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토부, LH 임직원 부동산 거래 매년 조사…근본 방안 연내 마련



경제 일반

    국토부, LH 임직원 부동산 거래 매년 조사…근본 방안 연내 마련

    국토부, '공직자 땅투기 의혹' LH 혁신방안 1주년 맞이 점검
    국토부가 LH 임직원 부동산 거래 매년 직접 조사
    LH 신규 출연·출자 금지…기존 출자회사도 정리하기로
    전문용역 등 통해 근본 개선 방안 연내 마련할 예정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를 중심으로 제기됐던 공직자 땅투기 의혹 이후 진행했던 개혁 성과를 점검하고, 강도를 더 높여 조직 체질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3일 이원재 1차관 주재로 'LH 혁신 점검 TF'를 열어 그 동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해 6월 정부가 LH 인력의 20% 이상을 감축하고 공공택지 입지조사 권한 등을 이전하는 내용을 담은 LH 혁신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국토부 원희룡 장관이 국토부 주도로 LH에 대한 강도 높은 개혁을 지시하자 관련 TF를 통해 혁신 속도를 높이기로 한 것이다.

    이 날 회의에서 TF는 LH가 지난해 3월 투기 사태로 국민 신뢰를 크게 훼손한 바람에 LH 본연의 역할을 다 하는 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조직 존립 자체까지 위협받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강도 높은 개혁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고, LH의 혁신이 새 정부의 혁신 의지를 가늠할 기준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추진해온 혁신 내용을 살펴보면, 정부는 투기 논란이 재발되지 않도록 LH 전직원 약 1만명의 재산등록을 의무화했다. 또 LH 직원의 부동산 투기를 전문적으로 조사하는 준법감시관을 도입하고, 기소만 해도 직권면직 조치하고 투기 사실이 확정되면 파면하는 등 불법행위에 대한 처벌도 강화했다.


    아울러 퇴직 후 취업제한 대상자도 부장급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고, 퇴직자가 취업한 기업과의 수의계약 제한 기간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했다. 공운위 의결을 거쳐 24개 사업을 이관·축소·폐지하고 정원의 약 10%(1064명)를 감축하는 등 구조조정도 이뤄졌다.

    하지만 정부는 LH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 수준이 여전히 높은 만큼 더 강도 높은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매년 국토부가 LH 임직원의 부동산 거래를 조사하고, 투기·갑질 등 비위행위에 대한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 핵심 기능 외 신규 출연·출자사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기존 출자회사도 사업 목적을 이미 달성하거나 다년간 손실이 누적된 경우 청산, 지분매각 등을 통해 정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올해만 14개 출자회사를 정리해 총 20개 출자회사를 청산·매각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노사 협의에 머무르고 있는 직무중심의 보수 체계 개편, 내부 성과평가 체계 개편 등에 대해 혁신방안 발표 1년이 경과된 현 시점에서도 완료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조속한 이행을 주문하고, LH 경영진의 의지와 책임을 강조했다.

    더 나아가 정책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춰 본질적인 개혁을 이루기 위해 부동산 시장 상황, LH 인사·노무·재무 등 경영 여건 및 해외사례 등을 전문용역 등을 통해 분석·진단하여 조직·기능·인력 등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연내 마련하기로 했다.

    LH 혁신 과정에 대한 점검체계를 확대 개편하기 위해서는 선된 제도가 현장에서 철저히 이행되며 상시화 될 수 있도록 관리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정부기관 뿐 아니라 조직·경영 등 각 분야의 민간 전문가가 참여해 LH 혁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논의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은 제도화(법령, LH 내부규정 등 개정) 하거나 LH 경영목표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LH 혁신 관련 회의를 분기별로 정례화해 혁신방안이 자리잡도록 관리하기로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