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국회/정당

    송영길 "이낙연 승복해야"…설훈 "이재명 구속 가능성"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제20대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지도부-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상견례'에 참석하며 배경판의 사진을 함께 바라보고 있다. 윤창원 기자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제20대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지도부-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상견례'에 참석하며 배경판의 사진을 함께 바라보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2일 당 대선 경선이 이재명 후보로 이미 결론 났다며 이른바 '무효표 처리' 논란을 재차 일축했다.

    이낙연 캠프에서는 당 지도부가 결선 투표를 수용해야 한다며 이재명 후보가 '정신병원 감금 논란'에 연루됐다는 의혹에 군불을 지피고 나섰다.


    송영길 "무효표 논란? 달리 해석할 수 없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와 이재명·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박종민 기자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부터)와 이재명·이낙연 대선 예비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박종민 기자송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에서 이낙연 캠프가 제기한 '무효표 논란'에 대해 "선관위원 전원 일치로 당헌당규에 따라 무효표 처리할 수밖에 없다고 결론이 났다"며 "한번 이미 결론이 난 것을 다시 거론한다는 법률적 절차는 없다"고 못박았다.

    정세균, 김두관 후보가 사퇴 전 얻었던 표를 각각 무효표가 아니라 실제 득표로 인정해야 한다는 이낙연 캠프 주장을 다시 반박한 것.

    송 대표는 '경선 과정에서 사퇴하면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로 처리한다'는 당규와 함께 자신도 변호사 출신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법률가들 다, 제가 검토를 해 봐도 이것은 달리 해석할 수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치적으로 보면 김두관, 정세균 후보 두 분 다 이재명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정세균 후보는 지지를 공개적으로 하지 않았다"고 묻자 "관계되신 분들이 다 지지를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권리당원만으로 따지면 이재명 후보가 과반을 달성했다며 "그러니까 이것은 정치적으로도 승복해야 될 상황이다. 이낙연 후보가 당 전체를 위해 결단하고 승복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송 대표에 따르면 민주당 지도부는 하루 뒤인 13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무효표 논란'을 일축할 정무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설훈 "송영길, 처음부터 치우쳤다"


    이낙연 선거 캠프 설훈 선대위원장. 윤창원 기자이낙연 선거 캠프 설훈 선대위원장. 윤창원 기자반면 이낙연 캠프에서는 무효표 처리 문제와 관련한 전향적 판단을 당 지도부에 재차 요구하고 있다.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설훈 공동선대위원장은 "정무적 판단을 해야 하는데 당 지도부는 그런 생각이 전혀 없다"며 "이 상황을 '원팀'으로 끌고 가서 본선 가서 이길 각오가 돼 있느냐? 전혀 없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설 위원장은 특히 송영길 대표가 "과거에 당이 분열됐을 때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다"며 '무효표 논란'을 일축한 데 대해 "당이 분열되는 원천을 만든 사람이 누구냐"고 반문했다.

    이어 "처음부터 공정하게 진행됐으면 참 좋은 지도부라는 평을 받았을 것"이라며 "지금 누가 보더라도 이 상황에서 송영길 대표가 공정하지 않고 일방에 치우쳐 있다. 처음부터 그랬다"라고 주장했다.

    설 위원장은 이재명 후보를 향해서도 "본인이 갖고 있는 이런저런 문제들을 드러낼 수 있는 어떻게 보면 기회일 수 있다"며 본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결선 투표를 수용하는 게 낫다는 논리를 폈다.

    그러면서 '이재명 지사가 될 경우 후보가 구속되는 상황을 가상(假想)할 수 있다'던 지난주 발언에 대해 "정정하고 싶지 않다. 그런 상황이 안 오기를 바라는데 그런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져 있다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라며 발언 수위를 더 높였다.

    나아가 진행자가 "이재명 캠프에서는 '지라시 갖고 정치하는 것 아니냐'며 불편해한다"고 묻자 "저는 당사자들을 만나서 직접 들었다. 최소한 세 사람의 당사자를 만났다"고 주장했다.

    당사자가 누군지 지금 밝힐 수는 없지만 일부는 이른바 '대장동 개발특혜' 의혹과, 그리고 일부는 정신병원 감금 문제와 관련됐다는 게 설 위원장 얘기다.

    대선 경선 무효표 처리 문제를 두고 잡음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재명 후보를 둘러싼 '리스크'를 강조해 본선 경쟁력에 대한 재판단을 유도하려는 포석으로 읽힌다.

    다만 "형님하고는 다른 사안인데 형님을 설명하는 내용도 있다"면서도 "지금 얘기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공개할 때가 있을 거라고 본다"고 말을 아꼈다.


    김남국 "원팀 위해 결선 없이 원칙 지켜야"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이를 두고 이재명 캠프 김남국 수행실장은 같은 방송에서 "설훈 의원님께서는 이기기 위해서 굉장히 과격하게 모든 것들을 다 하신다"며 "신뢰할 만하고 구체성 있는 진술이었다면 공개를 했을 텐데 공개를 하지 못했다면 쓸모없는 지라시성 정보라고 간주할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또 "공개할 게 있다면 공개할 시점에 얘기하는 게 맞지 있는 것처럼 냄새 피우면서 말도 안 하면서 이게 지금 도대체 몇 번째인지"라며 "좀 더 책임 있는 정치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결선 투표 제안 역시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김남국 실장은 "민주당뿐 아니라 국민의힘도 마찬가지지만 당 운영이 원칙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 번만이라도 원칙을 지키면서 가는 게 중요하다"며 "많은 국민과 당원들이 원팀을 만들기 위해 결선 없는 본선행을 만들어 주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울러 이재명 캠프는 해단식 기자회견을 별도로 열어 "경선 과정에서의 사소한 차이를 딛고 승리의 열망으로 하나 되는 민주당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