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바이든 방한 맞춰 견제구 날리는 中 "분열 책략 도모 말라"



국제일반

    바이든 방한 맞춰 견제구 날리는 中 "분열 책략 도모 말라"

    中 외교부 대변인 바이든 대통령 향해 "은밀히 분열과 대항의 책략 도모 말고 협력하길"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중국 정부는 한일 순방에 나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해 "분열과 대항의 책략을 도모하지 말라"며 견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우리는 바이든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이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의 발언에 주목한다"며 "미국은 언행일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왕 대변인은 "지역 국가들과 함께 은밀히 분열과 대항의 책략을 도모하지 말고 협력을 논의하길, 폐쇄적이고 배타적인 소그룹을 만들지 말고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친구 그룹을 만들기를, 아태 지역에 혼란을 만들지 말고 지역 평화와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을 많이 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추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견제구를 날렸다.

    왕 대변인은 IPEF에 대해 "중국 측은 어떠한 지역 협력의 틀이든 평화와 발전의 시대적 조류에 순응하고, 지역 국가 간의 상호 신뢰와 협력을 증진해야 하며, 제3자를 겨냥하거나 제3자의 이익을 해쳐서는 안 되며, 뚜렷한 선별성과 배타성을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중국 관영 매체들도 IPEF가 중국을 고립시키려는 의도를 깔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 계열 글로벌타임스는 20일자 논평에서 "IPEF의 진정한 목표는 중국을 고립시키려는 것이라며, 글로벌 무역사상 지정학적 분할에 초점 맞춰진 협력 틀이 성공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적었다.

    신문은 IPEF의 취지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적 번영 도모가 아니라 지역 국가들을 결속해 중국과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지역 산업망에서 중국의 역할을 감안할 때 미국이 일부 국가를 IPEF에 참여시킨다 해도 실질적 경제 가치가 없는 공중누각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IPEF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처음 제안한 것으로, 바이든 대통령의 일본 방문(22~24일) 기간 출범을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개방을 목표로 하는 기존의 무역협정과 달리 디지털·공급망·청정에너지 등 새로운 통상 의제에 공동 대응하기 위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포괄적 경제 협력체를 표방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