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청년희망적금, 높은 인기에 "내달 4일까지 모두 가입"…일각선 불만도



경제정책

    청년희망적금, 높은 인기에 "내달 4일까지 모두 가입"…일각선 불만도

    자산시장 침체되자 예·적금으로…고금리 상품에 청년들 수요 몰려
    예상치 못한 인기에 정부, "내달 4일까지 요건만 맞으면 전부 가입 가능"
    예산 책정 당시 정부·국회 예측 실패…일각선 "흙수저만 불리" 불만도

    지난 22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영업부점에 청년희망적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22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영업부점에 청년희망적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이한형 기자최고 연 10% 안팎의 금리 효과를 내는 청년희망적금이 신청 첫날 앱 접속 지연 사태까지 부를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며 조기 마감 우려가 나오자, 정부가 다음달 4일까지 자격 요건만 된다면 모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예상보다 뜨거운 관심에 곳곳에서 혼선이 벌어지면서 정부가 초반 수요 예측에 실패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첫날부터 앱 접속 지연 등 높은 인기…정부 "다음달 4일까지 조건 맞으면 가입 가능"

    청년희망적금 시행 첫날인 지난 21일 국민은행과 농협은행 앱에서 오전 한 때 접속 지연이 일어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몰렸다.

    청년희망적금은 만기까지 납입하는 경우 시중이자에 더해 최대 36만 원의 저축장려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상품이다. 매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으며 만기는 2년이다. 저축장려금과 이자소득세 면제 등으로 금리 연 10%대를 주는 일반적금 상품과 유사한 효과가 있다.

    이날 출근하자마자 주거래 은행인 국민은행 앱에 접속해 대기했다는 직장인 박모(31) 씨는 계속해서 접속에 실패하자, 서둘러 다른 은행 앱을 깔아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했다. 박 씨는 "언론에서 선착순이라고 해서 일찍 가입하려고 했는데 접속이 되지 않아 당황했다. 그래도 서둘러 다른 은행 앱을 통해 가입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5% 금리를 받았는데 만족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사전 미리보기 조회에 200만 건이 몰리며 높은 인기가 예상되자 첫 주 5부제를 시행했는데도 앱 접속 지연 사태까지 벌어진 것. 둘째 날인 22일 앱 운영이 비교적 안정적으로 이뤄졌지만, 인기는 여전히 높다고 은행권 관계자는 귀띔했다.    

    높은 인기에 여기저기서 볼멘소리가 이어졌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A 씨는 "개인정보 확인부터 계속 접속이 지연됐다. 나중에는 앱 접속 자체가 되지 않아서 한 시간 가까이 고생 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신청자 B 씨는 "예산이 한정돼 있다는데 선착순으로 혜택을 받는 거라면 너무 하는 거 아니냐"며 볼멘소리를 했다.

    조기 마감 우려에 결국 정부는 22일 "최대한 많은 청년층이 청년희망적금 가입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다음달 4일까지 가입요건을 충족하는 청년은 모두 가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당초 38만명의 청년을 지원하기 위해 계획된 사업이지만 예상보다 신청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그 계획을 대폭 확대해 청년희망적금 사업 운영 방향을 의결한다"고 말했다.

    정부, 높은 인기 왜 예상 못했나…가입 기준 두고도 불만

    지난 22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영업부점에 청년희망적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이한형 기자지난 22일 서울 영등포구 국민은행 여의도영업부점에 청년희망적금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이한형 기자정부가 당초 수요 전망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관련 예산을 확보할 당시만 해도, 주식이나 암호화폐 등 자산시장에 관심이 쏠렸던 때였기 때문에 금융당국은 적금 상품이 이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치 못했다고 한다.

    국회 예산정책처도 지난해 말 낸 '2022년도 예산안 총괄 분석'에서 "현재 시중은행의 정기적금 금리 등과 비교할 때 청년희망적금의 평균 금리수준은 높은 편이므로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효과가 일부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지방자치단체의 자산형성 상품 등에 비해서는 인센티브가 낮아 청년희망적금의 수요가 예상보다 적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국회는 특히 금융위가 청년희망적금 가입 계좌를 28만 계좌로 계상한 것에 대해서도 "가입대상자의 월평균 소득과 과거 재산형성저축 사례를 비교해볼 때 납입금 기준이 높아 예산이 과다계상된 측면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런데 최근 금리 상승 등 시장 환경이 변하자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예산 책정을 할 당시와 상황의 변화가 컸기 때문에 바로 태세를 전환,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을 것"이라고 봤다.

    한편 가입 대상자 기준을 두고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택 등 자산을 소유하고 있더라도 소득 기준만 맞으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 소득기준에 걸려 청년희망적금에 가입하지 못했다는 이모(30) 씨는 "부모님에게 물려받은 집이 있더라도 소득만 적으면 가입되는 것 아닌가"라며 "'흙수저' 직장인은 박탈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