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현직 검사發 고발장' 전달, 문제 없다는 국민의힘…진상규명은 미적



국회/정당

    '현직 검사發 고발장' 전달, 문제 없다는 국민의힘…진상규명은 미적

    핵심요약

    '손준성 검사→김웅 의원→조성은 전 선대위 부위원장'…고발장 전달 무게
    국민의힘 "하등 문제될 것 없어…정당한 야당 직무활동 범위"
    '최강욱 고발장' 전달 역할한 정점식은 모르쇠…공명선거추진단, 조사 미적

    왼쪽부터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김웅 의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이한형, 윤창원 기자·연합뉴스왼쪽부터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 김웅 의원,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대위 부위원장. 이한형,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이 총선 직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에 여당 인사 등을 겨냥한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정황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국민의힘이 설혹 현직 검사가 고발장을 보냈더라도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보여 논란이 되고 있다. '최강욱 고발장' 초안의 전달 경로 등 진상규명을 하겠다며 발족한 공명선거추진단의 첫 회의에서는 해당 사안에 대한 논의조차 없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가 논란의 고발장을 보낸 '손준성'이 손준성 전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과 사실상 동일인이라고 지목한 데 대해 "손 전 정책관이 (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보냈다고 해서 그게 무슨 문제가 되냐"며 "야당의 정당한 직무 활동 범위에 속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이 권력 내부에서 일어난 불법과 비리를 찾아냈고, 실제 (최강욱 의원 등) 불법이 파악된 건 유죄 판결이 났다"고 강조했다. 현직 검사였던 손 전 정책관이 제1야당에 여권 인사들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게 사실로 드러나더라도 당시로선 '공익제보'의 일환이기에 문제가 될 게 없다는 취지다.
     
    당초 국민의힘 내 일각에선 손 전 정책관인 것처럼 보이게끔 텔레그램이 조작됐을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현직 검사가 야당에 자료를 넘기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의식이 있었다. 그런데 텔레그램 계정이 손 전 정책관으로부터 야당 쪽에 넘겨졌을 가능성이 높아지자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총선 당시엔 손 전 정책관의 실체가 뭔지 모르는 상황에서 제보를 정신없이 받아서 넘기지 않았겠냐"며 "김 원내대표가 그 상황을 반영해 입장을 밝힌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다른 지도부 관계자는 "그 당시 당이 연루된 게 나오면 어떤 식으로든 매듭을 짓고 가긴 해야 한다"며 "정확히 규명을 해야지, 지금 두둔한다고 해결되는 건 아니다"라고 말하는 등 당의 대응에 우려섞인 반응도 있다.
     
    왼쪽부터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정점식 의원. 연합뉴스왼쪽부터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정점식 의원. 연합뉴스상황이 이렇다보니 검찰로부터 전달 받아 최종 고발까지 이뤄진 '최강욱 고발장'의 전달경로 규명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대선후보 검증과 네거티브 대응을 위한 공명선거추진단을 구성해 이날 첫 회의를 열었지만, 해당 고발장 관련 논의는 언급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추진단 소속 한 의원은 통화에서 "오늘은 추진단 구성 후 처음으로 인사를 나누는 자리였다"고 했고, 또 다른 의원도 "('최강욱 고발장'의 전달 경로 중 하나인)정점식 의원에 대한 부분이나 세부적인 논의는 오늘 거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9일 이준석 대표는 김재원 최고위원을 단장으로 공명선거추진단을 구성해 고발 사주 의혹 관련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강욱 고발장' 초안은 지난해 8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정 의원을 거쳐 당무감사실을 통해 조상규 변호사에게 전달된 사실이 확인됐다. 고발장 초안은 손 전 정책관이 지난해 4월 김웅 의원에게 전달한 초안과 거의 동일해 논란이 되고 있지만, 정 의원은 자신의 보좌진으로부터 전달 받았다고만 할뿐 출처에 대해선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당이 직접 연루된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진상 규명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자, 의도적인 지연 전술의 일환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당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진상 규명을 위해 당무감사를 실시하면 또 이 대표가 윤 전 총장을 핍박한다는 프레임이 잡히니까 윤 전 총장에 우호적인 행보를 보이는 김 최고위원에게 맡긴 것"이라고 말했다. 정 의원이 윤 전 총장 캠프 소속인 점을 감안하면 진상규명이 자칫 이 대표와 윤 전 총장의 신경전으로 비춰질 우려가 있어 이같은 방식을 택했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대표가 대선 때까지는 향후 당 차원 고발은 무조건 당 대표의 승인을 받고 진행하도록 비공개 회의에서 당부했다"며 "이번 고발장 파동이 당 차원 연루설이 돌면서 지도부가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