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초대 총리 한덕수' 택한 윤석열…'경제·친노·호남' 인준 승부수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초대 총리 한덕수' 택한 윤석열…'경제·친노·호남' 인준 승부수

    핵심요약

    尹 당선인, 초대 국무총리에 한덕수 전 총리 지명
    '경제안보' 대비 차원 능력주의 인선…책임총리제 시사
    '인준' 주도권 쥔 민주당 눈치보기…'경제·친노·호남' 방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신임 국무총리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 발표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초대 국무총리 후보자로 한덕수 전 총리를 지명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의 검증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윤 당선인 측은 호남 출신으로 김대중(DJ)‧노무현 정권에서 주요 공직을 역임한 한 후보자가 현재 경제 위기 국면을 돌파할 수 있는 적임자라는 점을 부각시키겠다는 전략이다.
     

    尹, 초대 총리에 한덕수 지명…호남 출신으로 진보정권 경제 관료 역임

    윤 당선인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소재 인수위윈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을 발표했다. 윤 당선인과 한 후보자는 함께 기자회견장에 들어선 직후  각각 지명 배경과 소회를 밝혔다. 이후 윤 당선인과 한 후보자는 상당 시간을 할애해 각각 차례로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진행하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새 정부는 대내외 엄중한 환경 속에서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한 기틀을 닦아야 하고 경제와 안보가 하나가 된 '경제안보 시대'를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며 "한 후보자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내각을 총괄하고 조정하며 국정과제를 수행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행정고시 출신으로 주로 경제‧통상 분야에서 엘리트 코스를 밟은 후 DJ‧노무현 등 진보정권에서 국무총리 등을 역임한 한 후보자의 '통합 이미지'와 '실무능력'에 무게를 둔 셈이다. 한 후보자 역시 대내외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점을 거론하며 자세를 낮췄다. 그는 "경제와 지정학적 여건이 매우 엄중한 때 국무총리 지명이란 큰 짐을 지게 돼 한편으로 영광스러우면서도 큰 책임을 느낀다"며 경제안보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악화된 재정건전성 문제 등을 언급했다.
     
    전날 저녁 비공개 회동을 했던 윤 당선인과 한 후보자는 모두 '책임총리제' 시행에 긍정적인 뜻을 보이기도 했다. 윤 당선인은 "차관 인사까진 생각하지 않았지만 결국 함께 일할 사람들을 선발하는 문제는 (각 부처) 장관의 의견을 가장 중시할 생각"이라고 했고, 한 후보자 역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이 말씀하신 것은 장관 또는 총리를 포함해 그분들이 제대로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도록 권한과 책임을 같이 줘야 되는 것"이라고 동조했다.

     

    인준 노린 '경제·친노·호남' 한덕수…송곳 검증 예고한 민주당


    윤 당선인 측에선 '한덕수 초대 총리'라는 최선의 카드를 꺼내들었다고 하지만, 관건은 역시 국회 인준이다. 헌법상 국무총리 직은 국회의원 재적 과반에 출석 과반 동의를 얻어 인준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사실상 172석에 달하는 거대 다수당인 민주당의 손에 윤석열 정부의 초대 총리 인준 여부가 달려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윤 당선인 내부에선 애초 민주당 측으로부터 가장 많은 동의를 얻어낼 수 있는 인사를 물색, 최종적으로 한 후보자를 낙점했다는 후문이다. DJ 정부에서 통상교섭본부장과 대통령 경제수석을, 노무현 정부에선 경제부총리와 국무총리 등을 지낸 데다 전북 전주 출신이란 점도 민주당이 쉽사리 거부하기 힘든 카드 아니냐는 분석이다.
     
    더불어민주당.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윤창원 기자윤 당선인 측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호남 출신으로 민주당의 정통성이 있는 DJ, 노무현 정부에서 근무했던 관료를 부정하면 역풍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며 "경제 전문가로서 국정운영 경륜이 상당한 부분도 국정 경험이 부족한 윤 당선인을 보충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특히 오는 6월 1일 지방선거를 코앞에 두고 초대 총리 인준 작업이 진행되는 만큼 압도적 원내 다수당인 민주당도 호남과 수도권 민심 등을 고려해 강경한 입장만을 고수하긴 힘들다는 속내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기류 속에서 민주당은 깐깐한 검증을 예고했다. 민주당 박홍근 신임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총리 후보자의 화려한 경력이 문제가 아니라, 실제 현재 대한민국의 난제와 전환기적인 숙제를 제대로 풀 수 있는 역량이나 자질, 리더십을 갖고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볼 것"이라며 "호남 출신이다 또는 과거 민주당 정부에서 일을 하신 분이다 등 이런 건 전혀 고려 요소가 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 측이 '인준 통과' 가능성을 노리고 맞춤형 인사로 한 후보자를 내세운 부분을 두고 오히려 '총리 자질'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겠다며 반격한 것으로 읽힌다.

    박 원내대표는 다만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고 자질이 충분하다면 길게 끌 문제가 아니다"라며 "의도적으로 시간을 끌거나 없는 일을 만들어낼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밝혔다.

    출신지역이나 과거의 인연 등에도 불구하고 '송곳검증'을 선언하면서도 '무리수'를 두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