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60세 이상·먹는藥 처방자'로 축소



보건/의료

    재택치료 집중관리군 '60세 이상·먹는藥 처방자'로 축소

    내일부터 일반관리군은 모니터링 無…체계 개편 앞두고 또 변경
    '50대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빼고 투약자 중 지자체 판단에 맡겨
    위험한 기저질환, 환자분류 시 기포함…"고혈압·당뇨 큰 문제없어"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9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내일(10일)부터 변경되는 재택치료 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중앙사고수습본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9일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내일(10일)부터 변경되는 재택치료 체계를 설명하고 있다. 중대본 제공 내일(10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의 재택치료가 '집중관리군' 중심 관리체계로 개편되는 가운데 정부가 집중관리군 대상자의 기준을 또다시 변경했다.
     
    기존에 관리의료기관으로부터 '하루 2회' 비대면 모니터를 받는 집중관리군은 △60세 이상 △50대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등이었는데 60세 이상 고령층을 뺀 나머지는 경구용 치료제인 화이자 사(社)의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은 환자 중 각 지방자치단체가 정하도록 일괄적으로 바꿨다.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최종균 재택치료반장은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어제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의 분류기준을 각 시·도에 전달했다"며 "집중관리군은 60세 이상, 그 외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은 분으로서 지자체장이 판단하여 집중관리가 필요한 분으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팍스로비드는 연령대로보면 50대 이상에게만 처방이 이뤄지고 있다.
     
    그러면서 "그렇게 정한 이유는 기초역학조사를 거쳐 환자 분류를 할 때 조절되지 않는 당뇨라든가 중증의 심혈관 질환 등은 이미 분류가 이뤄져 필요하면 병원이라든가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 2일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인 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관계자들이 재택치료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지난 2일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인 서울 서대문구 동신병원에서 관계자들이 재택치료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앞서 당국은 지난 7일부터 50대 확진자 중 당뇨와 고혈압, 만성신장질환, 만성폐질환(천식 포함), 암, 과체중(BMI 25 이상) 등에 해당되는 환자로 팍스로비드 투약을 확대한 바 있다. 도입 초기에는 65세 이상·면역저하자로만 처방을 제한했지만 지난달 22일 60세 이상으로 대상을 넓힌 데 이어 한 차례 더 조정이 이뤄졌다.
     
    예상보다 처방 현황이 저조한 점,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중증화를 사전에 차단할 필요성이 높아진 점 등이 고려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 집중관리군 중 60세 이상을 제외한 대상자들은 대부분 팍스로비드 처방여부로 위험도를 가늠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서울 구로구 한 약국에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입고돼 있다. 이한형 기자서울 구로구 한 약국에서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가 입고돼 있다. 이한형 기자최 반장은 "먹는 치료제의 기저질환 대상자들이 주로 고혈압·당뇨인데 사실 그런 분들은 고혈압이나 당뇨 약을 처방받아 먹으면서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제 주변을 봐도 다른 사람들과 크게 다르지 않게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집중관리군에 포함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동네 병·의원에서 먹는 치료제 처방이 이뤄지게 되면 (경과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좀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분들 중 조금 더 집중관리가 필요한 분들은 지자체에서 판단해 결정토록 했다"고 부연했다.
     
    즉, 증상 발현 닷새 이내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아 투약했음에도 임상 경과가 호전되지 않는 이들이 집중관리군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중수본에 따르면, 팍스로비드는 지금까지 총 3천 여건 정도가 처방됐다. 주로 비대면으로 투약대상이 정해졌지만, 관련 사고는 1건도 없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이같은 이유를 들어 최 반장은 "(처방 이후) 추가적인 모니터링도 현재 상황으로서는 크게 필요할 것 같지는 않다"면서도 "또 여러 가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구체적 상황을 고려해 모니터링이 필요한 분들은 집중관리군에 다시 포함시켜 관리하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저희가 중앙에서 (환자 범주를) 일일이 다 지침으로 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일선 지자체의 판단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그렇게 지침을 시달했다"고 덧붙였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정부는 오는 10일부터 재택치료 환자 중 집중관리군을 제외한 일반관리군에 속하는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한 별도의 정기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다. 자가검사키트와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등이 들어간 관리용 키트도 집중관리군 환자들에게만 지급한다.

    일반관리군은 스스로 건강을 살피고, 증상 악화 시 동네 병·의원 또는 24시간 운영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서 전화 처방과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날 0시 기준 재택치료를 받고 있는 확진자는 16만 8020명으로 집계됐다. 서울 3만 5908명, 경기 4만 6천 명, 인천 1만 777명 등 수도권 확진자가 과반(55.16%)으로, 총 10만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신규 확진자가 5만에 근접하면서 재택치료 환자는 하루 새 8851명이 급증했다.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관리의료기관은 601곳으로 가용 여력은 이미 한계치에 다다른 상태다. 이들이 관리할 수 있는 최대 인원은 18만 3천 명 수준으로 이미 91.8%가 가동되고 있다.
     
    정부는 거점전담병원 등을 활용해 관리기관을 650곳까지 추가 확충, 총 관리인원을 20만 명까지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