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와대 10일 개방…서울시, 간이화장실·쓰레기통·벤치 대량 설치



서울

    청와대 10일 개방…서울시, 간이화장실·쓰레기통·벤치 대량 설치

    도심순환버스 1개 노선 신설, 지하철 3‧5호선 증차운행
    거리공연, 국악버스킹, 한양도성 야간해설 등 문화행사
    대형버스‧미니밴 '무장애 관광셔틀' 운행…3개국어 지원

    서울 명동거리의 한 상점 벽면에 청와대 개방 홍보 안내판이 걸려 있다. 연합뉴스서울 명동거리의 한 상점 벽면에 청와대 개방 홍보 안내판이 걸려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가 10일 청와대 개방과 함께 2주간 열리는 '청와대 개방행사'(5.10.~5.22.) 기간 동안 전국에서 집중될 방문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청와대 인근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종합지원대책 가동한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청와대 개방행사'는 74년 만에 국민 모두에게 열린 공간으로 돌아오는 개방을 기념해 10일부터 22일까지 공연, 전통의식 재현, 탐방 및 해설 프로그램, 퍼레이드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서울시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청와대 개방으로 이 일대 방문객이 하루 2만4천명~4만8천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서울시는 방문객 증가에 대비해 △버스 △지하철 △주차 △보행 △공공자전거 △교통소통 등 다각도의 교통대책을 가동한다.

    청와대와 인근 주요 6개 역사를 순환하는 시내버스(친환경 전기버스) 1개 노선(01번)을 신설해 이달 2일부터 운행에 들어갔다. 개방 행사 기간 청와대 인근 경복궁역‧광화문역‧안국역을 정차하는 지하철 3‧5호선은 예비 전동차를 각 6대씩 추가 투입한다.

    전국에서 몰려드는 방문객을 감안해 경복궁, 남산예장 등 공공부설 관광버스 주차장 창의문로, 사직로 인근 등 관광버스 주차장 8개소 169면을 확보했다.

    관람객이 몰리면서 주민들에게 불편과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와대로, 창의문로, 삼청로 등 주거지역 주변 도로에 4인1조의 주차단속원을 투입해 순찰을 실시한다.

    검문소, 경찰부스 등 청와대 경호 차원에서 도로를 점유하고 있던 임시 검문소 6개 철거 후 차로를 확대하고, 교통체계 변경에 따른 횡단보도, 신호등, 노면표시, 안내표지 등 교통시설도 재정비해 인근 지역의 원활한 교통 소통을 지원한다.

    방문객 편의를 위해 청와대 본관, 영빈관 등 주요 행사지점에 간이화장실과 쓰레기통도 설치한다. 녹지원 등 청와대 내 주요 휴식공간과 산책로에는 벤치 100개를 설치하고 전담 관리인력도 30명을 배치한다.

    시는 청와대 개방범위가 당초 완전개방에서 경내개방으로 축소됨에 따라 편의시설 설치가 더욱 시급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개방과 함께 개방되는 등산로 구간에 대한 정비도 완료했다. 악정~북악산 등산로 연결 구간(약 300m)은 데크와 계단을 설치하고, 낙상 방지를 위한 목재난간을 설치했다. 그 외 구간에는 낙상 방지용 가드레일을 보강하거나 안내표시물을 추가했다.

    서울시는 청와대 개방행사와 연계하는 다채로운 문화행사도 선보인다. △서울거리공연 '구석구석 라이브' △국악 버스킹 △공예 프로그램 '촘촘직조 – 청와대를 마주하며 공예하다' △북악산 개방지역 특별 해설프로그램 △한양도성 야간 특별 해설프로그램 △덕수궁 수문군 순라의식 확대 등이다.

    아울러 이동이 불편한 교통약자 등을 위한 지원과 다양한 관광지원 서비스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