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유동규, 대장동 전권 노리고 사장 사퇴 입김 넣었나



사건/사고

    [단독]유동규, 대장동 전권 노리고 사장 사퇴 입김 넣었나

    황무성 초대 사장 2015년 3월 임기 못 채우고 퇴임
    이후 유동규 본부장이 수개월간 사장 직무대행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불공정 수익 배분구조 협의 주도
    "유동규가 유한기 통해 황 전 사장 퇴임 종용" 내부 폭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인 황무성 사장이 임기 3년을 채우지 않고 지난 2015년 초 돌연 사퇴한 배경을 두고, 유동규 당시 기획본부장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당시 황 사장 퇴임 후 유 본부장은 수개월 동안 사장 직무대리를 맡아 사실상 대장동 사업의 전권을 쥐고 사업을 주도했었다. 그 기간 동안 성남의뜰 컨소시엄이 대장동 개발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고, 민간의 초과 이익을 회수하지 않도록 한 수익 배분 구조가 담긴 주주협약이 체결됐다.

    12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황무성 전 사장은 대장동 사업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가 이뤄진 직후 사퇴했다. 사업 공모는 2015년 2월, 황 전 사장 퇴사는 같은 해 3월 중순이다.

    황 전 사장은 자리에서 물러난 것에 외압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공사 안팎에서는 "황 전 사장이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도 않은 상태에서 돌연 임기를 채우기 전에 나간 것이 이해가 안 된다"는 말이 나온다.

    황 전 사장 퇴임 전후 '초과이익 환수' 조항 제거

    지난 2014년 성남시는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대장동·제1공단 결합도시개발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왼쪽)과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성남시 제공지난 2014년 성남시는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대장동·제1공단 결합도시개발사업 추진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왼쪽)과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성남시 제공황 전 사장은 CBS노컷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 수익 배분에 대해 "세부 계획 등은 잘 모른다"고 답했다. 그는 본인이 공사를 나온 뒤 당시 개발본부장(유한기)과 기획본부장(유동규)이 구체적인 배분안을 짠 것으로 안다고 했다.

    하지만 성남도시개발이 사업 초과 이익을 환수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황 전 사장 재임기간 내에 벌어진 일로 확인됐다. 성남도시개발은 지난 2015년 2월 13일 공모지침서를 통해 △개발 이익을 제1공단 공원조성 재원으로 활용 △임대주택용지 중 1개 블록은 공사에 제공 등을 민간 공모 신청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데 이어, 보름이 지난 같은 달 28일 사업자 질의응답에서도 '공사의 이익은 (앞서 제시한) 이 두 가지에 한정한다'고 못 박았다. 황 전 사장이 퇴임하기 한 달 전쯤 대장동 사업의 수익 배분 구조는 사실상 확정된 셈이다.

    이후 성남도시개발과 성남의뜰은 그해 6월 15일 사업협약, 22일 주주협약을 연달아 맺고 초과이익에 대해 공사 측 환수가 없는 수익 배분 구조를 확정 지었다. 당시는 황 전 사장이 물러나고 유 전 본부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할 시기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동규, 유한기 본부장 통해 황 사장 사퇴 종용" 내부 증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의 모습. 이한형 기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의 모습. 이한형 기자
    대장지구 사업 수익 배분에 대해 황 전 사장은 "개인이 엄청난 이익을 가져가는 것이 말도 안 된다"며 여러 차례 비판했다.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황 전 사장이 유 전 본부장과 이견이 있었을 가능성이 커 보이는 대목이다.

    이런 가운데 유동규 전 본부장이 황 전 사장의 갑작스런 사퇴의 배후에서 목소리를 냈다는 구체적인 증언도 나왔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성남도시개발 고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 인터뷰에서 "유동규 본부장이 유한기 전 본부장에게 '당신이 황 사장을 데리고 왔으니 당신이 (직접) 내보내라'고 말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유 전 사장과 황 전 사장이 내부적으로 큰 마찰을 벌이지는 않았지만, 황 전 사장 존재 자체가 부담스러웠을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유한기, 유동규 전 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 전신인 성남시설관리공단부터 함께 발을 맞춰온 사이다. 황 전 사장은 공단에 오기 전 H건설사에서 사장을 지냈었고, 유한기 전 본부장도 같은 회사에서 상무를 지냈다. 유 전 사장이 2011년부터 공단에서 기술지원 TF단장을 지냈고, 2년쯤 뒤 황 전 사장이 성남도시개발 사장으로 임명됐다.

    CBS노컷뉴스는 관련 의혹에 대한 입장을 듣기 위해 황 전 사장과 유한기, 유동규 전 본부장 측에 여러 차례 접촉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