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확진자 본투표 투표함에 직접 한다…기표 용지는 '유효'처리



국회/정당

    확진자 본투표 투표함에 직접 한다…기표 용지는 '유효'처리

    핵심요약

    선관위 긴급전원회의서 '비확진자와 같은 방식 투표' 결정
    비확진자 투표 종료 후 오후 6시~7시 30분 동안 투표
    선관위 "혼란 초래해 송구…동선 겹치지 않도록 노력"
    이미 기표된 용지로 배부됐던 투표용지는 유효 처리
    본인확인해 투표용지 발급받은 후 귀가한 사전투표자는 본투표 불가

    노정희 선거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7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 관련 긴급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노정희 선거관리위원장과 위원들이 7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 관련 긴급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코로나19 확진자 투표가 비확진자(일반인) 투표와 마찬가지로 투표자가 직접 투표함에 넣는 방식으로 치러지게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7일 긴급 전원회의를 열고 오는 9일 대선 본투표에 참여하는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비확진자와 같은 방식으로 오후 6시부터 7시 30분까지 투표를 하도록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확진자 등은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하게 된다"며 "종전 임시기표소에서 투표사무원에게 전달해 투표하던 방법과 달리 자신이 기표한 투표지를 직접 투표함에 투입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투표관리원이 기표된 용지를 소쿠리, 종이상자, 비닐봉지 등에 담아 투표함으로 옮겼던 사전투표와 같은 방식을 전면 폐지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확진자는 자신의 거주지 투표소에서 비확진자의 투표가 종료된 후 같은 기표소에서 투표를 하고 이를 투표함에 직접 넣으면 된다.
     
    비확진자의 투표소 입장 마감시간이 오후 6시인만큼 확진자 투표시간은 이들의 투표가 모두 종료된 오후 6시에서 7시 사이에 시작될 전망이다.
    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대상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 등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대상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 관련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투표 완료시간은 개표소마다 다르겠지만 오후 8~ 9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는 비확진 유권자와 확진 유권자 간 공간 분리를 위해 대기 공간과 동선을 최대한 별도로 확보하는 한편, 신속한 투표 완료를 위해 투표 관리 인력을 늘릴 방침이다.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지난 4일 서울역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가 시작된 지난 4일 서울역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선관위는 지난 4~5일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불거진 관리 부실 논란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선관위원들은 "확진자 등 선거인의 사전투표관리와 관련해 사전투표 규모를 예측하고 대비하지 못했으며 임시기표소 투표에 대한 정보제공 등도 미흡했음을 사과드린다"며 "혼란을 초래하고 국민께 불편을 끼쳐 송구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원장 및 위원 모두는 이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며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철저히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노정희 선거관리위원장이 7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 관련 긴급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노정희 선거관리위원장이 7일 경기 과천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열린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 관련 긴급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선관위 측은 서울 은평, 대구 수성, 부산 연제 등에서 발생한 기표가 된 용지 배부 사건에 대해서는 조사를 진행 중이며, 개표 과정에서 정상 투표지로 유효 기표가 돼 있다면 유효로 처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용지 수가 많지는 않지만, 현장 선관위원들의 판단에 따라 유·무효를 처리하겠다고 밝혀 추후 판단 기준에 대한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사전투표에서 본인확진 절차까지 마친 후 대기 중 귀가한 확진자와 격리자에 대해서는 투표 용지를 교부받은 경우에는 무효 처리를, 투표용지 발급 전 귀가의 경우에는 무효 대신 9일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재원 선관위 선거국장은 "사전투표소에서 투표용지를 받았거나, 신분증을 냈는데 투표용지를 받지 못했거나, 시간이 오래 걸려 (집에) 간 경우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며 "투표용지가 출력됐는지, 출력 전 상태인지, 투표용지를 받았다가 투표를 포기했는지, 기표를 한 뒤 투표함에 넣는 것을 거부했는지 등 사례를 검토해 처리방침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제반 사정을 충분히 살펴 객관적으로 확인이 된다면 처리방법을 깊게 검토하겠다"며 "투표일 전까지 검토를 완료해 미리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