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이낙연 "윤석열, 판사 사찰 가장 충격…국정조사 추진"



국회/정당

    [영상]이낙연 "윤석열, 판사 사찰 가장 충격…국정조사 추진"

    이낙연 대표 "검찰 미래위해 스스로 거취 결정해달라"
    "주요 사건 담당 판사 성향·사적 정보 수집 유포에 대검이 중심적 역할"
    "법무부 규명과 병행해 국회서 국정조사 추진 방안 검토"
    "공수처장 후보 추천 오늘로 마감되길…공수처법 개정도 진행"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추미애 법무장관 결정으로 직무에서 배제된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 달라"고 25일 요구했다.

    코로나19 확진자 밀접 접촉으로 자가 격리중인 이 대표는 이날 화상으로 참석한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 혐의는 충격적"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 대표는 "가장 충격적인 건 판사 사찰"이라며 "주요 사건 담당 판사의 성향과 사적 정보 등을 수집하고 유포하는 데 대검찰청이 중심적인 역할을 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 뽑아야 한다"며 "법무부 규명과 병행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법무부는 윤 총장에 대한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히 진행해 달라"면서 "다른 혐의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인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를 두고는 "공수처가 왜 필요한지 어제 법무부 발표(윤 총장 직무정지)로 다시 입증됐다. 후보 추천이 오늘로 마감되길 바란다"며 압박했다.

    또 "공수처법 소수의견 존중규정이 공수처 가동 저지장치로 악용되는 일은 개선돼야 한다"며 "법사위(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공수처법 개정을 진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