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학 내 어문계열 통폐합 잇따라…학생들 "학과 사라진다" 반발



부산

    대학 내 어문계열 통폐합 잇따라…학생들 "학과 사라진다" 반발

    부산대, 사범대학 불어·독어교육학과 인문대학 내 불어불문·독어독문으로 통합
    "일방적인 통폐합 결정…교직 이수·학과 운영 등 재학생 피해" 학생들 반발
    부산대 "현재 교육과정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교직 이수 신청 등 문제없다" 해명
    부산외국어대학교는 일부 어문계열 학과 '유럽학부'로 통합하고 정원 대폭 축소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 설명에도 학내 갈등 계속될 듯

    부산외국어대학교가 일부 어문계열 학과를 학부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학생과 교수 등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독자제공부산외국어대학교가 일부 어문계열 학과를 학부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학생과 교수 등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독자제공부산지역 대학들이 어문 계열 학과에 대한 통폐합이나 정원 감축 등을 잇따라 추진하고 있다. 학교 측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입장이지만, 학과가 사라질 위기에 처한 학생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부산대학교는 학문 단위 구조 조정 방침에 따라 현재 사범대학에 속한 불어교육학과와 독어교육학과를 인문대학 내 불어불문학과와 독어독문학과로 각각 통합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부산대는 두 학과 모집 정원이 10명 미만으로 학과 운영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해, 교육과정이 유사한 어문계열 학과로 통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두 교육학과는 내년까지만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다만 재학생을 위해 현재 학과 체제와 교육과정 등은 오는 2030년까지 그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학생들은 학과나 단과대학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 없이 일방적인 통폐합을 추진했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올해 신입생의 경우 당장 학과 생활에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입학 전 관련 설명이나 안내를 받지 못했다고 호소하고 있다.

    학과가 통합될 경우 교직 이수 정원이 줄어드는 등 실질적인 피해가 생길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조건 없이 교직을 이수할 수 있는 교육학과와 달리 어문학과는 성적 상위 10%만 교직을 이수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되기 위해 입학한 학생들은 피해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부산대학교 전경. 부산대 제공부산대학교 전경. 부산대 제공일부 학생들은 전날 대학 측이 마련한 설명회에 참석해 피켓을 들고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학생들은 결과는 물론 절차적으로도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며 항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부산대 불어교육학과 이윤권 학생회장은 "대학 측이 학과나 사범대학의 동의 없이 통폐합을 추진해 절차적으로도 문제가 있다. 학과가 아예 사라지는 결과가 초래되기 때문에 재학생들도 피해를 볼 것"이라며 "특히 올해 신입생들은 입학 전 이에 대해 아무런 설명도 듣지 못했다. 학생들이 불안해하는 어수선한 분위기 때문에 학습권까지 침해를 받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반면 부산대 측은 당분간 현재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고 교직 이수 신청도 가능하기 때문에 재학생 피해는 없다고 설명했다.

    부산대 관계자는 "현재 교육학과 재학생들은 2030년까지 졸업을 보장하고, 교직 이수 신청에도 문제가 없도록 현재 체제를 유지하기 때문에 큰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일부 학과에 대한 통폐합은 오래전부터 논의가 있었고, 지속적인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이번에 불가피한 결정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외국어대학교가 일부 어문계열 학과를 학부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학생과 교수 등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독자제공부산외국어대학교가 일부 어문계열 학과를 학부로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학생과 교수 등 구성원들이 반발하고 있다. 독자제공부산외국어대학교는 내년도 입학 정원 조정 과정에서 일부 어문학과에 대한 통폐합과 정원 감축을 추진한다. 통합 대상은 프랑스어과와 포르투갈어과, 이탈리아어과와 유럽지역통상학과로, 이들은 '유럽학부'라는 이름으로 통합된다. 정원은 기존 110명에서 50명으로 줄어든다.

    해당 학과 학생과 교수는 학내에 학부 통합 반대 현수막을 내걸며 반발하고 있다. 매년 높은 충원률을 기록했음에도 학부 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사실상 강제로 인원을 감축시키기 위해 일방적으로 내린 결정이라는 주장이다.

    대학 측은 정원 조정을 마무리하기 전에 학과 측과 추가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지만, 학령인구 감소 등의 영향으로 일부 학과 통합이나 정원 감축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부산외대 관계자는 "정원이 20명 이하인 경우 여러 면에서 학과 유지가 쉽지 않아, 일부 통합이나 정원 감축은 불가피할 것 같지만, 전공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며 "이미 2차례 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했고, 학과와 추가 논의를 거쳐 정원 조정안을 확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학령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대학들이 생존을 위해 소규모 학과를 중심으로 통폐합을 추진하는 사례가 이어질 경우 학생 반발 등 대학 내 갈등 역시 계속될 전망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