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두 달만에 등판 이재명 "위험한 정면돌파 결심, 전국 과반승리 이끌것"(종합)



국회/정당

    두 달만에 등판 이재명 "위험한 정면돌파 결심, 전국 과반승리 이끌것"(종합)

    핵심요약

    8일 인천 계양산에서 출마 공식선언
    "오늘 네번째 외출…文대통령이 술 사줬다"
    "당 어려움과 위태로움 외면할 수 없어"
    "인천 승리하고 전국 과반승리 이끌겠다"
    "인천 비하? 당시 시장 엉망이라 싫다 했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나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이 8일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대선 패배 후 61일만에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은 8일 "깊은 고심 끝에 위기의 민주당에 힘을 보태고 어려운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 위험한 정면 돌파를 결심했다" 인천 계양을 출마를 공식 발표했다.

    그는 대선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고생했다며 술을 한잔 줬다고도 했다. 과거 본인의 '인천 비하 발언' 의혹과 관련해서도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섰다.

    이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처한 어려움과 위태로운 지방선거 상황을 도저히 외면할 수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본격적인 출마 선언 전 "솔직히 말씀드리면 현관문을 나와본 것이 오늘이 네번째다"라며 "제가 사실은 (대선 패배의) 죄인이기 때문에 문 밖에 나가기 힘들었다"고 속내를 털어놓았다. 이어 "낙선 인사하던 선거운동원이 불의의 사고를 당해 처음 문밖에 나갔다"며 "이후 문재인 대통령께서 마지막으로 고생했다고 술 한잔 주시겠다고 해서 갔다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 번째는 말하기 어려운 사유"라며 "어쨌든 집 현관문을 열고 나온 게 오늘이 네번째다. 나오길 잘한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8일 인천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보궐선거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8일 인천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보궐선거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그는 "정치적 안위를 고려해 지방선거와 거리를 두라는 조언이 많았고 저 역시 조기복귀에 부정적이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출마를 막으려는 국민의힘 측의 과도한 비방과 억지공격도 결단의 한 요인임을 부인하지 않겠다. 상대가 원치 않는 때, 장소, 방법으로 싸우는 것이 이기는 길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선 결과의 책임은 저에게 있다. 책임지는 길은 어려움에 처한 당과 후보들에게 조금이나마 활로를 열어주고 여전히 TV를 못 켜시는 많은 국민들께 옅은 희망이나마 만들어드리는 것"이라며 "견제와 균형 위에 효율 높은 잘하기 경쟁이 이뤄지는 실용민생정치로 바꾸라는 게 국민의 열망이다. 그 열망을 외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것을 던져 인천부터 승리하고 전국 과반 승리를 이끌겠다"고 약속했다.

    또 "이재명이 합리적이고 강한 민주당과 함께 국회 안에서 입법과 국정감시를 통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민생 실용정치를 보여드리고 싶다"며 "실적으로 실력을 입증하며 지방정부를 바꿔왔듯 국회에서, 또 한 번의 변화를 일으키겠다"고 호소했다.

    구체적으로 인천 계양을 공약으로는 "판교테크노벨리를 성공시킨 경험으로 100만 평에 이르는 계양지구를 첨단산업이 중심이 된 테크노벨리로 반드시 성공시키겠다"며 "신속한 기업 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로 새로운 경제중심, 제2의 판교테크노벨리로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계양은 송영길이라는 출중한 정치인을 배출했다. 큰 정치인 송영길을 품고 키워주셨듯이 이재명을 품고 키워달라"며 "송영길에 이어 이재명이 계양을 대한민국 정치의 새로운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8일 인천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보궐선거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8일 인천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보궐선거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한편 이 고문은 이날 기자회견 도중 8년 전 본인의 인천 비하발언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그는 "성남시장 재선 당시 인천시장으로 오라는 말이 많았다. 그때 왜 그랬는지 아나. 인천 시장이 엉망이니까 그랬다"며 "인천시장이 잘 하면 성남시장보고 인천에 오라고 그랬겠나"라고 설명했다. 당시 인천시장은 현 국민의힘 유정복 시장이었다.

    이 고문은 "한 인천 시민이 제 트위터에 자꾸 인천시장으로 와라. 성남 이제 그만하면 됐다. 인천 엉망이니 인천와서 (시장) 해주세요 하길래 제가 싫다고 그랬다"며 "아니 인천의 유 모 시장이 저렇게 엉망으로 하고 있는데 엉망 됐다고 성남 버리고 인천 오라고 하면 되겠나. 그래서 싫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누가 성남에서 인천 간다고 슬프다고 말했길래 유 시장 있는 인천 가면 힘들텐데 가지 말고 눌러앉으라고 했더니 인천을 폄하했다고 한다"며 "그래서 시민들 평가 봤더니 전국 꼴찌하고 있었다"고 지적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