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野 '조국 사퇴' 총공세…"임명 불가한 범죄혐의자"



국회/정당

    野 '조국 사퇴' 총공세…"임명 불가한 범죄혐의자"

    황교안 "檢 수사 받는 장관 후보자, 국가적 망신"
    나경원 "임명 강행할 경우 정권 몰락 카운트다운"
    오신환 "曺 가족 모두 청문회 나와 해명해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운데)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의 사퇴를 재차 촉구했다. 특히 검찰 수사가 시작된 것을 근거로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도저히 임명돼서는 안 되는 범죄혐의자를 대상으로 청문회를 여는 것은 참으로 한심한 일"이라며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검찰 수사를 받는 것 자체로 국가적 망신이 아닐 수 없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조 후보자가 금전적 이익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을 이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조국 가족 펀드가 가로등 회사를 인수한 직후에 문 대통령이 연설문에서 스마트 도로를 언급했고, 현장을 직접 방문하기도 했다"며 "조 후보자가 자신과 일가의 부정한 축재를 위해 대통령까지 이용한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의 압수수색을 문제 삼은 것을 반박하며, 민주당의 사법개혁이 명분이 없음을 강조했다. 그는 "집권여당 대표는 '검찰의 압수수색이 관계 기관과 협의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는데 검찰이 수사를 하면서 누구와 협의를 해야 하느냐"며 "어느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검찰이 권력형 게이트를 수사하면서 여당과 협의를 하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결국 검찰까지 여당 밑에 두겠다는 독재적 발상으로, 이런 사람들이 검찰 개혁 운운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이날 비공개 회의에서 '국가정상화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그 날이 바로 정권 몰락의 카운트다운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조 후보자의 몸통인 비리 게이트"라며 "이런 후보자를 끝끝내 장관으로 세워보겠다는 청와대와 여당에 대해 국민의 심판, 역사의 심판이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각종 의혹의 중심에 있는 조 후보자의 부인과 모친, 동생, 입시부정 의혹 당사자인 딸까지 모두 청문회에 출석해 의혹을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의 법사위 간사이기도 한 오 원내대표는 민주당, 한국당 등과 인사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을 맡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