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잘생김 아래 감춰진 정우성의 뜨거운 진심



영화

    잘생김 아래 감춰진 정우성의 뜨거운 진심

    [노컷 인터뷰] "우리는 모두 인생의 주인공…내 열매가 씨앗 뿌리길"

    영화 '아수라'에서 부패 경찰 한도경 역을 맡은 배우 정우성.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신사답고 아직까지 잘생긴 중견 배우. 배우 정우성을 말할 때 쓰는 수식어는 대체로 그렇다.

    그러나 영화 '아수라'의 그는 전혀 달랐다. '비트'의 방황하는 청춘도, 현실감 없게 잘생긴 40대 남자도 아니었다. 다듬어지지 않은 질감으로 생존하기 위해 살아가는 부패 경찰 한도경이 되었다.

    영화 속 한도경만이 남아, 그는 어딘가 피로하고 거칠어 보였다. 어쨌든 완성된 결과물이 나왔으니 긴장이 풀린 탓일까. 아니면 쉼없이 쏟아지는 인터뷰 탓일까.

    마치 한도경이라는 인물에 또 한 번 감정을 이입한 것 같기도 했다.

    다음은 배우 정우성과 나눈 '아수라' 일문일답.

    ▶ 일단 한도경이라는 캐릭터부터 짚고 넘어가자. 사실 어떻게 보면 악인이지만 처량하고 답답하기까지 한 모습들이 있다.

    - 한도경은 보통 영화 속에서 아무 의미 없이 사라지는 덜 된 악인 한 명이다. 그런 악인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가 '아수라'다. 나 역시 한도경을 그렇게 만든 시나리오를 보면서 갑갑했다. 그러나 반대로 그렇기 때문에 한도경이 40대 중년 남자들을 비롯한 현실에 살아가는 사람들의 표상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한도경과 박성배 시장 그리고 도경의 후배 문선모. 이 세 사람의 관계 또한 눈길을 끈다. 서로 얽히고 설킨 삼각 브로맨스 같은 느낌을 주는데.

    - 이들은 각자의 거울이다. 한도경은 박성배처럼 될 수 없지만 그 사람 옆에서 뭔가 쟁취하고 싶었을 거고, 문선모를 보면서는 자기 옛날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불안했겠지. 자기 스스로는 얼마나 나쁜지 인식을 잘 못한다. 문선모는 한도경이 이끌어서 악으로 향하는 인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경에게는 좀 오지 말았으면 하는 양심의 가시 같은 존재였을 것 같다.

    ▶ 몇몇 인상 깊은 장면들이 있다. 빗속의 자동차 추격전도 그렇고, 장례식장에서 유리를 씹는 장면 등. 스스로 이 영화의 액션에 대해 평가한다면 어떤가?

    - 자동차 추격전은 도경의 스트레스 폭발이다. 그래서 차도 직접 가져다 충돌시키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장례식장에서는 모든 배우들이 모여서 어떤 장면이 좋을까 함께 이야기를 나눴다. 누구 아이디어가 좋다기 보다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갔다. 유리잔을 씹는 장면은 뒷골목 정서라고 할까, 내 선배 시대의 정서인데 박성배를 도발하는 거다. 박성배는 한도경에게 절대 강자였기 때문에 본인이 가장 남성성을 과시할 수 있는 행위를 했다고 생각한다.

    영화 '아수라'에서 부패 경찰 한도경 역을 맡은 배우 정우성.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 아무래도 날것의 격한 액션이 많다보니 신체적인 고생이 많았겠다.

    - 손가락이 뒤틀리고, 손뼈에도 금이 가고 그랬다. 사실 물리적 마찰보다 정서적인 교감을 할 수 있는 각 캐릭터들끼리의 충돌이 더 강한 것 같다. 몸부림치는 액션이라고 해야 할까.

    ▶ 김차인 검사가 상대적 약자인 여성 수사관을 죽이려고 하는 장면을 두고 왜 하필 여성이어야 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 저는 그들의 관계가 박성배와 한도경의 관계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본다. 관계 속의 폭력이라는 것은 상하로 나눠져 있고, 필요하면 삼키고 필요 없으면 뱉게 되는 게 아닌가. 실제로 김차인을 연기한 곽도원은 굉장히 감수성이 짙은 배우다.

    ▶ 주지훈과 굉장히 편한 선후배 사이가 됐다고 들었다. 평소에 후배들한테 존대를 하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주지훈에게는 반말도 거침없이 한다고.

    - 주지훈은 직관적이고 똑똑한 후배다. 사랑스럽다. 사실 그런 것만으로 예뻐할 수는 없는데 주지훈이 현장을 좋아하고 즐기는 모습을 보면서 힘든 시기를 잘 넘어왔구나 싶었다. 어떻게 보면 데뷔하면서 주인공만 했을텐데, 그런 버거운 책임감이 얼마나 무거웠을지 아니까. 동료로서의 연민이 들더라. 극중 관계가 개인적인 관계 발전에 도움이 된 건 맞다. 사실 주지훈은 캐릭터와 분리시켜서 보기가 힘들다.

    ▶ 주지훈뿐만 아니라 모든 배우들끼리 끈끈하게 지낸 걸로 유명하다. 어디에서 그런 저력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나?

    - 김성수 감독님이 판을 그렇게 짠다. 배우들이 모였을 때 이를 악물고 서로 최선을 다하자는 무언의 공감대가 있었다. 치열함 속에서 생성되는 화음이 있고, 그 화음이 서로에 대한 존중과 신뢰 그리고 애정으로 아름답게 들리게 된다. 그 안에서 카메라는 마치 무형의 공기처럼 따라 붙는다.

    영화 '아수라'에서 부패 경찰 한도경 역을 맡은 배우 정우성. (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 김성수 감독과는 영화 '비트'에서 만난 후, 거의 20년 만에 다시 작업을 했다. 그 때와 어떤 점이 달라진 게 있나?

    - 당시 김성수 감독님을 좋아했던 이유를 되새겨보면 치열한 현장 때문이었다. 영화 작업이 이렇게 즐거울 수도 있다는 걸 처음 깨달았었다. 감독님은 항상 그렇다. 나는 이렇게 썼는데 너는 어떤지, 더 한도경스러운 게 있는지 의견을 물어본다. 배우도 함께 참여해서 작업하는 재미를 주신다. 그런 것들이 좋았다. 지금은 더 열정적으로 변한 것 같다.

    ▶ 스스로 비중이 많은 영화의 주인공이기 때문에 부담감도 많았겠다. 어느 영화에서든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고충이 있을까?

    - 우린 모두 다 우리 인생의 주인공 아닌가? 영화를 보면 보조 출연하는 분들도 있고, 스태프들도 있고 역할의 분량에 따라 다 다르다. 그렇지만 그 현장을 채우고 있는 모든 사람이 주인공이다. 어느 것 하나 본인의 임무에 충실하지 않으면 완성체가 될 수 없으니까. 그런 의미에서 저는 지나다니는 사람을 보는 걸 좋아한다. 저 주인공들의 삶은 어떤지 궁금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