 민주화를 선언한다든지 뛰어난 지도력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화문 단식 농성할 때 격려도 해주고, 당에 계실 때는 저를 많이 아껴주셨다. 존경하고 잘 모시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이 후보는 '민주당 선대위에 합류를 요청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선거는 많은 분들이 협력하는게 바람직하고, 국민들이 신뢰하는 분들을 많이 모셔야해서 가능하면 어떤 분이든 함께 하고싶다"면서도 "김 위원장은 이미 국민의힘에 상당 부분 관여하고, 지금도 결별을 안 한 상태라서 합류 요청드리는 건 예의에 어긋난다"고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