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UN군비축소 회의 의장이 북한?…서방 비판에 반발



국제일반

    UN군비축소 회의 의장이 북한?…서방 비판에 반발

    北, 11년 만에 순회 의장국 돼 회의 주재
    "미사일 발사한 北, 회의 가치 떨어뜨려" 비판
    北 "어떤 나라도 다른 나라의 정책 비판 못해"

    군축회의 의장석에 앉은 한대성 주제네바 북한 대사. 연합뉴스군축회의 의장석에 앉은 한대성 주제네바 북한 대사. 연합뉴스
    전 세계 핵군비축소 등을 논의하는 군축회의가 열린 가운데 11년 만에 의장국이 된 북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3일 NHK방송에 따르면, 북한은 2일(현지시간) 제네바 UN(국제연합) 유럽본부에서 열린 군축회의에서 의장국을 맡았다. 의장국은 65개국이 돌아가며 맡는데, 북한은 11년 만에 의장국이 됐다.
     
    호주 대표는 G7(주요 7개국) 등 48개 국가를 대표해 북한이 최근 핵과 미사일 시험발사를 재개한 것과 관련해 "군축회의의 가치를 현저히 떨어뜨리는 무모한 행동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비판했다.
     
    일본 역시 "북한이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자금을 지원하면서 이미 (북한 내 식량부족 등) 비참한 인도주의적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대해 북한대사는 "의장으로서 의견은 삼가야 하지만, 각국의 주장은 나 개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북한)를 향한 것"이라며 "어떤 나라도 다른 나라의 정책을 비판하고 간섭할 권리가 없다"고 반발했다.
     
    여기에 중국과 러시아 대표도 북한을 옹호하면서 이날 회의에서 군축과 관련한 실질적인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회의를 마치고 북한의 한 관계자는 NHK에 "군축회의뿐만 아니라 다른 국제회의에서도 우리와 다른 생각이나 제도를 가진 서방 국가들이 반복해 온 주장"이라며 "놀랍지 않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