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증은 생활치료센터로" 지자체별로 달랐던 기준 정비



보건/의료

    "경증은 생활치료센터로" 지자체별로 달랐던 기준 정비

    "병상 과잉사용 방지…무증상·경증은 생활치료센터"
    수도권 감염병 전담병상 58%·중환자 병상 61% 사용 중
    "환자 증가 대비 병상·생활치료센터 확충 계속"

    광화문 집회,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폭증하고 있는 가운데 20일 서울 종로구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정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환자들을 입원시킬 병상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지자체별 배정 기준을 재정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강립 1총괄조정관은 20일 "무증상이거나 경증인 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는 것을 원칙으로 확립해 병상의 과잉사용을 방지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까지는 지역별 확보 병상 여력에 따라 경증 환자도 입원 치료를 시키는 등 지자체별로 일원화된 기준이 없었지만 유행 상황이 심각해지며 병상 부족 우려가 현실화되자 원칙을 확립한 것이다.

    앞으로 방역당국은 기초역학조사서와 환자의 증상, 동반질환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생활치료센터 입소대상을 구분할 계획이다. 또 입원으로 분류된 대상자도 의사의 판단에 따라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하도록 분류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에 중앙공동상황실을 구성하고 수도권 확진 환자의 병상 배정을 총괄하도록 했다. 필요한 경우 충청권 등 수도권 외 지역의 병상도 활용할 수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김 1총괄조정관은 "서울지역은 중증환자 대응역량이 충분하고 경기지역은 생활치료센터 등 경증환자 대응 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에서 병상 등의 자원을 공동활용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중환자 격리병상의 사용기준도 정비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회복기 환자는 일반 병상으로 전원시켜, 중환자 격리병상을 확보할 방침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 수도권 병상 가동률은 58%이고, 중환자 치료병상 가동률은 61% 수준이다.

    현재까지 병상 문제가 코로나19 대응에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지는 않지만, 정부는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병상과 생활치료센터의 수를 늘리고 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중중환자 치료병상 50개를 확충하기 위해 협의가 진행 중이고,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도 260여개 추가 확보하기로 했다"며 "생활치료센터도 태릉선수촌과 경기도 교육연수원 등 추가시설이 확보되고 있으며 신규 입소자는 2인 1실을 적용해 경증 증가에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