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1일부터 보건소 신속항원검사 중단…고위험군 PCR만 유지



보건/의료

    11일부터 보건소 신속항원검사 중단…고위험군 PCR만 유지

    지정 동네병원,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만 신속검사
    확진자 감소세에 보건소는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
    저소득층은 보건소.지자체에서 무료로 검사키트 제공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오는 11일부터 전국 보건소의 선별진료소·임시선별검사소에서 실시하던 신속항원검사가 중단된다.
     
    이에 따라 보건소에서는 고위험군 등을 대상으로 한 PCR(유전자 증폭)검사만 하고, 신속항원검사는 동네 병·의원 등 민간 의료시설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국내 확진자가 감소세를 보이고 동네 병·의원을 통한 신속항원검사가 확대된 점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신 보건소는 감염취약계층과 고위험군 관리에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11일부터 신속항원검사를 받기위해서는 호흡기전담클리닉과 호흡기진료지정 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동네병원을 찾으면 된다.
     
    60세 이상,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를 받은 사람, 밀접접촉자와 같은 역학적 관련자 등 검사 우선순위 대상자는 지금처럼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계속 받을 수 있다.
     
    저소득층 등을 위해서는 지자체·보건소에서 무료로 자가검사키트를 나눠줄 예정이다.
     
    김현 진단검사운영팀장은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시설, 의료취약주민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검사키트를 무료로 배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 어린이집과 유·초등학교, 감염취약시설 종사자, 노인시설, 임산부 등에 대해 무료로 검사키트를 제공하고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