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내‧장모부터 측근 의혹까지…윤석열에 칼끝 겨눈 추미애



법조

    아내‧장모부터 측근 의혹까지…윤석열에 칼끝 겨눈 추미애

    추미애, 윤석열 가족‧측근 관련 사건 언급하며 '손 떼라' 지시
    코바나, 도이치모터스, 전직 세무서장 로비 무마 의혹 등 언급
    尹 수사지휘 수용하면서도 "애초 수사 개입 보고 받지 않았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는 모습.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가족 및 최측근이 연루된 의혹들에 대해 '손을 떼라'는 수사지휘권을 행사하며 언급한 사건 면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실상 윤 총장을 벼랑 끝으로 몰아세운 지시에 대해 대검 측은 "애초부터 개입도 보고도 없었다"고 응수하며 양측의 갈등은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다.

    추 장관은 전날(19일) 라임 관련 제기된 의혹과 함께 "윤 총장 본인, 가족 및 측근 관련 의혹에 대해서 수사지휘권을 행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총장은 서울남부지검과 중앙지검 수사팀이 대검찰청 등 상급기관의 지휘감독을 받지 아니하고 독립적으로 수사한 뒤 결과만을 총장에게 보고하도록 조치하라"고도 지시했다.

    이같은 지시와 함께 추 장관이 언급한 사건은 아내 김건희씨 관련 코바나컨텐츠 협찬사 급증 의혹 및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장모 최모씨 관련 요양병원 운영 관련 불법의료기관 개설 및 요양급여비 부정수급 의혹 그리고 '최측근' 윤대진 검사장 관련 전(前) 용산세무서장 로비사건 수사 무마 의혹 등 4가지다.

    사건별로 보면 '코바나컨텐츠' 의혹은 해당 법인의 대표이사인 김건희씨가 윤 총장이 총장 후보자로 지명되기 직전 김씨가 기획한 전시회의 협찬사가 4곳에서 16곳으로 급증한 것과 관련한 의혹이다.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후원사들이 수사과정의 편의를 위해 협찬에 나섰다는 취지로 주장하며 지난달 25일 윤 총장과 김씨를 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김씨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관련해서도 이름이 올라 있다. 의혹의 골자는 지난 2009년 1월 상장한 도이치모터스의 주가가 급상승했고 이 과정에 김씨가 전주(錢主)격으로 참여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뉴스타파는 김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연루됐다는 취지로 보도했지만 경찰청은 김씨는 사건에 언급됐을 뿐 내사대상자가 아니라고 선을 그은 바 있다. 이에 열린민주당 황희석 최고위원은 관련 의혹을 토대로 김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중앙지검에 고발했고 현재 형사 6부(박순배 부장검사)가 수사 중이다.

    장모 최씨가 언급되는 요양병원 사건은 파주의 한 요양병원의 공동이사장으로 참여해 급여를 빼돌리고 이후 비리 사건에 연루됐음에도 혼자 검찰의 수사를 피했다는 의혹이다.

    최씨는 지난 2012년 11월 해당 병원 의료재단의 설립 당시부터 A씨와 함께 이 병원의 공동이사장을 맡았다가 2014년 5월 이사장직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해당 병원은 비리 의혹에 연루됐고 수사 끝에 A씨 및 병원 운영자들은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최씨는 형을 피했다.

    로비사건 무마 의혹은 당사자가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인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이 연루된 사건이다. 윤 전 서장은 지난 2012년 세무조사 무마 청탁과 함께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다가 혐의 없음 처분이 났는데 이 과정에 윤 총장이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윤 총장은 지난해 7월 청문회 당시 개입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추 장관이 이날 직접 윤 총장의 배제를 지시한 사건들은 대개 지난해 윤 총장의 청문회 당시 야당이 제기하고 여당이 방어선을 친 의혹들이기도 하다. 이를 두고 여당과 대립각을 세운 윤 총장의 거취 결정을 압박하기 위해 이미 별다른 문제 없다고 판단한 의혹들을 다시 꺼내든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추 장관은 이같은 지휘권 행사의 근거로는 "여러 건의 고소·고발이 제기돼 수사 중에 있음에도 장기간 사건의 실체와 진상에 대한 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많은 국민들이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총장은 자신의 가족 및 측근이 관련된 수사지휘에 대해 수용하겠다는 입장 외에 별다른 언급을 내지는 않았다. 다만 대검의 한 관계자는 "(윤 총장은) 애초부터 가족 관련 사건 수사에 대해 개입하거나 보고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따로 입장을 밝힐 필요가 없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애초부터 관여하지 않은 사건에 대한 추 장관의 수사배제 지시에 내심 불편한 내색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