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31일 시나 박원순 시장의 SNS 계정으로 들어오는 시민의견을 접수처리하고 답변결과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통합플랫폼인 ''소셜미디어센터(SMC, http://social.seoul.go.kr)''를 구축해 11월 1일부터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SMC에는 서울시 명의의 계정 42개 (트위터 30, 페이스북 5, 미투데이 4, 블로그 3), 시장 명의의 계정 2개(트위터, 페이스북) 등 44개의 SNS 계정이 등록돼 있다.
서울시는 지금까지는 SNS를 통한 문의사항 처리 결과나 답변을 문의 당사자만 알 수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소셜미디어센터를 방문한 시민 누구나 소통 내용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또 소셜미디어센터를 재난 등 각종 위기관리 발생시 통합적인 대응시스템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긴급메시지 발신기능''을 운영해 재난 등 위기 상황이 생기면 서울시 계정과 관계를 맺고 있는 80만 여명에게 시민행동 요령 등 메시지를 전파할 예정이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열린 SMC 공개시연 행사에서 "소셜미디어센터가 구축돼 서울시가 본격적인 SNS 행정시대를 열게 됐다"며 "SNS 행정체계를 통해 아무리 작고 사소한 의견이라도 귀담아 듣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