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명 "또 오라하니 가겠다"…與 "피해자 코스프레 그만"



국회/정당

    이재명 "또 오라하니 가겠다"…與 "피해자 코스프레 그만"

    핵심요약

    이재명, 오늘 기자회견 자처해 검찰 재소환 통보 응하기로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 치르는 것"
    국민의힘 "핍박받는 어설픈 코스프레 그만하기 바란다" 비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위례·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추가 소환조사 요구에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자처하고 "참으로 옳지 않은 일이지만, 결국 제가 부족해서 대선에서 패배했기 때문에 그 대가를 치르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모욕적이고 부당하지만 패자로서 오라고 하니 또 가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들이 겪는 고통이나 사회가 퇴보하면서 받는 엄청난 피해에 비하면 제가 승자의 발길질을 당하고 밟힌다한들 우리 국민의 고통에 비교하겠느냐"라고도 덧붙였다. 검찰의 추가 소환조사에는 응하겠지만, 정치 보복적 성격이 강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지지자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박종민 기자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지지자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박종민 기자
    이 대표는 지난 28일 검찰 소환조사에 대해선 "저녁 이후부터는 했던 질문을 또 하고 냈던 자료를 다시 내서 또 묻고, 질문 속도도 느려지는 현상들이 있었다"라며 "남은 심문 분량과 소요 시간을 계속 알려주지 않고 있던 걸 보면 추가 소환에 목표를 두고 사실상 충분히 심문 완료할 수 있음에도 시간을 일부러 끌어서 추가 소환 명분을 만든 것이라고 판단된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구체적인 출석 일정과 관련해서는 "수사라는 게 오늘, 내일, 모레 안 하면 큰일 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변호인과 일정을 좀 협의하겠다"라며 "가급적 주중에는 일을 할 수 있게 주말을 활용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동시에 지도부 의원들을 거론하며 "(의원단 동행이) 이게 갈등과 분열의 소재가 될 수 있다"라며 향후 검찰 소환조사에 동행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이 대표는 앞서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윤석열 대통령께서 저를 검찰청으로만 자꾸 부르지 마시고 용산으로도 불러주시면 민생과 경제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각을 세웠다. 자신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를 비판함과 동시에, 그동안 이 대표가 거듭 제안한 '영수 회담'을 윤 대통령이 수용하지 않는 것을 지적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가 혐의를 전면 부정하며 검찰을 비판하는 것을 두고 '피해자 코스프레'라며 고강도 비판을 이어갔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죄가 없다고 하면서 검찰 질문에 입 다무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라며 "사실 공방, 법리 공방을 못할 무슨 이유가 있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당당히 맞서 싸우겠다고 큰 소리쳐 놓고 불리하면 입을 닫는 비겁한 허풍을 떨었다"라며 "핍박받는 어설픈 코스프레를 그만하기 바란다"라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