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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환대출 서비스 흥행…5천억 갈아탔다

1만9778건에 5005억원의 대출 자산 이동
소비자가 연간 100억원 이상 이자 절감

연합뉴스연합뉴스
스마트폰으로 기존 신용대출을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이용액이 5000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출을 갈아탄 고객은 이를 통해 연간 총 100억원 이상의 이자를 아낀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출시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21일 오전 11시 10분까지 누적으로 총 1만9778건에 5005억원의 대출 자산 이동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 기간에 금리를 갈아탄 고객이 절감한 총 연간 이자 규모는 1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됐다.

금융위원회는 "이용 금액은 그동안 상환된 소비자의 기존 대출 기준이며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측정하면 더 클 것"이라면서 "이는 소비자에 따라 대환대출을 통해 금리를 낮추는 경우뿐만 아니라 대출 한도를 늘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은행 고객이 다른 은행으로 이동한 경우가 전체 건수의 82.5%, 전체 금액의 92.3%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대출 고객이 이동한 경우는 16.2%로 지난달 31일(0.8%)에 비해선 큰 폭으로 상승했다.

금융회사 간에 금리 경쟁도 치열해졌다. A은행은 기존 직장인대출 금리를 최대 0.4% 포인트 내렸고, B은행은 대환대출 상품을 대상으로 0.5%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신설했다.

한편 신한은행과 핀크가 가세하면서 고객은 총 9개의 대출 비교 플랫폼과 35개 금융회사 앱을 통해 유리한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

하지만 대환대출 인프라의 흥행에 편승해 저금리 대환대출 서비스를 사칭하는 불법 광고가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위원회는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문자나 전화로 타인 계좌에 대한 입금, 특정 앱 설치 등을 요구하는 경우 속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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