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대장동 의혹' 유동규 前 본부장 응급실서 체포…검찰 조사 中



법조

    [영상]'대장동 의혹' 유동규 前 본부장 응급실서 체포…검찰 조사 中

    핵심요약

    검찰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중심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응급실에서 체포해 검찰로 연행해 조사 중입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은 유 전 본부장을 불러 대장동 관련 자금 흐름 등을 파악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연합뉴스검찰이 이른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중심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응급실에서 체포해 검찰로 연행해 조사 중이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 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병원 응급실을 방문한 유 전 본부장을 체포하고 청사로 연행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은 당초 유 전 본부장에게 전날 소환 조사를 통보했지만 유 전 본부장이 변론 준비 등을 이유로 미뤄 이날 오전 10시에 다시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유 전 본부장은 이날 건강 상 이유로 응급실을 간다며 출석을 한 시간 미뤘다. 구체적인 체포 경위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유 전 본부장은 민관(民官) 합동개발 형식으로 진행된 대장동 개발 과정에서 관(官)측을 진두지휘했던 인물이다. 그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와 함께 이 개발 사업을 맡은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본부장이자 사장 직무대리로 일하면서 핵심 실무자들의 채용과정부터 사업 설계 등 전반에 걸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지목됐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5호의 주인으로서 막대한 배당금을 챙긴 것으로 파악된 정영학 회계사를 앞서 소환 조사한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을 비롯한 이 사업 핵심관계자들의 대화 녹취록 10여 개를 제출받아 분석했다.

    민간사업자로부터 성남도시개발공사 핵심 관계자에게 자금이 흘러들어 갔다는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수사팀은 유 전 본부장을 불러 대장동 관련 자금 흐름 등을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전날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추가 압수수색해 유 전 본부장이 쓰던 컴퓨터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