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러·우크라 사태, '러시아 데스크' 설치 업계 지원



산업일반

    러·우크라 사태, '러시아 데스크' 설치 업계 지원

    핵심요약

    아직 수출 중단과 같은 피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
    본격적인 제재에 나서면 '러시아 데스크' 개설 업계 대응 지원

    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연합뉴스·스마트이미지 제공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공식화하고 본격적인 제재에 착수하자 정부가 우리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지원계획을 논의하는 등 대응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동향을 공유하고 관계기관별 대응 현황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제20차 산업자원안보TF를 열었다.

    정부 점검 결과 지난해 11월 러시아군 병력이 전개된 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 대한 수출은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수출 중단과 같은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했다.
     
    또 러시아와 현지에 진출한 기업은 현재 사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진출 기업 주재원 43명은 우리나라나 주변국으로 모두 대피했다.
     
    에너지와 관련해서는 이미 충분한 물량을 확보해 단기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평가했고, 아직까지 공급망 관련 수급 차질 동향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정부는 미국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실행에 나설 경우 전략물자관리원에 '러시아 데스크'를 개설해 업계의 대응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금융제재에 대비해서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수출신용보험, 보증의 무감액 연장, 가지급, 신속보상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에너지 수급이 차질을 빚을 경우에는 대체물량을 즉시 확보하고, 비축유 방출과 국제공동비축 우선구매원 확보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진규 1차관은 회의에서 "업종별 단체와 코트라, 무역협회, 전략물자관리원 등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실물경제에 악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범정부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TF와 연계해 신속한 문제해결과 지원책 마련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