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외무상 '독도=일본땅' 망언 두고 민주 "尹 정부, 이래도 일본 옹호하나"



국회/정당

    日 외무상 '독도=일본땅' 망언 두고 민주 "尹 정부, 이래도 일본 옹호하나"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 연합뉴스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고 주장한 일본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의 망언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24일 "이래도 일본을 옹호할 거냐"며 윤석열 정부를 비판했다.
     
    민주당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의 문제적 발언을 짚으며 "2015년 한일 위한부 합의 당시, 일본 총리의 사과를 대독한 것이 지금 기시다 후미오 총리"라며 "(당시) '진심으로 사과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한다'고 했지만 일본 정부의 본질은 전혀 달라지지 않았다는 걸 기시다 정권이 증명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며 "'관계를 개선하자'는 한일 정부의 말들이 서늘한 허언으로 들리는 이유"라고 밝혔다. 특히 "윤석열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절박한 목소리에 귀를 열고 역사를 기억하길 바란다"며 "용서와 화해는 정권의 필요에 따라 쉽게 꺼낼 수 있는 말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앞서 하야시 외무상은 23일 시작된 정기국회 외교연설에서 독도 관련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에 근거해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억지 주장을 했다. 하야시 외무상은 이같은 입장을 10년째 되풀이하고 있다. 그는 또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니가타현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에 대해서도 "확실히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도 했다.
     
    한편 우리 외교부는 하야시 외무상의 독도 관련 주장에 강하게 항의하고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사도광산 세계유산 등재에 관해서도 "2015년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시 일본 스스로 약속한 후속조치와 세계유산위원회의 거듭된 결정부터 조속히 이행할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