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EN:터뷰]강소라 "야금야금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싶어요"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방송

    [EN:터뷰]강소라 "야금야금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싶어요"

    핵심요약

    '남이 될 수 있을까' 오하라 역 강소라
    결혼 후 복귀작, 장승조와 함께 '첫사랑'이자 '끝 사랑'인 사이 연기
    제목부터 재미있었고 새로 도전할 만한 부분 있어서 골라
    연기 관련해 '열린 태도'였던 배우들과 즐겁게 촬영

    최근 종영한 ENA '남이 될 수 있을까'에서 오하라 역을 연기한 배우 강소라. 플럼에이앤씨 제공최근 종영한 ENA '남이 될 수 있을까'에서 오하라 역을 연기한 배우 강소라. 플럼에이앤씨 제공승률이 높고 방송에서도 곧잘 찾는 스타 변호사.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했으나 이혼해 '실패'를 맛봤고, 그게 부채처럼 남아있는 인물. 최근 종영한 ENA 드라마 '남이 될 수 있을까'의 오하라는 겉으로는 화려함과 능숙함이 돋보이지만 생각보다 서툴거나 미숙한 부분도 가진 캐릭터였다.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만난 강소라는 '남이 될 수 있을까'라는 제목부터 끌렸다고 밝혔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면에서 하나의 '도전' 삼아 작품에 출연하게 되었다고도 설명했다.

    '남이 될 수 있을까'는 이혼은 쉽고 이별은 어려운 이혼 전문 변호사들의 사랑과 인생 성장기를 그린다. 강소라는 "대본 받았을 때 제목이 되게 재미있었다. 뭔가 딱 떨어지거나 연애, 사랑 얘기는 아니겠다 싶었다. 물음표가 있는 거고, 이혼했던 커플들이 다시 만나는 거니까 그만큼 연애 시작하는 연인 이야기와는 다른 결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이혼 에피소드와 성장해가는 포인트가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더라"라고 말했다.

    '써니' '미생' 등 기존 작품과는 다른 구석을 지닌 '캐릭터'도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강소라는 "완벽해 보이고 프로페셔널한 캐릭터를 맡아왔다면, (오하라는 일 외의) 부분은 손이 많이 가는 캐릭터다. 제가 생각할 땐 여리고 애 같은 면도 있다. 처음으로 관객분들한테 (새 모습을) 보여줘서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았다"라고 부연했다.

    강소라는 이혼 전문 변호사 오하라 역을 맡아, '전남편'이자 '현 동료' 구은범 역의 장승조와 호흡을 맞췄다. ENA 제공강소라는 이혼 전문 변호사 오하라 역을 맡아, '전남편'이자 '현 동료' 구은범 역의 장승조와 호흡을 맞췄다. ENA 제공극중 이혼 변호사라는 전문직을 맡은 강소라는 '법조인'이라기보다는 '상담자'로 다가가길 바랐다. 그는 "대기업 이슈를 다루거나 형사 사건도 아니고 민사 중에서도 정말 사적인 부분을 다룬다. 그 사람이 숟가락을 어떻게 놓고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했고 옷을 어떻게 입었고 등 거기서부터 시작하는 거라서 변호사라는 애티튜드로 가기보다는 상담하고 싶은 언니, 의지되는 딸처럼 계속 얘기를 이끌어내는 상담자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캐릭터를 만들어갈 때 신경 쓴 부분을 묻자, 강소라는 "하라가 일은 되게 잘하고 말발이 있어서 소송도 잘 이기지만 사건 수임할 때는 의뢰인 말에 이끌려서 감정에 하게 된다. 세 번 이혼한 커플(사건)도 남 일 같지 않아서 한 거다. 공감이 되어야 그 사건을 열의 있게 한달까?"라며 "사적인 마음, 치기 어린 것도 많은 것 같고 방송할 때는 '비방(송)용' 말도 많이 하고 사이다 발언을 잘해주는 캐릭터라고 봤다"라고 답했다.

    실제 강소라도 '사이다 발언'을 하는 편인지 궁금했다. 강소라는 "예전에는 그랬는데 요즘에는 좀 더 조심스러워졌다. '이렇게 하면 될 것 같다'라는 정의를 되게 빨리 내렸다면, (지금은) 답은 어차피 본인들이 내리는 거니까 잘 들어주고 공감해주고 수비수 역할을 잘해줘야지 한다"라며 "나는 어차피 그 친구 사정을 100% 알 수 없을뿐더러 그 사람(상대)을 모르니까"라고 밝혔다.

    일에서는 '프로'이지만 일상에선 빈틈이 있는, 상반된 모습을 둘 다 가진 오하라 역을 하면서 '자연스러움'을 많이 생각했다. 강소라는 "반전이 확실히 있어서 연기할 때 재미있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빈틈과 허당미가 '잘 들켜야' 해서 그 부분에 관해 고민했다"라고 말했다.

    이혼 후 다시 만나기로 한 두 사람은 또 다시 이별을 고해 마지막 회에서 이어지지 않는다. '남이 될 수 있을까' 캡처이혼 후 다시 만나기로 한 두 사람은 또 다시 이별을 고해 마지막 회에서 이어지지 않는다. '남이 될 수 있을까' 캡처전남편 구은범 역할을 맡은 장승조와도 시간이 쌓아온 두 사람의 관계를 잘 표현하기 위해 많이 상의하고 합을 맞췄다. 오래 연애하다가 결혼한 사이인 만큼, 서로 익숙하고 편안하게 느껴 습관이 자연스럽게 묻어나온다는 디테일을 살리고자 했다. 하라가 어지르면 은범이 이야기하면서 정리한다거나, 무언가 긍정적인 일이 있었을 때 하이 파이브를 한다거나.

    은범과 하라가 오랜만에 재회한 장면에서 원래 대본에는 분위기 있는 음식과 와인을 먹는다고 돼 있었는데, 이를 족발과 소주로 바꾼 것도 두 사람의 아이디어였다. 강소라는 "생활감이 많이 묻어났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라며 "그런 걸(연기 관련) 얘기함에 있어서 거리낌 없었던 것 같다. 디테일이 추가되면 카메라 옮겨서 따로 찍어야 하고 스태프분들이 고생해줘야 하고 우리도 그만큼 애를 써야 했지만, 둘 다 열려있는 쪽이어서 가능했다"라고 밝혔다.

    장승조와는 영화 '해지지 않아'에서 한 장면 정도 같이 찍은 게 전부였다. 캐스팅이 확정되고 나서 '장승조가 드디어 로코를 해?'라는 반응을 많이 들었다는 강소라는 "눈이 정말 좋은 배우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어떤 시선으로 어떻게 애절하게 사랑스럽게 보느냐에 따라 그 여자가 세상에서 가장 귀한 존재로 보이지 않나"라며 "은범이는 하라 서사보다는 공개되지 않은 부분이 많아서, 중요한 부분에서 눈빛으로 얘기한 게 많은 것 같다"라고 말했다.

    둘의 관계에 관해 강소라는 "둘 다 첫사랑이자 끝 사랑이라고 본다. 이 사람 외에는 다른 경험치가 없어서 은범이한테 중력에 이끌리듯이 다시 오는 것 같다"라며 "생활하면서도 얘를 놓칠 수 없고, 십 년 동안 몸에 밴 것처럼 은범이가 있기 때문에 내가 다시 있던 자리로 돌아간다는 느낌? 안정감이 있다. 내 인생에 이 남자 외에 다른 남자는 상상이 안 되는 것"이라고 바라봤다.

    지난달 24일,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강소라의 '남이 될 수 있을까' 종영 인터뷰가 열렸다. 플럼에이앤씨 제공지난달 24일, 서울 강남의 한 카페에서 강소라의 '남이 될 수 있을까' 종영 인터뷰가 열렸다. 플럼에이앤씨 제공미움도 미련도 커 보였던 하라와 은범은 끝내 재결합하지 않는다. 결말은 어떻게 봤을까. 강소라는 "완벽한 이별로 결론 내지 못했다. 한 번 가족이 됐던 사이니까 0이나 100으로는 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여지를 남겨놓고 끝낸 게 초반 기획의도와는 맞는다고 본다. 그래도 시청자 입장에서 봤을 때 도대체 얘네들이 왜 이러는 건가 답답하고 안타까워하는 부분이 있어서, 어느 쪽으로 가든 확실했으면 하는 마음은 있다"라고 답했다.

    마지막 회는 '남이 될 수 있을까' 배우들이 모여서 봤다. 첫 방송 때도, 중간에도 모여서 관람했다는 게 강소라의 설명이다. 이렇게 끈끈한 사이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강소라는 "연기 얘기할 때 불편함과 거리낌이 없었던 것 같다"라며 "서로 제시하고 받아들이는 것에 있어서 다 열려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길해연 선배님, 전배수 선배님이 오히려 '나 허당미가 있어' 하고 딱 오픈하면서 벽들이 걷히는 느낌? 저도 단점을 오픈하니까 더 편해지는 것들이 있더라"라고 덧붙였다.

    강소라는 지난 2020년 비연예인 연인과 결혼한 후 3년 만의 복귀작으로 '남이 될 수 있을까'를 택했다. "연기적으로는 처음 보여주는 게 있어서 걱정도 기대도 됐다"라는 그는 이번 작품을 준비하면서 연기 레슨을 받았다. 근육도 꾸준히 써야 튼튼하게 유지되듯, 연기도 마찬가지라고 봤다. 다시 '연기 근육'을 되찾는 느낌으로 접근했다. '내 연기'를 제대로 봐줄 사람이 필요했다는 것도 하나의 이유였다.

    마지막으로 한 드라마는 '변혁의 사랑', 2017년 작품이다. 그동안 촬영 현장도, 작품을 감상하는 시청자들도 달라져 있었다. 강소라는 "스태프, 배우들과 소통할 시간이 많아졌다. 시간의 핑계를 댈 수 없으니 결과물도 좋아야 한다"라며 "예전에는 1년에 많게는 세 작품까지도 애를 쓰면 할 수 있었는데, (지금은) 많아야 두 작품, 보통은 한 작품이다. 콘텐츠가 너무 많으니 안 됐을 때의 타격도 더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렇기에 차기작도 "되게 신중하게" 고르고 있다. "이번엔 좀 다른 결을 보여줄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되게 좋았어요. 이런 것들을, 너무 한꺼번에는 말고 조금씩 입혀나가고 싶어요. 데뷔했을 때와 차이가 큰 걸 보여줄 수 있게, 야금야금 스펙트럼을 넓혀가고 싶어요."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