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美 마두로 공격' 베네수 부통령 "우리 유일한 대통령은 마두로"

  • 0
  • 0
  • 폰트사이즈

미국/중남미

    '美 마두로 공격' 베네수 부통령 "우리 유일한 대통령은 마두로"

    • 0
    • 폰트사이즈

    로드리게스 카라카스 추정 장소서 내각회의 주재
    '부통령이 대통령직 승계' 트럼프 주장 반박

    연합뉴스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미군 공격을 받고 체포된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대신해 베네수엘라 '대통령직'을 승계했다고 트럼프가 언급한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이 "우리의 유일한 대통령은 마두로"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이날 오후 4시쯤 베네수엘라 국영 TV(VTV)에서 중계한 비상 내각회의에서 "베네수엘라에서 대통령은 마두로, 단 한 명뿐"이라면서 "마두로 대통령이 우리 지도자이자 군 통수권자"라고 밝혔다.

    그는 베네수엘라 국기를 배치해 둔 실내에 주요 장관들이 배석한 회의를 주재했는데 회의 개최 장소는 수도 카라카스로 추정된다.

    중계 카메라는 디오스다도 카베요 내무부 장관을 비롯해 마두로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되는 주요 장관들의 모습도 비췄다.

    베네수엘라 부통령은 "저는 마두로 대통령과 영부인 실리아 플로레스 여사의 석방을 (미국에) 촉구한다"며 "베네수엘라는 그 어떤 나라의 식민지도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공습 이후 국가통합방어사령부를 즉각 가동했다고 재확인한 로드리게스 부통령은 "국가 방어를 위해 모든 국민이 침착함 속에 단결해야 한다"며 "우리 천연자원을 비롯해 국토 구석구석까지 지켜내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축출 이후 새 정부로의 안정적인 정권 이양이 이뤄질 때까지 미국이 베네수엘라를 통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플로리다주 마러라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하고 적절하며 현명한 정권 이양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우리가 베네수엘라를 운영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군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2차 공격 작전을 준비했지만, 실제로 실행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본다며 현재 베네수엘라는 부통령이 대통령직을 승계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은 로드리게스 부통령이 러시아에 체류 중이라고 보도했지만 러시아는 "잘못된 정보"라고 반박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