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윤석열 "文정부 적폐청산"에 이재명 "매우 당황"…與 맹비난



국회/정당

    [영상]윤석열 "文정부 적폐청산"에 이재명 "매우 당황"…與 맹비난

    핵심요약

    이재명 "듣기에 따라선 '정치보복하겠다'로 들릴 수 있어"
    우상호 "검찰 권력자의 오만과 본색…망국적 분열과 갈등의 정치"
    조승래 "미리 결론 정해놓고 나올 때까지 털겠다는 것인가"
    윤석열 "정상 사법시스템상 그렇다는 말에 불쾌할 일이 뭐 있나" 반박

    국회사진취재단·연합뉴스국회사진취재단·연합뉴스
    문재인 정권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 가능성을 언급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와 선거대책위원회는 일제히 맹비난에 나섰다.

    이재명 후보는 9일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시의회 앞에서 열린 생명안전 국민약속식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듣기에 따라서는 '정치 보복을 하겠다', 이렇게 들릴 수 있는 말씀"이라고 평가하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본부장인 우상호 의원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평생 특권을 누려온 검찰 권력자의 오만과 본색이 드러난 망언"이라고 밝혔다.
     
    우 본부장은 "'문재인 정부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계승했다는 것은 사기'라는 악담까지 퍼부었다"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보복의 칼을 겨누는 것은 국가적 위기상황을 혼란으로 몰아넣는 망국적 분열과 갈등의 정치"라고 우려했다.
     
    그는 "자신이 가장 잘 해온 일은 수사밖에 없다는 것을 자인했고, 수사 대상이 자신이 한 때 몸담았던 정부 인사들을 향할 것이라고 선언한 것은 참으로 배은망덕한 발언"이라고 혹평한 후 "정치 보복은 온 국민이 피와 땀으로 일궈 온 민주주의를 짓밟는 폭거이자 대한민국을 증오와 분노로 역행시키는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 후보를 향해 "정치 보복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며 "이재명 후보와 선대위는 현재 비상시국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선대위 조승래 수석대변인도 "정치보복을 근절하기 위해 애썼던 역대 정부의 노력을 비웃듯 집권하기도 전에 정치보복부터 공개 천명하고 나섰다"며 "대통령이 되면 더 거친 보복의 칼날을 휘두르겠다니 경악스럽다"고 비판했다.
     
    조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적폐'라고 미리 결론부터 정해놓고 나올 때까지 털겠다는 것이냐"며 "과연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화신답다"고 혹평하기도 했다.
     지난 2019년 7월 25일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환담장으로 함께 이동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시 신임검찰총장. 연합뉴스지난 2019년 7월 25일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환담장으로 함께 이동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시 신임검찰총장. 연합뉴스
    윤 후보는 이날 보도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집권을 할 경우 전 정권인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라고 답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개된 정권교체동행위원회 유튜브채널 인터뷰에서는 "이 정부(문재인 정부)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고 하는데 그건 사기라고 생각한다"며 "진짜 친노(친노무현) 내지는 상식적인 분들은 이 정부와 관계를 맺지 않았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노무현 정부는 '무조건 우리한테 이익이 되면 따라야 한다'는 조직 논리가 없었는데 이 정부는 그게 아주 강하다"며 "안 맞으니까 쫓아내거나 본인이 떠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자신의 발언에 대해 여권의 비난이 이어지자 "시스템 상 그렇게 된다는 상식적인 이야기였다"며 "불쾌할 일이 뭐가 있는가.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것이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는 천주교 서울대교구청에서 정순택 대주교를 예방한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새 정부가 들어오면 전 정부의 일이 자연스럽게 시차가 지나면서 적발되고, 문제가 될 때 정상적인 사법시스템에 따라 (수사가) 이뤄지게 돼 있다는 원론적인 말을 한 것"이라며 "내가 한 것은 정당한 적폐 처리이고, 남이 하는 것은 보복이라는 프레임은 맞지 않다"고 비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