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수처, 윤석열·김혜경·박은정 고발사건 줄줄이 입건



법조

    공수처, 윤석열·김혜경·박은정 고발사건 줄줄이 입건

    고소·고발 '선별 입건→전부 입건' 규칙 개정 영향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이재명 전 대선 후보 배우자 김혜경씨, 박은정 성남지청장 등을 최근 줄줄이 입건했다. 이전과 달리 고소·고발 사건을 전부 입건하도록 공수처 사건사무규칙을 개정한 영향이다.

    24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이 윤 당선인을 고발한 사건 2건을 입건하고 수사1부에 배당했다.

    앞서 사세행은 윤 당선인이 검찰총장 시절 이성윤 서울고검장(당시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해 불법 출국금지 의혹으로 '보복성 수사' 등을 주도했다며 지난해 5월24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직무유기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다.

    또 윤 당선인이 2020년 2월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지시한 압수수색을 거부했다는 의혹에 대한 사건도 입건됐다. 사세행은 지난달 25일 윤 당선인을 고발했다.

    이재명 전 후보 배우자인 김혜경씨도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과 관련해 공수처에 입건됐다. 지난 14일 국민의힘이 이 전 후보와 김씨, 전 경기도청 공무원 배모씨를 고발한 사건 관련이다. 공수처는 성남FC 수사 무마 의혹과 관련해 고발된 박은정 성남지청장과 김오수 검찰총장도 입건했다.

    이에 대해 공수처는 개정된 사건사무규칙이 지난 14일 시행됨에 따른 자동 입건이라고 설명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