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당선인, 내일 靑 만찬 회동…각 비서실장 배석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문재인 대통령‧윤석열 당선인, 내일 靑 만찬 회동…각 비서실장 배석

    핵심요약

    文 대통령‧尹 당선인 내일 양자 회동…대선 이후 19일만
    청와대‧당선인 측 각각 브리핑…"의제 없이 허심탄회 대화"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유영민‧장제원 양측 비서실장 배석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청와대 제공·황진환 기자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청와대 제공·황진환 기자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오는 28일 청와대에서 만찬 회동을 하기로 했다. 양측은 당초 지난 16일 회동을 계획했지만, 의제 조율 등 의견 차이로 무산된 바 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7일 오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내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며 "청와대로부터 문 대통령이 가급적 시일 내에 윤 당선인과 만났으면 한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의제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고 화답했다"며 "이철희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여러 차례 걸쳐 일정과 장소를 조율해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이번 양자 회동의 성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앞서 지난 16일 양측은 회동 무산 사실을 발표하면서 '실무 협의'가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했다.
    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은혜 대통령 당선인 대변인이 27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은 이 수석의 연락에 대해 보고를 받자마자 흔쾌히 속도감 있는 진행을 주문했다"며 "코로나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경제적 파장, 안보에 있어서도 엄중한 상황에서 윤 당선인이 국민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겠다는 판단을 했다"고 말했다.
     
    다만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의 만남이 의미가 있으려면 유의미한 결실이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늘 일관된 기조를 유지했다"며 "자연스럽게 두 분이 만찬을 하다 보면 국가적 현안과 과제에 대해 이야기할 계기도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추가 의제 논의 가능성에 여지를 남겼다.
     
    이번 회동 형식에 대해선 "일단 만찬에는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그리고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동석하기로 했다"며 "따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두 분이 만나실지 여부에 대해선 내일 한번 봐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회동은 지난 9일 대선 이후 19일만에 전격 이뤄지는 것으로,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 중 가장 늦게 만나는 셈이다
    . 앞서 1992년 대선 이후 당시 노태우 대통령과 김영삼 당선인이 18일 만에 만난 바 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