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르포]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첫날…"이번만 버티면 될까요"



사건/사고

    [르포]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첫날…"이번만 버티면 될까요"

    • 2020-11-25 06:05

    어제 0시부터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시민들, 바뀐 일상에 비교적 쉽게 적응
    카페 매장 금지하자 햄버거집 몰리기도
    "이참에 강력 시행해 뿌리뽑자" 의견도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 빈 점포에 임대문의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전날 0시부터 수도권 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다. 이미 지난 8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재유행으로 이전 기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경험한 바 있는 시민들은 대체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분위기였다. 다만 일부 상인들은 반복되는 거리두기 격상 조치로 극심한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했다.

    ◇오후 9시부터 배달&포장만…카페 매장 내 이용은 금지

    "코로나 추가 방역조치 강화 시행으로 밤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 판매만 가능합니다."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첫날인 24일 서울 마포구에 있는 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점 입구에는 이같은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이 바로 옆에 붙어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카페는 의자들이 엎어진 채 매장 한 곳에 모아져 있었다. 테이크아웃을 위해 줄 서 있는 일부 시민들을 제외하곤 매장은 썰렁한 분위기였다.

    이날부터 시행된 거리두기 2단계는 지난 8월 시행됐던 2.5단계 조처와 유사하다. 오후 9시부터 일반음식점은 포장과 배달만 가능하고, 카페는 테이크아웃 외에 매장 이용은 금지됐다. 당시와 다른 점은 제과점 등 음료와 다른 음식을 함께 판매하는 곳과 일반 개인 카페도 제한 조치에 포함됐다는 점이다.

    이미 한 차례 경험을 했기 때문인지 상인들과 시민들은 정부의 방역수칙을 잘 따르는 분위기였다. 홍대입구에서 만난 대학생 A(23)씨는 "지금 배가 고파서 밥을 먹고 싶은데, 집에 가서 먹을 생각이다. 어지간하면 포장을 이용해줬으면 좋겠다"라면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고 본다. 코로나가 빨리 끝나야 경제가 회복이 되든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적용으로 카페 내 이용이 금지된 24일 오전 서울 중구 스타벅스 프레스센터점에 좌석 이용 통제선이 설치돼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양천구 목동에서 대형 카페를 운영하는 관계자는 "이미 손님들이 강화된 조치를 다 알고 있더라. 간혹 테이블에 앉으려는 손님들한테는 우리가 잘 설명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 카페 매니저 B씨도 "이전 2.5단계 때는 거리두기를 위해 자리를 띄어 놓고 홀 운영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개인 카페도 다 포함이라서 포장과 배달만 하고 있다"면서 "사람들도 평소보다 덜 돌아다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거리는 대부분 한산한 분위기였다. 평소 같으면 연말을 맞아 사람들로 북적였을 명동 거리도 목적지를 가기 위해 지나가는 사람들만이 몇몇 보일 뿐이었다. 명동에서 잡화점을 운영하는 상인 B씨는 "아직 개시도 못했다"면서 "사람들이 너무 없어서 한 시간 정도만 더 있어 보고 문을 닫으려고 한다"고 말했다.

    아예 문을 닫아버린 곳도 있었다. 한 개인 카페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된 기간동안 재정비 시간을 갖겠다"고 안내문을 붙여 놓기도 했다.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편의점·햄버거집으로 몰려 '풍선효과' 우려…이참에 확 높여서 뿌리뽑자 의견도

    반면 개인 카페까지 매장 내 이용이 금지되자 시민들이 편의점이나 프랜차이즈 햄버거집으로 몰리는 등 '풍선효과'가 나타나기도 했다.

    한 프랜차이즈 햄버거집 홍대입구점은 좌석의 약 80% 정도가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다. 햄버거를 먹는 사람도 있었지만, 커피 등을 시켜놓고 이야기를 나누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대부분의 좌석이 차면서 거리두기 또한 지켜지지 않았다. 창가쪽 자리에는 노트북을 켜놓고 업무를 보는 사람도 있었다.

    인근에 있는 또 다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햄버거집은 빈 테이블이 두어개 뿐이었다. 매장 입구에 QR코드를 찍거나 수기로 방문이력을 작성하도록 해놨지만, 정작 체온을 체크하는 절차는 따로 없었다. 한쪽 구석에서는 노트북을 펴놓고 회의를 하는 이들도 있었고, 이어폰을 꽂은 채 공부를 하는 손님도 보였다.

    이외에도 커피와 과일 등을 함께 팔아 '카페' 기준을 적용받지 않는 일부 점포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좁은 공간에 사람들이 꽉 차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시민 장모(20)씨는 "저번에도 2.5단계로 올렸을 때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 되는 등 차별적이었다"면서 "이번에는 일괄 규제하는 등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내놨다.

    사흘째 300명대 신규 확진자가 나온 20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9시부터 홀 이용이 금지되면서 밤장사를 주로 하는 상인들은 볼멘소리를 냈다. 을지로에서 15년째 골뱅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C씨는 "여기는 2차로 오는 손님이 대부분인데, 손님들이 오는 바로 그 시간부터 문을 닫으라고 하면 우린 어떡하란 말이냐"고 울먹였다.

    그러면서 "지난번에는 처음이니까 '정말 심각한가보다' 하면서 직원 수 줄여가며 정부가 시키는 대로 했는데, 또 2단계가 왔다면서 9시에 문을 닫으라고 하니까 앞이 캄캄하다"며 "정부가 건물주한테 월세를 받지 말라고 하든지, 공과금을 지원해주든지 뭔가 대책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했다.

    이럴바엔 아예 전국적으로 일정 기간 거리두기 단계를 높여서 코로나19를 한번에 뿌리 뽑는게 나은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왔다. 신촌상인연합회 홍성호 회장은 "정부의 거리두기 격상에 대해 불만은 있지만 그래도 방역수칙은 잘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어차피 연말 장사 못하는 거 이참에 차라리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시행해서 딱 끝냈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내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