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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비비지, '매니악' 역주행에…"좋은 노래, 반드시 통한다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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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비비지, '매니악' 역주행에…"좋은 노래, 반드시 통한다 생각"

    핵심요약

    [EN:터뷰] 미니 4집 '벌서스' 타이틀곡 '매니악'으로 역주행 성공한 비비지
    12월부터 입소문 타며 음원 차트에서 선전, 일간 30위권까지 올라
    중독성 강한 챌린지+완성도 높은 곡의 시너지
    화제 모은 '팝 유어 옹동' 안무 만든 안무가 카니 소감은

    지난해 11월 2일 발매한 비비지 미니 4집 '벌서스' 타이틀곡 '매니악'은 12월부터 역주행하기 시작해 현재 일간 20위권까지 올랐다. 빅플래닛메이드 제공지난해 11월 2일 발매한 비비지 미니 4집 '벌서스' 타이틀곡 '매니악'은 12월부터 역주행하기 시작해 현재 일간 20위권까지 올랐다. 빅플래닛메이드 제공"아직도 한 칸씩 올라가는 게 귀여워요." (은하)

    청자(리스너)의 눈에 드는 것 자체가 쉽지 않고, 인기곡은 더 널리 오래 유지되는 편이라, '음원 성적'은 당사자인 가수조차도 '하늘의 뜻'이라고 농담처럼 말하는 게 어색하지 않은 요즘이다. 그런 와중에 지난해 말 발매된 곡이 음악방송을 중심으로 한 '활동 기간'이 끝난 뒤에 오히려 반응이 왔다. 발매 한 달여 만에 주요 음원 실시간 차트에 재등장했고 꾸준히 순위가 올라 일간 20위권 내에 들었다.

    3인조 여성 아이돌 그룹 비비지(VIVIZ)의 미니 4집 '벌서스'(VERSUS) 타이틀곡 '매니악'은 24일 밤 11시 기준 국내 음원 사이트 멜론 '톱100' 33위, '핫100' 11위다. 23일 일간 차트에서는 27위였다. 지난해 12월 25~31일 주간 차트 82위로 처음 진입한 후 59위, 44위로 주간 순위도 상승세다.

    CBS노컷뉴스는 비비지 멤버들과 소속사 빅플래닛메이드(BPM)에 '매니악' 역주행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 서면으로 이루어진 인터뷰에는 은하, 신비, 엄지 세 멤버는 물론 제작·마케팅·퍼포먼스 디렉팅 등 담당 부서와 곡의 인기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을 듣는 '팝 유어 옹동' 안무를 만든 안무가 카니(Kany)가 참여했다.

    비비지 은하. 빅플래닛메이드 제공비비지 은하. 빅플래닛메이드 제공우선, 역주행을 예상했는지부터 물었다. 엄지는 "앨범 준비가 마무리될 시점에는 정말 확신이 있었다. 만족스러운 앨범이라 하루빨리 세상에 보여주고 인정받고 싶었고, 좋은 노래와 콘텐츠는 언제, 어디서든 반드시 통한다는 신조를 품고 있어서 이번에 성적과 반응에 대한 기대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차근차근 인정받은 이번 곡과 앨범이 더욱 애틋하고 소중해져 더 감사한 마음이다. 단순히 수치가 가져다주는 기쁨이 아닌 많은 응원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역주행"이라고 덧붙였다.

    회사도 '매니악'의 역주행을 예상했다고. 마케팅팀은 "사실 '매니악'을 준비하면서부터 잘 될 거라는 확신이 있었고, 곡·안무 등 모두 저희가 그린 콘셉트대로 잘 나와 반응이 기대가 되는 곡이었다. 앨범이 나온 직후, 곡에 대한 팬분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며 언제라도 대중에게 사랑받을 거라는 확신을 가졌다"라고 말했다.

    노래에 관한 확신이 있었기에, '매니악'이 역주행에 시동을 걸 때쯤부터 멤버들도 조짐을 읽었다. "역주행의 조짐이 보이자마자 알았다"라고 운을 뗀 은하는 "너무 사랑하고 아끼는 곡이라 빛을 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너무 반가웠고 기뻤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알아주셔서 감사한 마음뿐"이라고 전했다.

    신비는 "활동이 끝나고 친구가 요즘 '매니악' 순위가 올라가고 있다며 '너희 역주행 할 것 같아!'라고 말해줘서 순위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라며 "사실 활동이 끝나고 우리끼리 우스갯소리로 매니악 더 큰 사랑을 받아야 하는 노래라고 말했었는데 이제 많은 분들이 매니악을 사랑해 주셔서 너무 기분이 좋았다"라고 답했다.

    비비지 신비. 빅플래닛메이드 제공비비지 신비. 빅플래닛메이드 제공물론 회사도 발빠르게 역주행 움직임을 포착했다. 발매일인 지난해 11월 2일부터 매일 반응을 모니터하고 음원 성적을 체크하던 마케팅팀은 "하루하루 음원 순위가 상승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다"라면서도 "'역주행'을 인지하게 된 시점은 전작 성적들을 넘어섰을 때 확실하게 알게 된 것 같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진행형'인 '매니악'의 역주행 흐름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언제일까. 은하는 "매일매일 차트에 있는 '매니악'을 보면 신기하고 기분이 좋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기억에 남는 순간일 것 같다"라며 웃었다(웃음 표시 'ㅎㅎ'를 전해 왔다). 그러면서 "아직도 한 칸씩 올라가는 게 귀엽다"라고 덧붙였다.

    엄지는 "사실 정말 차근차근 올라간 거라 매일 설레는 마음이었기에 '이거다!' 하고 딱 기억에 남는 순간이 강렬하게는 없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끝남과 동시에 대폭 상승하던 차트에 멤버들과 팬분들, 회사 분들까지 새삼 들떴던 기억이 난다"라고 돌아봤다.

    앨범 발매 당시 소속사가 공개한 일문일답에서 멤버들은 '매니악'을 "상대를 미워하면서도 놓지 못하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풀어낸 가사가 인상적인 곡"(신비)이자, "약간의 마이너한 멜로디와 가사에 강렬한 베이스가 참 멋지게 어우러지는 곡"(엄지)이라고 소개했다.

    비비지 엄지. 빅플래닛메이드 제공비비지 엄지. 빅플래닛메이드 제공특히 엄지는 "단순한 듯 섬세한 구성이라 귀에 잘 들어오면서도 질리지 않는 곡"이라며 "음색에 있어서 멤버들의 합도 잘 드러나고 각자의 특색도 잘 드러나는 곡이라 저희의 장점을 잘 살려주는 노래"라고 높은 만족감을 드러낸 바 있다.

    어떤 점에서 '매니악'이 다시 '선택'받아 역주행할 수 있었을까. 마케팅팀은 "'매니악'은 중독성 강한 댄스 챌린지로 관심을 모았지만 결국 완성도가 높은 곡 자체로 대중을 사로잡았다고 생각한다. 챌린지 구간만이 아닌 곡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기 때문에 대중에게 '선택' 받아 감사하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은하는 "아마 중독성 있는 훅 부분의 멜로디와 '팝 유어 옹동' 댄스 챌린지 때문이 아닐까 싶다"라는 의견을 냈다.

    회사와 멤버 모두 언급한 '중독성 강한 챌린지'는 팝 스타 비욘세(Beyonce)의 안무가로 국내에도 널리 알려진 안무가 '카니'가 짠 안무를 활용해 만든 챌린지다. '매니악' 안무 연습을 하면서 카니가 동작을 설명할 때 엉덩이에 '팝'(pop)을 주라는 의미로 "팝 유어 옹동!"이라고 한 장면이 온라인상에서 회자했다. 엉덩이와 골반을 쓰는 댄스 챌린지는 숏폼(짧은 길이) 영상으로 널리 전파돼 주목받았다.

    이른바 '팝 유어 옹동' 챌린지가 역주행에 기여했다고 생각하는지 묻자, 멤버들은 입을 모아 "그렇다"라고 인정했다. 신비는 "사실 안무 시안을 보고 '노래의 무드에 잘 스며들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었지만 임팩트가 있고 많은 분들께 가장 사랑받는 파트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왼쪽부터 비비지 엄지, 신비, 안무가 카니, 은하. 빅플래닛메이드 제공왼쪽부터 비비지 엄지, 신비, 안무가 카니, 은하. 빅플래닛메이드 제공엄지는 "노래 자체가 그렇게 파워풀한 노래는 아니라 오래 듣기엔 정말 좋고 개인적으로는 참 안 질리는 곡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런 장점이 있는 반면 첫인상을 강렬하게 남기기 쉬운 곡은 아니다. 근데 묘하게 대조되면서도 잘 들어맞는 이 안무가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이 곡을 조금 더 각인시켜주는 데에 큰 일조를 했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다.

    안무가 카니는 "저의 안무가 '매니악'의 인기에 도움이 됐다는 건 제게 너무나 놀랍다"라며 "저는 이 안무가 너무나 좋은 곡인 '매니악'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데, 이게 '매니악'의 인기에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라고 바라봤다.

    카니는 "요즘 틱톡과 댄스 챌린지 덕분에 댄서와 안무가들이 더 많이 눈에 띌 수 있게 되었고, 비비지와 빅플래닛메이드가 기회가 될 때마다 저의 안무를 칭찬해 줘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느낀다"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퍼포먼스 디렉팅팀 역시 "안무 시안 작업을 카니와 함께하면서 '팝 유어 옹동' 부분은 유행이 될 거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라고 밝혔다. "이 부분만큼은 수정 없이 무조건 밀고 나가야겠다"는 확신을 가지게 된 이유다. 퍼포먼스 디렉팅팀은 "수많은 안무 작업 속에 이렇게 한 번씩 '이건 될 것 같다!'라는 느낌이 올 때가 있는데, 그런 느낌이 확 오는 안무였다"라고 짚었다.

    비비지의 '매니악' 뮤직비디오는 최근 유튜브 조회수 1천만 뷰를 넘긴 바 있다. 비비지 공식 트위터비비지의 '매니악' 뮤직비디오는 최근 유튜브 조회수 1천만 뷰를 넘긴 바 있다. 비비지 공식 트위터
    음악과 잘 어우러지며, 뚜렷한 포인트를 가진 '매니악' 댄스 챌린지에는 수많은 동료 가수가 참여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상대가 있는지 묻자, 은하는 "모두 너무 감사하고 기억에 남지만! 빌리(Billlie)의 시님이 어렸을 때부터 팬이었다고 편지와 케이크를 준비해 주셔서 감동이었고 안무도 너무 잘 준비해 와주셔서 행복했다!"라고 답했다.

    신비는 "사실 챌린지를 해 주신 모든 분들이 감사하고 기억에 남는다. '팝 유어 옹동' 챌린지를 다들 많이 부끄러워하셨는데 그럼에도 응해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이 인터뷰를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역주행 흐름이 '현재 진행형'인 가운데 혹시 바라는 성적이 있는지 조심스레 물었다. 이에 은하는 "원래 점점 오를 때는 '차트인(진입)만 하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했었고, 차트인을 했을 땐 '와아 바로 차트 아웃만 안 하면 좋겠다'라고 생각했다. 또 '50위 안에 들어간다면 꿈 같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30위 안이라서 꿈속에서 살고 있다"라고 기쁨을 감추지 않았다. 엄지는 "모든 음원 차트에서 스크롤을 내리지 않고 보일 수 있는 곳에 오래 머물러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짧고 굵은 답을 내놨다.

    마케팅팀은 "물론 더 높은 성적을 기대하고는 있지만, 이 곡이 대중에게 아주 오래 사랑받았으면 좋겠다. 회사와 멤버들이 정말 열심히 준비하고 활동한 만큼 '매니악'을 오랫동안 찾아주시고 사랑해 주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 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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