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전(全)도민 재난금'에 與 대권주자들 일제히 반발



국회/정당

    이재명 '전(全)도민 재난금'에 與 대권주자들 일제히 반발

    핵심요약

    이재명 지사, 오늘 오전 '전(全)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안' 긴급 발표
    이낙연 前대표 "다른 시·도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
    정세균 前총리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역"
    박용진 의원 "재난금은 피해 집중된 분들 위해 쓰여야"
    김두관 의원 "다른 시·도의 박탈감도 생각해야"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全)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일제히 비판의 목소리를 내며 이 지사를 압박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13일 한국노총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다른 시·도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걱정된다"며 "그 점을 충분히 고려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그것(지자체 자율성)도 중요한 가치지만, 전 국민이 국회의 결정을 받아들이고 있었을 텐데 형평성이 손상됐다는 점은 고려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캠프의 조승래 대변인도 곧바로 논평을 내고 "경기도의 전 도민 재난지원금 지급은 국회는 물론 당과 정부, 청와대가 합의하고 대통령이 결단한 국가시책을 정면으로 위배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반역"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와 당과 정부, 청와대까지 합의한 사안을 뒤엎은 민주당 소속 이재명 지사의 독선에 당은 즉각적인 징계 절차를 논의해야 할 것"이라며 "이 지사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분열의 차별화가 아닌 민주당 4기 정부 수립을 위한 원팀에 다시 합류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대권에 출마하는 민주당 박용진 의원도 이날 의정부 핵심당원 간담회를 진행하는 자리에서 "(재난지원금은) 집중적으로 재난이 닥쳐 온 사람들과 그 지역에 하는 것이 맞다"며 "재난지원금은 목적에 맞게, 집중적으로 피해 입으신 분들을 위해 쓰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 지사가 경기도 재정과 관련된 예산 편성권을 갖고 있는 도의회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재난지원금에 대한 발표를 강행했다는 말을 들었다"며 "국가의 지도자나 대통령이 갖춰야 할 민주적인 절차와 인식, 소양의 부족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지난 12일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정책 라이브 커머스 '더민:정책마켓'에서 후보정책 완판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지난 12일 경기도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열린 정책 라이브 커머스 '더민:정책마켓'에서 후보정책 완판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김두관,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추미애 후보. 연합뉴스김두관 의원 역시 이날 대전시의회에서 가진 언론 간담회에서 "모든 경기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현재 너무 기울어진 운동장일 정도로 경기도가 다른 시·도보다 재정 형편이 좋다 보니 줄 수는 있지만 못 주는 다른 시·도의 박탈감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정부의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소득 상위 12%를 포함, 모든 경기도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