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해찬 "윤석열, 어디 감히 文정부가 적폐란 말 입에 담나"



국회/정당

    이해찬 "윤석열, 어디 감히 文정부가 적폐란 말 입에 담나"

    핵심요약

    윤석열 "文정권서 비리 저지른 사람들 처벌받아야"
    이해찬 "강정마을에서 흘린 눈물은 악어의 눈물"
    "5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무슨 적폐가 있을 수 있나"
    "문 정부의 적폐청산 핵심 역할 맡은 사람이 윤 후보"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창원 기자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창원 기자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 가능성을 언급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를 향해 "어디 감히 문재인 정부가 적폐라는 말을 입에 담나"라고 일갈했다.

    이 전 대표는 9일 민주당 대선후보 공식 애플리케이션 '이재명플러스'에 글을 올려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불과 나흘 전 윤 후보가 제주 강정마을에서 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기리며 울격했다는 기사를 봤다"며 "윤 후보 본인이 인정했다시피 그는 이명박 정부가 야인으로 소박하게 살아가시던 노 대통령님을 모해하고 탄압할 때 가족을 수사한 사람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가 강정마을에서 흘린 눈물이 악어의 눈물인지 노 대통령님의 삶을 기리고 사과하는 마음의 눈물인지 나흘 전에는 판단을 보류했다"며 "오늘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 정치 보복을 선언했다. 문 정부의 적폐를 청산한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기가 막힌다"며 "군사독재와 지역주의의 본당 국민의힘, 수사권과 기소권을 남용해 기득권을 지켜온 일부 정치, 부패 검찰, 독재와 기득권의 그늘에서 독버섯처럼 성장해 온 일부 보수 언론이 적폐를 쌓았지, 어찌 5년도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검찰과 감사원, 보수언론에 시달리고 K-방역과 G10 국가를 향해 여념없이 달려온 문 정부에 적폐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5일 제주 해군기지가 있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기리고 국민 통합을 강조하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지난 5일 제주 해군기지가 있는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방문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기리고 국민 통합을 강조하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면서 "켜켜이 엉켜 찐득하게 달라붙은 기득권의 부정부패인 적폐를 치우는 것은 청산이지만, 적폐를 쌓을 시간조차 없었던 사람들에게 적폐를 만들어 모해하고 탄압하는 것은 정치보복"이라며 "이제 와서 감히 노 대통령의 이름을 입에 올리며 악어의 눈물을 흘린 윤 후보가 문 정부를 상대로 정치보복을 한다면 도대체 누구에게 무슨 짓을 하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과거 정부의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심판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고 검찰총장까지 고속 승진을 시켜준 사람이 바로 윤 후보"라며 "만일 문 정부에 적폐라 할 만한 것이 있다면 그 책임의 상당 부분은 윤 후보에게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윤 후보가 정치 보복을 입에 담아버린 이상 이번 대선은 다시 있어서는 안될 참담한 일을 막는 대선이 돼버렸다"며 "다시금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를 외치는 그런 시대를 맞이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윤 후보는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집권을 할 경우 문재인 정부에 대해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답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정권교체동행위원회 유튜브채널 인터뷰에서는 "이 정부(문재인 정부)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고 하는데 그건 사기라고 생각한다"며 "진짜 친노(친노무현) 내지는 상식적인 분들은 이 정부와 관계를 맺지 않았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아울러 "노무현 정부는 '무조건 우리한테 이익이 되면 따라야 한다'는 조직 논리가 없었는데 이 정부는 그게 아주 강하다"며 "안 맞으니까 쫓아내거나 본인이 떠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청와대가 불쾌하다는 입장을 내는 등 논란이 이어지자 윤 후보는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 될 것이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지 않겠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