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산사에 칩거할수도" vs "결국은 원팀 합류"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이낙연, 산사에 칩거할수도" vs "결국은 원팀 합류"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경진 전 의원
    ■ 대담 : 류호정 정의당 의원. 김재섭 전 국민의힘 비대위원

    김경진 "檢 수사 관건..이낙연 원팀? 가능성 제로"
    김재섭 "경선불복, 핵폭탄급 선언한 것..원팀 못한다"
    김성회 "대선, 5개월 남았다..이낙연 함께할 것"
    류호정 "당장은 불가능, 무효표 다툼부터 끝나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매주 월요일 한판승부에서 한 주간 쟁점이 될 이슈들을 패널들의 직감으로 예측해 보는 시간 시사 본능 테스트 한판직감 시간이 됐습니다. 오늘 함께할 두 분은 먼저 정의당 류호정 의원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 류호정> 안녕하세요. 류호정입니다.

    ◇ 박재홍> 그리고 김재섭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 나오셨습니다.

    ◆ 김재섭> 안녕하세요. 김재섭입니다.

    ◇ 박재홍> 그러면 오늘의 한판 직감 이슈 시작합니다. 질문은 단순합니다. 굉장히 분위기가 안 좋습니다마는 이런 상황에서 이낙연 전 대표 이재명 후보의 선대위원장 맡을 수 있을까, 원팀 협력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 하나, 둘, 셋! 우리 김재섭 전 비대위원, 김경진 전 의원, 류호정 의원님은 X, 우리 김성회 소장 O. 모두가 X 할 때 O라고 하신 김성회 소장부터.

    ◆ 김성회> 대선까지 5개월 남았거든요. 굉장히 길거든요. 정확한 날짜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깁니다. 오늘 생긴 이슈가 내일 한 시간 뒤에 어떻게 될까 사람들이 조바심을 내서 그런데 조금 멀리서 떨어져서 보면 한 달 있다가도 안 하고 있겠느냐, 그렇게 안 되죠. 이번 주에 격렬한 부딪힘이 있고, 이런저런 갑론을박이 있겠지만 결국은 저는, 그런 대답도 이번에는 조금 다른 것이 경기도 도지사잖아요. 이걸 일단 그만둬야 선대본을 만들거든요. 보통 경선이 끝난 다음 날 선대본이 꾸려지는 건 조금 경우가 다르기 때문에 그런 시간을 벌면서 도지사직을 유지하고 있다가 나오면서 결국 통합적인 선대본을 만드는데 이낙연 후보가 함께하시지 않는 그림은 잘 안 그려집니다.

    ◇ 박재홍> 그래서 하실 것이다?

    ◆ 김성회> 내일 하냐고 물어보면 저도 X인데 선대본을 할 것이냐 그러면 O라고 대답을 하겠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일단 아까 1부에서 이상민 위원장 말씀대로 가처분 소송까지 갈 것처럼 가능성이 생겼으니까 가처분 소송 가면 이게 3주 정도는 훌쩍 지나가거든요.

    ◇ 박재홍> 그렇죠. 법원이 아무리 빨리 판단 내린다 할지라도 한 2, 3주는 걸리니까.

    ◆ 김경진> 그다음에 두 번째 요소가 이재명 후보가 과연 기소가 안 된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 박재홍> 대장동 의혹 관련해서?

    ◆ 김경진> 대장동 관련해서. 지금 유동규 씨가 구속돼 있는 게 뇌물하고 업무상 배임이잖아요. 뇌물의 공범은 아니죠. 지금 현재 이 상태에서. 그런데 업무상 배임 같은 경우에는 이재명 시장이 결재를 했잖아요. 대장동 수익 구조 분배와 관련해서 결재를 했었고 유동규 씨 같은 경우에는 밑의 도시개발공사 실무진들이 이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이거 지분 비율대로 분배하도록 규정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데 7시간 만에 그 조항을 없앴다는 거 아니겠어요? 그런데 이렇게 7시간 만에 그 조항을 없애는 것을 이재명 당시 시장이 알고 있었다면 혹은 지시를 했다면 배임죄 공범이거든요. 법률적으로. 그러면 이게 검찰에서 수사 결과가 어떻게 나올 것이냐에 따라서. 그러면 만약에 가정법인데 만약에 기소가 됐다. 그러면 민주당은 후보 유지를 할까요, 안 할까요? 그러니까 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일단은 이낙연 후보 입장에서는 제가 볼 때는 산사에 들어가서 칩거하고 있을 것 같은데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를 마친 뒤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박종민 기자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를 마친 뒤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박종민 기자◇ 박재홍> 산사에 들어가서? 선대위원장 안 하고.

    ◆ 김경진> 제가 볼때는 아마 특별한 일이 없는 한은 선대위원장 맡을 가능성은 제로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이재명 지사 기소 관련한 의견도 김경진 의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듣겠습니다. 류호정 의원님?

    ◆ 류호정> 저도 당장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당장 지금 무효표를 가지고 다투고 있잖아요. 그래서 겉으로는 원팀을 강조한다고 하지만 어쨌든 아직 시간이 좀 있기 때문에 다툴 것은 다 다투고 나눌 것도 다 나눠야 그때서야 할지 말지를 정할 수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김재섭 의원.

    ◆ 김재섭> 이낙연 후보가 사실상 경선 불복을 선언을 한 건데 경선 불복과 원팀 합류를 거부하는 것 중에 정치적 부담으로 따지면 경선 불복이 훨씬 더 정치적 부담이 크고 이재명 후보랑 척을 지는 내용이거든요. 나 원팀 안 할 거야라는 것보다 이거는 아예 사이즈가 다른 내용인데 애초에 경선 불복이라는 거의 핵폭탄급 정치적 선언을 해 버렸기 때문에 나중에 원팀 안 하는 거야말로 큰 정치적 부담은 없을 것 같고. 사실 그리고 민주당 같은 경우에 원팀 정신을 강조를 하고 있지만 2002년 선거에도 그렇고 2012년 선거 때도 그랬고 사실 민주당 내 원팀이 잘 안 됐거든요. 전통이라고 보기에는 그 사례들이 많지는 않아요. 그래서 여러모로 지금 상황으로는 이낙연 후보가 원팀으로 될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렇게 봅니다.

    ◇ 박재홍> 홍영표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은 경선 불복이 아니라 다시 경선하자는 얘기다, 결승하자는 얘기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거든요.

    ◆ 김재섭> 그게 사실상 지금 결과를 내가 납득하지 못하겠다라고 사실상 경선 불복을 선언한 거나 다름없기 때문에 정치적으로는 경선 불복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 박재홍> 잠깐 김성회 소장도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사퇴 시기는 어떻게 보세요? 국정감사 전에 끝날까요? 아니면 후로 끝날까요?

    ◆ 김성회> 그건 뭐 캠프도 안 정한 일을 알 수는 없죠.

    ◇ 박재홍> 예측해 주세요. 직감이니까.

    ◆ 김성회> 알 수가 없는 게요. 그 안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게 결국에 국정감사 현장에 등장하느냐 마느냐 여부인 것인데 같은 질문을 아마 윤석열 캠프에 해도 같은 답이 나올 거예요. 까짓것 나가서 한 번 얘기합시다, 이렇게 하는 쪽과 뭐하러 거기 나가서 그런 위험을 감수합니까? 하지 맙시다, 하는 쪽이 부딪히거든요. 그런데 이재명 후보의 캐릭터를 생각하면 저 같으면 국정감사에 나오는 그림 더 그려지는 쪽이거든요.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지도부-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상견례'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지도부-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상견례'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실제로 18일, 20일 나간다는 일정이 나오기는 했었죠?

    ◆ 김성회> 그게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보고 어쨌든 보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어느 일방적으로 이기거나 지거나 하는 싸움이 되지는 않을 거거든요. 그런데 웬만한 토론회보다는 훨씬 관심 있게 사람들이 볼 거라서.

    ◇ 박재홍> 국정감사 출석 자체가?

    ◆ 김성회> 이재명 지사가 본인이 직접 해명할 수 있는 기회도 되고요. 그리고 제가 예전에 국회에 있을 때 여러 번 경기도지사로 나와서 대판 붙는 것 많이 봤거든요. 의원들하고 붙는데 그때도 도지사고 시장할 때도 한 번도 밀리는 걸 본 적이 없어요. 기세에서. 그렇다고 하면 이번에도 일단 국정감사 기간 동안은 지사직을 유지하고 국감 현장에서 대장동 포함해서 경기도 관련된 이슈들 설명하시지 않겠나. 일단 그렇게 직감적으로 예측해 보겠습니다.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저도 검사를 해 보고 또 변호사 생활도 십몇 년째 있는데요. 변호사들 사이에 철칙이 하나 있습니다. 철칙이라기보다도 정말 만고불변의 진리가 하나 있는데 아무리 수임료를 많이 줘도 정말 억대의 수임료를 줘도 질 나쁜 사건의 본질을 바꿀 수가 없습니다.

    ◇ 박재홍> 그건 뭐 만고의 진리죠.

    ◆ 김경진> 만고의 진리입니다. 그런데 이 대장동 사건이 아무리 이재명 지사가 대가 세고 의원들의 질문을 제압할 수 있을 정도 담력이 충분하다고 할지라도 이 사건의 본질적인 구조 자체가 본인에게 유리한 얘기를 쉽게 하기가 편치 않은 사건입니다. 제가 볼 때는 아마 그 국정감사 TV 생중계 한다면 전국적으로 시청률이 30% 이상은 나올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는 그 국정감사 이틀의 기간 동안이 본인으로서는 정말로 마이너스가 될 가능성이 큰데 문제는 지금까지 뱉어놓은 얘기가 있지 않습니까? 난 국정감사 끝까지 하겠다, 경기도지사 끝까지 지키겠다, 법정 시한 전에만 사퇴하겠다 이런 기조에서 그 말을 지킬 것인지. 아니면 송영길 대표가 지금 어제, 오늘 (조기 사퇴를 건의)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빨리 사퇴해라. 모르는 척하고 못 이긴 척하고 송영길 대표 측을 따를 것인지 저로서는 본인의 선택이 귀추가 주목되는 대목이긴 한데 그냥 냉철하게 우리가 계가바둑을 한다고 하면 제가 그 순간에 이재명 후보의 입장이라면 저 같으면 안 나가겠습니다.

    ◇ 박재홍> 국정감사에?

    ◆ 김경진> 네.

    ◇ 박재홍> 별로 좋은 자리가 안 될 것 같다. 만약 캠프 관계자라면 나가지 마십시오 이렇게 선택할 것 같다? 김재섭 전 비대위원?

    ◆ 김재섭> 마음은 그렇겠지만 저희가 예전에도 우리가 국민의힘에서 이재명 지사를 비판했었던 내용 중에 뭐가 있었냐면 왜 경기도의 어떤 인프라들을 자신의 대선후보로서 자꾸 활용하느냐. 지사 찬스를 쓰느냐고 많이 지적을 하면서 계속 도지사직 사퇴해라 계속 주장을 했었는데 당시 이재명 지사가 뭐라고 했냐면 '나는 도지사랑 후보랑 선택하라 그러면 도지사다' 하고 사실 정면돌파를 했거든요. 그 도지사로의 사실상 마지막 임무가 국정감사 아니겠습니까? 본인의 이야기를 만약에 이번에 불리하다는 이유로 내지는 좀 정치적 부담이 있다는 이유로. 그리고 당에서 압박을 한다는 이유로 이번 국감에 출석을 안 한다고 그러면 본인이 했었던 얘기를 정면으로 반박하고 거짓말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마음은 굴뚝같이 안 나오고 싶겠지만 본인이 던져놓은 이야기가 있기 때문에 국정감사에 나올 수밖에 없을 거다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박재홍> 나온다? 류호정 의원님은 이제 국정감사 진행하실 분인데.

    ◆ 류호정> 국정감사에 나오셔야죠. 본인이 말씀하신 것도 있고 애초에 사퇴를 하셨으면 모를까 사퇴를 기존에 하지 않은 마당에 이제 와서 도지사 사퇴를 예를 들어서 한다. 그러면 국정감사 피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사실 거잖아요. 그리고 기존 캐릭터를 봤을 때도 정면돌파하지 않고 회피하는 것은 본인에게도 어울리지 않는 것 같거든요. 여러모로 책임감을 따졌을 때도 나오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똑 부러지게 나와야 된다 말씀해 주셨어요. 이 질문을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될 것 같은데 국민의힘 대권주자들은 민주당 대선후보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네 분 생각은 어떠세요? 혹시라도 민주당 대선후보 바뀔 가능성 있다고 보시는지. 이거는 누구부터 말씀하실까요. 김성회 소장부터 하실까요.

    ◆ 김성회> 현재로선 없다고 봅니다.

    ◇ 박재홍> 없다? 짧게.

    ◆ 김성회> 설명할 게 뭐가 있겠습니까?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은?

    ◆ 김경진> 저로서는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 박재홍> 가능성이 있다. 기소까지 갈 수도 있다고 검사 출신으로 판단하고 계시니까.

    ◆ 김경진> 결국은 유동규 씨 입에 모든 달려 있지 않나 싶습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연합뉴스.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연합뉴스.◇ 박재홍> 약간 바람도 담겨 있으신 것 같아요.

    ◆ 김경진> 그런 건 아니고요. 결국 최소한 한 두어달간의 운명은, 이재명 후보의 운명은 유동규 씨가 가지고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검찰 조사 과정에서. 김재섭 전 비대위원은?

    ◆ 김재섭> 저도 이게 소위 말하는 몸통으로서 검찰 수사가 밝혀진다 그러면 후보직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거고 그때 되면 새로운 대안으로서 누가 추대되거나 새로운 경선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워낙 중요한 사건이기 때문에. 민주당 내에서도 예전에 비슷한 시도들이 후단협 사건이라고 해서 비슷한 시도도 있지 않았습니까? 전례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론 후단협은 실패를 했지만.

    ◆ 김성회> 전반적으로 너무 신나게 얘기하시는 것 같아요.

    ◆ 김재섭> (웃음) 좀 신났습니다. 그래서 저는 바뀔 가능성도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 박재홍> 류호정 의원님?

    ◆ 류호정> 저는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명백하게 연결된 증거가 나와야 되는데 지금 그런 상태도 아닌 것 같고 애매모호하게 이제 결론이 나와서 그걸로 싸우고 또 싸우고 지지부진하게 상황이 계속 흘러갈 것 같은데 그런데 싸우는 거 다 좋은데 결론적으로 이제 국민들께서 이 끝을 보셔야 되잖아요. 그랬을 때 좀 이런 부동산 투기를 근절할 수 있는 정책도 함께 나와야 되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여기까지 첫 번째 이슈 논의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