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성은 "고발 사주와 윤석열 연관성? 차차 얘기할 것"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선거

    조성은 "고발 사주와 윤석열 연관성? 차차 얘기할 것"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 (尹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내가 국힘 해당행위? 칭찬받을 일 했다
    우리 원장님? '우리' 는 내 말버릇일 뿐
    박지원, 洪 본인도 안만나는데 보좌관을?
    나를 출국금지? "국힘 정말 애쓰고 있군요"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윤석열 전 총장의 야당 고발 사주 의혹. 현재 공수처가 압수수색을 한 자료들을 분석하고 있고요. 야당에 넘긴 고발장은 누가 작성했는지 빠른 속도로 수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검찰발 고발 사주냐 국정원장의 제보 사주냐를 두고 정치권이 대립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사건의 본질 그리고 사실관계에 대해 키를 쥐고 있는 당사자 직접 만나보겠습니다.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시죠.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 오늘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어서 오십시오.

    ◆ 조성은> 안녕하세요.


    ◇ 박재홍> 진중권 작가와 김성회 소장과도 인사 나누시고요. 요즘 전화기를 사용하실 수 없을 정도로 연락이 많이 오시죠?

    ◆ 조성은> 그러더라고요. 잠깐 하면 한 30~40통씩 와서 제가 사실은 조금 많은 곤란을 겪고 있지만 그래도 성실하게 언론인들 전화 오시면 그래도 잘 받고 있습니다.

    ◇ 박재홍> 스튜디오에 들어오기 전까지도 계속 통화하고 계신 모습이었는데. 어제 권익위에 공익신고자 보호조치 신청을 하셨죠?

    ◆ 조성은> 네, 어제 했습니다. 어제 신청 접수를 마쳤고요. 그리고 그 이후에 진상조사 그리고 심사 관련한 이제 절차로 이어간다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그 절차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했던 절차기 때문에 저도 이제 안내받는 대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 진중권> 일단 접수만 되면 일단은 공익제보자로서 신분 내지 보호조치는 바로 들어가는 거죠?

    ◆ 조성은> 그걸 이제 신변보호조치가 여러 단위들이 있는데 이제 경찰에서 직접적인 것들이라든지 아니면 그걸 이제 좀 논의를 하자고 하시더라고요. 저도 일상생활을 너무 제가 보호를 받지만 그게 이제 너무 또 제한을 받을 수 있잖아요. 그래서 적절한 수위나 이런 것들을 좀 상의를 하자. 그래서 일단 보호조치는 또 따로 신청하는 절차가 있어서 그런 것들은 제가 잘 안내받고 있습니다.

    ◆ 김성회> 제보자의 신변 보호라는 것은 다 공개를 다 하셨으니까 다 알려진 것이고 신변보호라는 것이 거꾸로 말하자면 위협을 느끼시기도 합니까?

    ◆ 조성은> 사실 제가 조금 익명성 포기라기보다는 사실 당당하지 못한 것처럼 이제 몰고 가시길래 부득이하게 제가 사실은 그렇게 공개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었고요. 사실 그 제도의 취지는 다양한 보호들을 하거든요. 그러니까 익명성 보장뿐만 아니라 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이제 도와준다거나 그리고 그 관련한 여러 책임들을 좀 가볍게 해 줄 수 있다거나 아니면 신변보호조치까지 다양한 보호조치가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종합해서 신청을 했고 사실 제가 악플을 읽고 제가 흔들리고 이런 스타일은 아닌데 워낙 선거가 열기가 있잖아요.

    ◇ 박재홍> 대통령 선거.

    ◆ 조성은> 그렇다 보니까 굉장히 이제 가족까지 가만 두지 않겠다라는 그런 SNS 메시지도 많이 오시고요. 저는 사실 뭐 그러든지 말든지인데 제 가족들은 조금 위협을 받는 경우도 조금 있어서 그 부분들을 공개적으로 경고하고 싶기도 해서 제가 당당하게 그런 조치까지 취할 거다, 이렇게 선포하는 거죠.

    ◆ 김성회> 신분에 대한 말씀을 하셨는데 궁금한 게 지금 현재는 국민의힘 당원이신가요?

    ◆ 조성은> 아무도 당원 취급을 안 해 주지만 그렇습니다.

    ◆ 김성회> 제가 궁금한 것은 지금 이제 최근에 특히 무슨 박지원 게이트 어쩌고저쩌고 하면서 해당 행위를 한 사람으로 봐서 당에서 징계조치도 있을 것 같아서 혹시 그런 조짐은 없습니까?

    ◆ 조성은> 저는 사실 제가 애초부터 방송에서 몇 차례나 설명했듯이 선거기간에 이게 좀 불완전하거나 아니면 좀 적절하지 못했던 고발장. 제가 알아서 잘 접수를 하지 않았는데 저는 어떻게 보면 칭찬을 받아야 되는 일 아닌가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물론 이제 다 밉겠죠. 미운 것도 이해를 하고. 그렇지만 이게 저는 이게 해당 행위다 하면 그런 고발장들이 그때 또 다른 선거 때마다 그런 정무적인 판단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문제를 알아서 이제 차단하지 않고 하는 게 오히려 해당 행위가 아니고 이렇게 잘 정리를 해서 이런 사건까지. 사실은 선거 사건 안에서는 당은 어떻게 보면 위협에서 좀 제거가 됐는데도 불구하고, 8월 건 별개로 치더라도요. 그렇다면 이게 해당 행위면 도대체 당에서는 어떤 행위를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는지는 사실 의문입니다.

    ◆ 진중권> 제보하시기까지는 한 1년 몇 개월의 시간이 있지 않습니까? 그때 그 문건을 받았을 때 그때도 이거 이상하다고 느끼셨는지. 왜냐하면 그때 문제를 느끼셨으면 그때 문제제기를 해야 되는데 1년 몇 달 후에 어떤 계기에 이게 검찰발이다, 이상하다라는 느낌을 갖게 된 계기, 이런 제보의 구체적인 계기가 된 게 뭐였습니까?

    ◆ 조성은> 사실은 제가 텔레그램을 잘 쓰지 않아요. 국민의당이었었잖아요, 제가.

    ◇ 박재홍> 과거에.

    ◆ 조성은> 철새라고 하긴 하시지만 어쨌든 거기에서는 주로 바이버라는 메신저를 사용을 했다 보니 텔레그램 기능에도 익숙지 않고 사실 선거 때 그 계정을 잠깐 열어놨다가 또 잘 그냥 아예 삭제도 했다가 이제 그런 경우가 많아서 아예 저는 작년 이제 한 6~7월 정도부터는 굉장히 민주당 그러니까 여당, 범여당 이쪽에서 왔다는 둥 마타도어, 그때도 많은 비난들이 있어서 그냥 정당 전체 생활에 회이가 있어서 이제 선거 때 외에는 텔레그램 자체를 제가 사용을 거의 안 했어요. 그런데 제가 올해 어떤 저도 이제 작년에 저희 회사도 막 다, 막 명예훼손 다 해 놓고 이래서 사실 거의 정상적인 부분이 좀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제가 그렇다고 쉴 수 없잖아요. 다른 일들도 또 계속 만들어가고 하면서 이제 새로운 프로젝트들 하고 사용하는 메신저가 텔레그램이었고 다시 오픈을 하는 게 한 5~6월 정도고.

    ◇ 박재홍> 올해.

    ◆ 조성은> 네, 올해. 그전까지는 아예 그냥 사실 저는 카톡도 잘 사용을 하지 않아요. 그래서 그냥 있다가 봤는데 예전에 그런저런 메시지들이 있구나 하고 사실 하나씩 눌러보지는 않았어요. 그런데 또 이제 우리 전혁수 기자님.

    ◇ 박재홍> 6월에.

    ◆ 조성은> 6월에. 이제 그게 너무 이제 6월에 만났냐, 7월에 만났냐 이게 아니라 너무 편하게 가다가 밥 한 끼 먹을래요 아니면 차 한잔할래요? 이 정도의 친분이어서 하다가 안부를 묻거나, 요즘 무슨 취재 다니세요? 또 워낙 취재를 잘하시는 기자니까 또 그 관련해서 아는 사람 있으면 제가 소개시켜주기도 하고. 이러면서 그 내용들이 나왔고 사실 이제 그때 당시에는 윤석열 전 총장이 나와서 당에 입당을 하냐 안 하냐, 아니면 대선 출마를 하냐 안 하냐 이런 이슈들이 굉장히 또 달궈졌죠. 그래서 요즘 그런 관련 취재도 다닌다. 그때 윤우진 관련도 취재 다닌다, 이런 얘기들을 전혁수 기자님이 하셔서.

    ◇ 박재홍> 대표님, 죄송한데 이제 시간이 좀 제한돼서 최근 이슈부터 짚으면 될 것 같아요. 죄송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제 새롭게 의혹 나오고 있는 게 이제 박지원 원장과의 공모설이잖아요. 그래서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가 아니다' 이 발언 때문에 계속 파장이 크게 나오고 있는데 이 발언 맥락 다시 한 번 설명해 주실래요?

    ◆ 조성은> 사실 그 현장에서 SBS 인터뷰에서는 현장에서도 전혀 이상한 걸 못 느꼈고요. 그다음에 이제 이미 그런 부분들 좀 있었다면 오히려 앵커가 방금 그 질문의 답변은 어떤 의미입니까 하고 물었겠죠. 그 정도도 못 느꼈고 사실은 너무 잘 하고 나왔었는데 제가 말버릇이 좀 우리 진중권 교수님 아니면 우리 앵커님 이런 게 사실 붙었어요. 그래서 그 논란 이후에 저를 오래 알던 언론인들도 사실 저 말버릇인데 이런 얘기도 좀 했고 그리고 사실은 저는 애초부터 여기에 개입될 여지가 없는데 왜 이거랑 자꾸 연결을 시키나. 그리고 저는 오늘 원장님이 인터뷰하셨는데 정말 친분이 법사위 때부터 있으신 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 박재홍> 윤석열 전 총장과.

    ◆ 조성은> 네, 그래서 저는 사실은 이거 자체가 밝혀지는 게 사실 저는 너무 부담스럽고 이 상황이 올 걸 알았으니까. 사실 저는 이런 것들 티내고 다니는 성격도 아니고.

    ◇ 박재홍> 이 상황이 올 거라는 건 어떤 것을..

    ◆ 조성은> 저에 대해서 당이 원내대표가 그런 소리를 할 정도의 모든 모욕들을 제가 감내를 해야 되잖아요, 지금. 그런 것들부터 시작해서 뭐 개인적인 인신공격, 모욕 이런 것들까지.

    ◇ 박재홍> 제보 관련해서 순수하지 않다, 그동안의 행동이 어땠다.

    ◆ 조성은> 그리고 저랑 작년에 또 어떤 유튜버는 저랑 박지원 대표랑 이미 그때도 한 번 연결시켜서 얘기를 했었기 때문에 당연하게 또 그걸 끄집어낸다고 생각을 했고 당연하게 이런 것들을 너무 예측이 됐는데도 우리 기자님들은 제가 감내해야 되는 것들은 별로 그렇게 깊게 생각하지 않으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섭섭하게 됐고.

    ◆ 진중권> 그 시점 말인데요. 그 사실, 그 시점, 보도 시점에 관해서 조성은 씨하고 그다음에 또 뭡니까? 뉴스버스인가요? 거기하고 약간 갈등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그쪽에서는 8월 내로 보도하기를 원했고.

    ◆ 조성은> 맞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조성은 씨가 채널A 인터뷰에서 그런 말씀 하셨지 않습니까?

    ◆ 조성은> 어떤 거요?

    ◆ 진중권> 뭐냐 하면 이걸 갖다가 보도 시점을 경선 후로 해 달라.

    ◆ 조성은> 제가 그런 게 아니라 그 기사를 제가 정확하게 못 읽었는데요. 사실은 어떤 부분들이 있었냐면 그걸 이제 경선이 시작되고 후보가 결정되고 나면 우리 기자님은 오히려 더 선거 개입에 논란이 될 수 있다.

    ◇ 박재홍> 전혁수 기자가?

    ◆ 조성은> 아니, 그때 같이 이제 이진동 기자님이랑 다 같이 있을 때요.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에는 사실 이게 정말로 큰 범죄 사건이고 이제 문제가 있다면 설령 대통령이 되더라도 문제가 될 건 그때 터져도 문제가 없는데 저는 이미 제가 어떤 프로젝트들 준비하고 있고 앱도 만들고 있고 이런 것들이 저 혼자 하는 게 아니라 많은 팀들이 같이 준비하고 있는 거를 이 8월, 당장 보름 안에 이걸 또 다 정리를 하고 이렇게 할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그걸 저는 경선의 문제가 아니라 이건 언제든 힘이 있을 주제니 그걸 그런 식으로 결정해 주지 않았으면 좋겠다라는 의지를 얘기를 했고 그 부분에서는 뉴스버스도 입장을 밝히셨다고 하는데 자기들이 보도 부분은 자기들이 결정하는 부분이다, 이렇게 해서.

    9월 10일 오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관들이 대구고검에서 '고발사주' 의혹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9월 10일 오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관들이 대구고검에서 '고발사주' 의혹 핵심 인물인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회> 저희가 알고 있기로는 이진동 대표님하고 같이 만난 날짜가 8월 3일 정도로 그렇게 알고 있는데 이전까지 솔직하게 하면 조성은 대표님은 이거 보도 안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입장이었다라고 제가 이해를 해도 되나요?

    ◆ 조성은> 저는 사실 9월 1일까지도 보도가 안 됐으면 좋겠다 하는 입장이었어요.

    ◆ 김성회> 그러니까 날짜를 언제를 고른다기보다 하여튼 내가 내 발로 나가는 건 곤란하니 안 했으면 좋겠다. 처음에 보여주실 때야 이런 게 있다라고 흥미를 섞어서 하셨겠지만 그쪽에서 뭔가 좀 문제가 커지는 것 같아서 대표님이 8월 3일 심정이 어떠셨는지를 정확히 궁금해요. 나는 보도가 언제쯤 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셨는지 아니면 아예 보도 자체가 안 됐으면 좋겠다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계시는 건지.

    ◆ 조성은> 제가 정확하게는 이렇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제가 이게 정말로 큰 문제고 정말로 이게 파헤쳐서 세상에 드러나야 되는 일이면 피하지 않겠다. 그렇지만 제 사정이 있고 제가 그럼 싸울 수 있게 언제든지 좀 그런 개인적인 사정도 좀 할 수 있는 시기를 나를 배려를 해 달라 이렇게 얘기를 했죠.

    ◇ 박재홍> 제 사정이라는 게 기업 운영에…

    ◆ 조성은> 모든… 어떤 같이 일했던 사람한테 양해를 먼저 구하든지 이런 것들도 없이 어떤 익스큐즈 없이.

    ◆ 김성회> 저희가 국회에서 얘기를 해 보면 제보자들이 오셔서 말씀을 해서 잔뜩 준비를 해서 하려고 하면 제보자들이 갑자기 맨 마지막 순간에 못하겠다, 한 달만 미뤄달라는 말씀을 많이 하셔서 그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되긴 하는데요.

    ◆ 조성은> 네, 맞습니다.

    ◆ 김성회> 그래서 하여튼 그때는 미루려고 했던 것이고 그럼 이제 여기서 청취자분들은 궁금해하실 게 미루기로 했단 말이에요. 미루기로 한 구조 안에서 왜 8월 10일과 12일이라는 날짜에 캡처를 하셨을까 여기에 대한 궁금증이 생긴 게 하나고 그다음에 지금 캡처한 메타 데이터라고 하잖아요. 데이터를 보니까 포토샵이 등장을 하던데.

    ◆ 조성은> 어떤 포토샵이?

    ◆ 김성회> 포토샵이라는 단어가 나왔는데 그건 아니군요. 아무튼 캡처가 10일하고 12일 사이에 이루어졌던 그때는 어떤 심정으로 하셨는지 좀 궁금합니다.

    ◆ 조성은> 제가 이 부분들을 이렇게 공개적으로 얘기를 하고 싶었어요. 왜냐하면 사실은 처음에는 제가 취재원과 이제 언론인들 관계가 제가 무조건 안 하겠다 하면 자기가 갖고 있는 제한된 범위 안에서 무조건 보도를 해 버리잖아요. 그래서 안 할 것처럼 하면 너무 빨리 해 버릴까 봐 안 하지 않겠다, 조금만 기다려달라, 자료도 한번 만들어볼게 이러면서 이제 제가 조금 시간을 이렇게 벌려고 했던 부분들이 있고요, 솔직히. 그리고 그 이후에 또 8월 3일날 우리 전혁수 기자 만나고 나서 8월 10일 사이에 한두 차례 더 만났을 거예요. 그런데 이게 또 이런 대화들을 좀 캡처를 해 놔야 되지 않겠느냐. 왜냐하면 방 폭파하고 우리가 보도될 때 어떤 증거나 이런 것들이 좀 있으면 좋겠다 해서 그 자료들을 다운로드를 받든지 그런 것들을 알겠다, 이렇게 했고. 그런데 사실은 어느 순간부터 제가 임의로 보낸 손준성 보냄 이런 것들 확인하라고 법조인대장 확인하는 자료로 했던 그 자료가 '우리 이걸로 또 너가 자료 주지 않아도 우리가 갖고 있는 이 한두 장으로도 자료, 기사 쓸 수 있어.'

    ◇ 박재홍> 뉴스버스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수사관들이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키맨'으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수사관들이 10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키맨'으로 지목된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성은> 사실 그렇게 했다 보니까 저도 너무 사실 그게 자기 본인들이 8월 중순부터 이렇게 하니까 언제 터질지 모르잖아요. 그러니까 그때 한 6~7일 정도 돼서 일단 좀 하면 이게 110장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지만 다 묶어서 왔어요. 페이스북 캡처본이 한 60~70장이 한꺼번에 오고 하니 그걸 두세 번만 눌러도 사실은 다 한꺼번에 다운로드돼거든요. 그러니까 제가 의도를 갖고 110장, 120장을 막 가공을 해서 저장했다, 이거는 절대로 아닙니다.

    ◆ 진중권> 그런데 그게 사실은 핸드폰에 사실은 핸드폰에 사실 있는 거잖아요. 있는 걸 또다시 그걸 다운로드받아서 저장할 필요가 있나요?

    ◆ 조성은> 제가 바꿨으니까. 그러니까 제가 4월 3일날 저장했던 그 파일에는 거기는 있었고요. 다시 열어보니까 있어서 그대로 포렌식을 갖다줬고. 제가 이제 텔레그램, 핸드폰 2개가 있었지만 같은 텔레그램 계정이어서 이제 여기서 사용할 때는 제가 미디어 자동 저장을 안 눌러놨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그거는 제가 해제를 하고 저장하기했고. 또 대화 캡처 같은 것들은 주장하신 8월 11일 이후에도 계속 캡처가 생성이 됐으니 사실.

    ◆ 김성회> 그런데 하나 거기서 말씀하시니까 궁금한 게 8월 10일 캡처를 한 거 그거 국민의힘이 내놨던 말이에요. 자료를 그러면 제출하셨나요?

    ◆ 조성은> 준 적이 없어요.

    ◆ 진중권> 그게 어디… 누구를 통해서 나갔나요?

    ◆ 조성은> 저는 그걸 모르겠어요.

    ◆ 김성회> 그럼 예를 들어서 8월 10일 캡처한 내용들을 어디어디 제공하셨죠?

    ◆ 조성은> 제가 정말 저도 지금…

    ◆ 김성회> 많이 제공은 안 하셨을 거 아니에요.

    ◆ 조성은> 절대로. 제가 정말로 그걸 보안을 지키려고 사실 9월 1일날 좀 아직도 섭섭하긴 합니다만 이미 김웅, 8개를 기사를 준비를 해 놓고 김웅 의원한테 통화를 했다. 기사 나간다, 미안하다, 네 자료 필요 없어. 이런 통화가 왔어요, 사실 밤사이에.

    ◇ 박재홍> 뉴스버스에서.

    ◆ 조성은> 물론 이거보다 더 미안하다는 목소리였지만. 그런데 제가 너무 당황스러운 거예요. 그래서 어떻게 고발장 풀 텍스트를 읽지도 않고 기사 8개가 나갈 수가 있냐. 큰일 난다. 왜, 이게 어쨌든 원천 소스가 저라는 게 밝혀지면 엉뚱한 기사가 나가게 방치를 하면 제가 더 다치잖아요, 사실은.

    ◆ 김성회> 여기서 고발장 풀 텍스트를 읽을 수 없는 것은 캡처본만, 그러니까 그림파일인 캡처본만 뉴스버스에 제공했지 고발장 한 장, 한 장 그림을 제공하지 않았기 때문인가요?

    ◆ 조성은> 않았습니다. 그때 제가 정확하게 뉴스버스한테 제공한 건 이제 뉴스버스에도 밝혔다 그러더라고요. 9월 6일이었어요. 주말이 끝난 월요일에.

    ◇ 박재홍> 그래서 캡처했던 시기가 8월 10일 그리고 8월 12일 이렇게 나오는데 그 중간 날인 8월 11일 박지원 원장, 국정원장을 만나셨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이제 그 시점을 두고 중간에 이제 박지원 원장과의 대화 속에서 코칭을 받았지 않냐라고 계속 주장을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해명을 좀 해 주시면.

    ◆ 조성은> 그러니까 일단 오늘 원장님이 조성은 내 말 안 듣는다, 이런 인터뷰를 하셨더라고요. 저는 사실은 늘 어떤 특정 정치인들한테 부담을 주는 걸 되게 싫어합니다. 그래서 이쪽에 국민의힘에 올 때 제가 말 잘 듣고 상의를 했었으면 안 왔겠죠. 그래서 어쨌든 국정원장은 뭐가 이런 소식을 아는 것 자체만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고 또 윤석열 총장도 친분 있고 하니 애초부터 이런 고민들은 고려할 대상은, 사실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박지원 국정원장박지원 국정원장◇ 박재홍> 해당 얘기를 전혀 한 적이 없다?

    ◆ 조성은> 네.

    ◆ 진중권> 뉴스버스에서는 8월… 7월달인가요? 제보가 됐을 때 그 사람들 주장에 따르면 그때 이미 이거 굉장히 민감한 문제이니까 민감한 정치인들하고 접촉을 하지 말라고 자기들은 경고를 했었다. 그런데 정말 그랬나요?

    ◆ 조성은> 그러니까 이런 거였죠. 아무한테도 알리지 마세요. 그냥 정치인 뭐 이렇게 얘기하지 않았고 그냥 뭐 티내지 마라. 당연하죠, 그러니까 저도 이거 나가는 거 너무 싫어요, 이렇게 돼서 그런 부분이고. 사실 이게 저는 일상생활이 굉장히 바쁜 사람이거든요. 그런데 박지원 원장님 일정만 제가 8월 전체에 있는 사람처럼 나오더라고요.

    ◆ 진중권> 그러니까 뉴스버스에서 무슨 정치인과 접촉하지 마라, 이런 얘기를 들은 적은 없는 거죠?

    ◆ 조성은> 그런 취지는 아니었다고 봅니다.

    ◇ 박재홍> 여기서 질문은 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의 경우에 박 원장과 가까운 전직 의원에게 들었다고 하면서 이제 우리 조성은 대표님이 김웅 의원에게 받은 고발장 캡처 사진을 언론 보도 전에 박지원 원장에게 제출했다라는 얘기를 들었다, 이렇게 얘기를 하던데요.

    ◆ 조성은> 전혀요.

    ◇ 박재홍> 박 원장에게 자료를 주신 적 전혀 없으신가요?

    ◆ 조성은> 전혀요.

    ◇ 박재홍> 그런데 이런 얘기가 왜 나올까요?

    ◆ 조성은> 그러니까 저는 그러니까… 늘 사실이 아닌 건 결국은 사실이 아닌 걸로 드러나거든요. 왜냐하면 아닌 사람이 강하게 밝히는 순간까지는 막 소문처럼, 사실처럼 호도될 수 있지만 아닌 건 아니거든요. 그래서 제가 아닌 건 아닌데 왜 그걸 굳이 엮으려고 하냐. 조성은보다는 박지원이 지금 상황에서 필요한 게 아닐까라는 그 정도로 그냥 생각합니다.

    ◇ 박재홍> 또 하나는 동석자 얘기도 있죠? 윤석열 전 총장님 캠프 측에서는 이제 성명불상자 1명 더 있다 해서 공수처에 고발까지 했다고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데 그날 분명히 두 분이서만 식사하신 겁니까?

    ◆ 조성은> 경호원들도 있었고요. 그런데 이제 제가 그 질문들이 너무 많이 와서 제가 아예 페이스북 글에다가 올려놨어요. 실명을 밝혀도 되는지는 모르겠는데 이필형 씨랑 동석을 하셨습니까? 이렇게 갑자기 첫 질문이 와서 제가 '그 사람이 누구예요?' 이랬어요.

    ◇ 박재홍> 지금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캠프 속해 있는 분이라고 언론에 알려지고 있죠.

    ◆ 조성은> 그러니까 제가 이런 말이 방송에서는 부적절한 것 같지만 원장님이 홍준표 대표님 존중하시지만 썩 그렇게 막 가깝지는 않으시거든요. 그런데 그분도 안 만나시는데 그분 보좌관이랑 제 만나요, 저랑?

    윤석열 국민캠프 정치공작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박민식(가운데) 전 의원과 변호인들이 1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성은 씨 등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고발장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윤석열 국민캠프 정치공작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박민식(가운데) 전 의원과 변호인들이 1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박지원 국정원장과 조성은 씨 등을 국가정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고발장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재홍> 홍준표 후보도 안 만나는데 보좌관, 캠프 사람을 왜 만나냐.

    ◆ 조성은> 그렇죠. 오히려 홍준표 대표보다는 윤석열 총장을 더 자주 만났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이분은 이제 국정원 출신이어서.

    ◆ 조성은> 그러니까요. 그러니까 지금 윤석열 캠프는 자기들이 막 홍준표 지지율이 올라오니까 이런 느낌으로 엮으려고 하는데 사실 제가 예전에 홍준표 대표님께 불리한 글도 공유도 하고 저도 한 번도 뵌 적도 없고 그런데 갑자기 동석자 성명불상. 꼭 그 자리에 제3자가 있어야 된다는 거예요. 왜요, 왜? 공작이기 때문에. 그건 말도 안 되는 소리죠.

    ◆ 진중권> 박지원 원장님을 9월달에 또다시 만나셨나요?

    ◆ 조성은> 아니요.

    ◇ 박재홍> 8월 11일 이후에 추가로 만난 적 한 번도 없으세요?

    ◆ 진중권> 추가로 만난 적이 없고.

    ◆ 조성은> 네. 제가 그냥 국내에 있을지 어디에 계실지도 모르는데.

    ◇ 박재홍> 오늘 또 추가 보도 오후에 나온 게 뭐냐 하면 우리 조성은 대표님이 검찰 내부고발자가 있다, 이런 내용도 인터뷰를 하셨어요. 그건 어떤 근거로 그렇게 하신 거예요?

    ◆ 조성은> 그러니까 사실 제가 이제 쭉 설명을 하면 쭉 있는데. 우리 기자님들이 공격적으로 전화 주셔서 적극적으로 쓰시는데. 제가 이제 저는 좀 의미 있는 증거 내지는 자료를 수사기관에 제출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 잘 아시다시피 현직 국회의원 헌법기관 현직 국회의원 사무실 압수수색 영장과.

    ◇ 박재홍> 김웅 의원.

    ◆ 조성은> 그리고 어쨌든 대검 수뇌부를 하고 고검에 계신 어떤.

    ◇ 박재홍> 손준성 검사.

    ◆ 조성은> 검사의 자택까지 압수수색 영장이 나온다는 것은 그건 법원이 하시는 거잖아요. 이게 제 휴대폰 포렌식만으로는 하셨을까요? 그리고 제가 이제 또 그걸 사실 전달하는 건 참 부적절하다고 해서. 그렇지만 그 맥락을 좀 이해하고 싶다 하고 이렇게 했는데 당시 가서 굉장히 열심히 준비를 하시던 모습, 이제 수사처에서.

    ◇ 박재홍> 공수처에서.

    ◆ 조성은> 공수처뿐만 아니라 수사기관들이 굉장히 진지하게 준비하시는 모습, 이미 또 뭐 여러 가지를 인지하시고 있는 모습 등등을 보고 꼭 저 이 하나만 뿐만 아니고 또 제가 그 절차를 살펴보니 이제 책임면책 조항들이 내부고발자들에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들렸을 수도 있다. 그리고 또 그 외에 제가 좀 뉘앙스로 느껴지는 것들이 조금 있다 이 정도 사실은.

    ◇ 박재홍> 공수처에서 수사 협조를 하는 과정에서 뭔가 들으신 게 있으셨다?

    ◆ 조성은> 듣지는 않았어요. 듣지는 않았지만 이제 제가 그 어수선한 분위기들 있잖아요. 그걸 다 전달하기는 좀 부적절하고요. 일단 그래서 그걸.

    ◆ 진중권> 말씀하시는 게 뭐라고 생각을 하냐면 저만 해도 당장 그랬거든요. 아니, 그 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 이 생각을.

    ◆ 조성은> 그렇죠.

    ◆ 진중권> 저도 이렇게 올려놓고 왔으니까. 아니, 그렇잖아요. 지금 언론 보도도 안 되고 이러는데 내부고발자가 있다라고 하니까 그러면 이 사실을 어떻게 알았지라고 당장 의문이 떠오르거든요.

    ◆ 조성은> 그렇죠. 저도 그 보도 때문에.

    ◆ 진중권> 개인 캐릭터가 좀 그러신 것 같아요.

    ◆ 조성은> 아니, 오면서 전화가 온 거예요. 그 상황을 설명을 해 달라, 자세하게. 그래서 그냥 이렇게 생각한다 했는데 그것만 딱 그렇게 쓰셨다고.

    ◇ 박재홍> 그러니까 여러 가지 정황상 보면 검찰 내부고발자도 있을 수도 있다라는.

    ◆ 진중권> 있는 것 같다라는.

    ◆ 조성은> 그런데 제 휴대폰 하나만으로, 제 증언만으로 그렇게 갈 수 없으니 충분한, 이미 수사처도 적극적으로 증거 확보를 하고 있고 그 부분은 다 동의를 하시잖아요. 그래서 이제 영장 얘기를 하셨어요. 수위 내지 성명불상의 검사 이렇게 해서 그중에서도 많은 생각들을 하시지 않겠냐, 저는 이 정도의 암시였는데 그것들을 그렇게.

    ◇ 박재홍> 성명불상의 검사 이런 부분을 바탕으로 해서 어떤 검찰 내부에 제보자가 있을 수도 있겠다라는 정도의.

    ◆ 조성은>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진중권> 그런데 그 손준성 검사가 사실은 저도 그렇거든요. 이건 뭐…

    ◇ 박재홍> 거의 끝나가서요. 지금 윤석열 캠프에서 조성은 대표님이 미국으로 출국할 예정을 밝힌 바가 있었다고 하면서 긴급출국금지 조치를 해야 된다 이런 또 입장을 밝혔어요. 그래서 짧게 입장을 좀 대표님이 말씀해 주시면.

    ◆ 조성은> 저는 사실.

    ◇ 박재홍> 20초 정도.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절차상 문제점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만남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공수처의 김웅 의원실 압수수색 관련 절차상 문제점과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만남 등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성은> 20초요? 정말 최선을 다하시고 계시는구나, 그냥 정말 급하신가 보다 싶네요. 그러니까 말도 안 되는 조치들을 여기 쓰지 마시고 사건의 실체를 빨리 협조하셔서 당과 별로 상관없다는 것을 밝혀서 당이라도 좀 구하셨으면 좋겠어요.

    ◇ 박재홍> 대표님, 시간이 좀 있으시면 한 5분 정도 저희가 더 얘기해 주실 수 있을까요? 한 7시부터 한 5분 정도까지.

    ◆ 조성은> 7시부터요?

    ◇ 박재홍> 7시부터 7시 5분 정도까지.

    ◆ 조성은> 알겠습니다.

    ◇ 박재홍> 딱 2개 질문만 더 드리고 보내드리겠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에 대한 연관성, 우리 대표님 어떻게 판단하고 계십니까?

    ◆ 조성은> 저는 사실 '손준성 보냄' 이 손준성 검사가 중요한 전환 국면이 될 거다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왜냐하면 이게 정말 대검에서 건너온 자료라고 하면 그 고발장의 내용이 문제가 되는 부분들이거든요. 사실은 제가 앞단에 언론 사찰 내지는 그런 의혹들이나 그런 우려가 있다, 그 부분도 몇 가지 제가 확인한 것도 있고 또 뒷단에 이제 명예훼손에 관한 재해석.

    ◇ 박재홍> 고발장 내용 중에.

    ◆ 조성은> 네, 고발장. 4월 3일자 고발장 내용 중에 거기에 이제 피해자가, 피해자 윤석열, 피해자 김건희, 피해자 한동훈 이렇게 작성이 되어 있는데 거기의 문장이나 이런 것들 내용을 보면 사실 많은 것들이 암시가 되어 있거든요. 제가 그 암시까지 어떻다라고 얘기할 수 없고 만약 손준성 검사가 적어도 발송한 혹은 관여한다 정도의 개연성이 있다면 이 고발장 자체가 굉장한 큰 증거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거를 저는 그 내용적인 사실 부분, 제가 의심했던 거, 제가 수사기관까지 갈 수밖에 없던 내용들을 제가 차차 좀 얘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근 불거진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윤창원 기자◇ 박재홍> 마지막으로 이제 고발사주 의혹을 두고 여당 측에서는 윤석열의 고발사주다,야당에서는 박지원 게이트다 이렇게 공방을 벌이고 있는데 제보자 당사자로서 이번 관련해서 꼭 밝혀져야 될 본질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 답변 듣고 마치겠습니다.

    ◆ 조성은> 저는 3월 31일까지 전달이 됐어도 검사 간의 친분으로 올 수 있다, 이 정도로 제가 생각할 수 있는 당무 경험이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거는 명백하게 선거기간 안에 현직 검사가 검사의 직책으로 고발장을 작성해서 전달했기 때문에 이거는 명백한 위법행위라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저는 이미 종료된 범죄행위에 대해서 왜 공작이냐, 게이트냐 왜 이제 밝혔냐라고 하는 것은 본질에 굉장히 어긋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그런 범죄를 저지르지 말았어야죠.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본질과 어긋나게 호도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제가 이만큼 적극적이듯이 당도 적극적으로 협조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 박재홍> 진 작가님.

    ◆ 진중권> 마지막으로 뉴스버스의 보도를 보면서 제가 빠졌다라고 하는 부분은 뭐냐 하면 이 일하고 손준성하고 그다음에 윤석열 전 총장하고 연결하는 고리, 그 연결고리는 굉장히 취약하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막연하게 이분이 여기기 때문에 이랬을 것이다라는 것 정도거든요. 그래서 혹시 그 부분을 입증할 수 있는 뭔가 다른 걸 갖고 계시지는 않나요?

    ◆ 조성은> 제가 차차 한번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 박재홍> 차차라면 또 말하실 부분이 있다는 말씀이세요?

    ◆ 조성은> 그런데 이거는 저 혼자서 어떻다라고 얘기하는 것보다 수사기관과 여러 취재와 다양한 것들이 종합적으로 차차 밝혀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김성회> 엄청 짧은 질문 하나. 김웅 후보가 당시에 고발해 달라고 보내고 나서 재촉했습니까?

    ◆ 조성은> 사실 바빠서 재촉까지는 안 했습니다.

    ◇ 박재홍> 그럼 지금 말씀을 종합하면 추후 수사를 통해서 윤석열 전 총장의 개입 여부도 드러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보신다, 이렇게 정리하면 되겠군요.

    ◆ 조성은> 밝혀봐야죠.

    ◇ 박재홍> 그리고 대표님도 추가적인 자료도 갖고 계신 게 있으십니까?

    ◆ 조성은> 제가 저도 사실 보도들을 보면서 이게 자료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것도 찾아내는 것도 있어요, 사실은. 그때 오래된 시간들도. 그때 지금을 예견하지 않았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발견할 때마다.

    ◆ 진중권> 그 자료가 텔레그램 방의 대화입니까?

    ◆ 조성은> 그뿐만 아니고 저도 최선을 다해서. 저는 빨리 수사 기간 이후에 저는 빠른 일상 회복이 목적이라서.

    ◇ 박재홍> 알겠습니다. 다시 한 번 또 모셔야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검찰 고발사주 의혹의 제보자시죠, 조성은 올마이티미디어 대표였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조성은> 감사합니다.

    ◇ 박재홍>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