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명' 김영진 "이낙연 또 급발진…이준석 연대론도 허상"



국회/정당

    '친명' 김영진 "이낙연 또 급발진…이준석 연대론도 허상"

    CBS 지지율 대책회의

    ■ 방송 : 유튜브 채널 <노컷> 매주 금요일 14시~
    ■ 진행 : 김광일 기자
    ■ 대담 : 김영진 의원(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은 최근 이낙연 전 대표가 신당을 꾀하는 상황을 2002~2003년 열린우리당 분당 사태에 빗대며 "민주당에 엄청난 불행"이라고 우려했다.

    이재명 대표 최측근이자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맡고 있는 김 의원은 15일 CBS 유튜브 채널 '노컷'의 '지지율대책회의' 인터뷰 중 "7년 만에 대통합이 됐는데 또 분열의 길에 갈 수 있는 것 아니냐"며 이렇게 밝혔다.


    "이낙연 신당, 민주당에 엄청난 불행"


    김 의원은 2년 전 대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이른바 '대사면'이라는 이름 아 국민의당 출신 호남 인사들의 복당을 대거 허용했던 일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정동영, 박지원, 천정배 등 많은 분들이 다시 들어와서 대통령 선거를 치렀다"며 "그렇게 대통합을 했었는데 지금 또 분열의 길에 갈 수 있다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이어 "엄청난 상처다. 과거 2002~2003년 새천년민주당에서 열린우리당으로 분당할 때도 그랬다"라며 "그 강을 건너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에 불만이 있거나 부족한 게 있으면 엄중하게 비판하고 같이 무엇을 할지 고민할 지점이 필요한 것"이라며 "너무 급발진이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 이낙연 전 대표가 재임 시절이던 2021년 연초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을 띄웠던 것도 '급발진'이었다고 비판하며 "지금의 신당론도 비슷한 판단이지 않을까 우려가 크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낙연 전 대표와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간 세력 결집이 주목되는 데 대해 "낙준연대, 낙석연대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이낙연 대표와 손을 잡는 순간 이준석의 프로그램도 끝"이라고 전망했다.

    김 의원은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이 양당에 기대지 않고 '자기 얘기'로 돌풍을 일으켰던 사례를 거론하며 "이준석은 이준석의 길을 가야 한다. 이낙연 전 대표와의 연대는 안 어울린다"고 말했다.


    "이해찬-이낙연 모델도 남겨진 카드"


    김 의원은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이재명 대표 2선 후퇴론'이 당장은 아니지만 공천이 이뤄진 뒤 막판 선거 전략으로 유효하게 검토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내놨다.

    그는 지난 21대 총선 직전 이해찬 전 대표가 이낙연 선대위원장을 전면에 세운 뒤 본인은 한발 물러났던 모델을 언급하며 "앞으로 변동의 시간이 꽤 있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모델은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이해찬 당시 대표가 중앙당에서 선거전략을 수립하고 위성정당 창당하는 등 선거판을 지휘하되 현장 지원유세는 나가지 않았던 방식을 말한다.

    당시 차기 대권주자였던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 직접 출마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겨루는 한편 당의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 전국 돌았고 결과적으로 압승을 이뤄냈다.

    다만 이 모델은 이미 지역구 공천이 이뤄진 뒤 간판 교체가 있었다는 점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2016년 지휘한 20대 총선 사례와 다르다. 문재인 당시 대표는 김종인 당시 비대위원장에게 일찌감치 공천권까지 맡겼었다.




    이와 관련해 김영진 의원은 "실제로 이해찬-이낙연 구도도 2월 말~3월 초에 나왔다"며 "앞으로 변동의 시간이 꽤 있다. 그 시기에 어떻게 할 것인가는 항상 남겨진 카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종로 광장에서 후보자 유세나 개소식이 있는데 이재명 대표가 갈 때와 어떤 역할을 맡은 다른 사람이 갔을 때 어떨 때 더 많은 사람이 올 것인가"라며 차후 전략적 검토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앞서 김영진 의원은 진행자가 '이재명 대표 얼굴로 총선을 치르는가'라고 묻자 "지금은 윤석열과 이재명이 강하게 충돌하는 상황"이라며 "이것이 윤석열 검찰 정권이 과도하게 만든 프레임과 수사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그걸(용퇴론) 수용하는 순간 전체가 붕괴할 우려가 크다"고 반박했다.

    이어 "지금 야당 지지율에는 이재명 대표가 갖고 있는 한계점이 다 녹아들어 있다"면서 "민주당은 소형 여객선이 아니라 항공모함인 다수야당이기 때문에 급변침을 하게 되면 위험이 올 것"이라고 했다.




    "영수회담 선언하면 尹 지지율 40%대까지"


    김 의원은 한편 30% 초반대에 갇힌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의 '솔루션' 중 하나로 이재명 대표와의 단독회담을 꼽았다. 그는 "여야 영수회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선언하는 순간 중도층 지지율 자체가 변동이 돼 30%대 중반에서 40%대까지 올라갈 수 있다"고 말했다.

    '범죄 피의자, 피고인을 만날 수 없다'는 대통령의 인식이 여권에서 흘러나오는 데 대해서는 "초등학생 정국 운영방식"이라며 "야당의 실체를 인정하고 그 당과 국민이 선출한 대표를 인정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기본"이라고 했다.

    다만 이 회담에서 김건희 여사 쌍특검이 논의될 수 있는지 진행자가 묻자 김 의원은 "거기까지 합의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먼저는 민생 경제 문제를 해내고 그런 문제는 차후에 해결하는 게 필요하다"고 답했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유튜브나 네이버TV '노컷'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