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관위, 9일 본투표엔 임시기표소 없애나…내일 최종 결정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선관위, 9일 본투표엔 임시기표소 없애나…내일 최종 결정

    핵심요약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대상 비공개 보고서 재발방지 대책 논의
    여야 위원들 이구동성으로 "임시기표소 없애고 일반투표함 이용"
    임시기표소 재도입 시 유권자 불신 커질 거란 우려 등 반영
    선관위, 내일 오전 긴급 전원회의서 최종 결정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 위원장과 박완수 국민의힘 간사, 백해련 더불어민주다 의원 등이 6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박찬진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으로부터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현안보고를 받고 있다. 박종민 기자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영교 위원장과 박완수 국민의힘 간사, 백해련 더불어민주다 의원 등이 6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회의실에서 박찬진 중앙선관위 사무차장으로부터 코로나19 확진자·격리자 사전투표 부실 관리 논란과 관련해 현안보고를 받고 있다. 박종민 기자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는 9일 대선 본투표일에는 코로나19 확진·격리자용 임시기표소를 없애고 일반투표함을 이용하게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는 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공개 보고에서 사전투표 이틀째였던 전날 코로나19 확진·격리자에 대한 투표소 부실관리 문제에 대한 재발방지 대책을 보고했다.
     
    당초 선관위는 확진자용 임시기표소를 설치하지 않고 일반 유권자가 투표를 마치면 같은 장소에서 투표하는 방안과, 임시기표소를 설치하되 투표용지 보관함을 별도로 설치해 운영하는 방안 등 두 가지 안을 보고했다.
     
    그러나 이날 여야 위원들이 임시기표소를 따로 설치하지 말자고 강력히 주장하면서 선관위도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행안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중앙선관위 공식 로고가 찍혀 있는 보관함이라도 미리 준비돼 있었다면 모를까, 이미 사달이 난 상황에서 임시기표소를 다시 도입하면 유권자 불신만 커질 것이다. 본투표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차악을 고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20대 대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3일 서울역 대합실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 모의시험 진행에 나선 선관위 관계자가 모의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황진환 기자제20대 대선 사전투표를 하루 앞둔 3일 서울역 대합실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사전투표 모의시험 진행에 나선 선관위 관계자가 모의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고 있다. 황진환 기자선관위는 다음날인 7일 오전 10시 긴급 전원회의를 열어 이 같은 해결방안 등을 검토한 뒤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전날 사전투표에서는 확진·격리자의 임시기표소에 별도 투표함이 없었다. 이에 선관위는 확진자의 투표용지를 비닐 팩, 종이상자, 플라스틱 소쿠리 등에 담아 옮기려고 했고, 이 과정에서 사전투표장 곳곳에 혼란이 빚어졌다.
     
    '하나의 선거에 관한 투표에 있어서 투표구마다 선거구별로 동시에 2개의 투표함을 사용할 수 없다'고 규정한 공직선거법을 따랐다는 게 선관위 측 해명이다.
     
    오는 9일 본투표에는 확진·격리자의 투표가 일반 유권자 투표가 끝나는 오후 6시 이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확진자가 임시기표소가 아닌 일반투표소 내에서 투표해도 동선은 겹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