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책/학술

    지구에서 가장 귀한 자원은 ''물''

    [우리가 알아야 할 21세기 新지식] 물부족

    우주에서 보면 지구는 짙은 파란색으로 빛을 띤다. 지구 표면의 상당 부분, 즉 71%에 달하는 부분이 1,386조 리터로 추정되는 물로 덮여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는 겨우 3%만이 담수이고, 나머지 97%는 세계의 바다에서 나오는 짠 바닷물이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담수 중 3분의 2는 산악 빙하나 극지방 얼음의 형태로 존재한다.

    지구 전체에 공급되는 물 중에서 식수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양은 0.03퍼센트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지구의 수자원이 보다 고르게 배분되고, 세계 인구 전체가 정수 시설을 쉽게 누릴 수만 있다면 사실 그 정도 양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물 부족은 주로 경제력이 약하거나, 인구는 집중돼 있는데 강수량이 적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아프리카와 중국의 여러 지역이 그런 경우에 해당된다. 그런 이유로 현재 세계 인구 중 약 10억 명이 깨끗한 식수를 구하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매년 약 500만 명이 물 부족이나 오염된 식수로 인한 질병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

    깨끗한 식수에 대한 수요는 머지않아 세계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유엔의 예측에 따르면, 2050년이 되면 약 90억의 인구가 지구 담수 자원을 나눠 써야 할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물을 너무 많이 쓰는 바람에 물은 심하게 오염되었다. 결과적으로 물을 안전하게 마시려면 복잡하고 비싼 처리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이런 상황임에도 바닷물의 염분을 제거해 담수로 만들어 쓰는 탈염 공장은 유용한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처리 과정이 효율적이지 못한 데다 비용이 엄청나게 비싸기 때문이다.[BestNocut_R]

    물 부족 현상은 기존의 농사관행 때문이기도 하다. 농업용수는 지구 전체 물 사용의 약 70퍼센트를 차지한다. 논밭에 댄 물에 화학비료와 농약이 씻겨 내려가 지하수나 인근 강으로 흘러들어 가 담수로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이다.

    게다가 매년 세계 곳곳의 바다에 버려지는 폐유가 약 100만톤이나 된다. 이렇게 근시안적인 폐기 관행 때문에 많은 강과 호수와 바다가 생태적인 파멸에 처하거나 장기적인 피해를 입고 있다.

    출처 ㅣ 지식의 책 (북로드)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