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민석 "민주당 일각서 안철수 단일화 움직임…많은 토론 중"



국회/정당

    안민석 "민주당 일각서 안철수 단일화 움직임…많은 토론 중"

    핵심요약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해 단일화 언급
    "안철수 단일화론과 3자구도 필승론 주장 맞서"
    13대 대선 '양김 분열'로 노태우 당선 상황 빗대
    "실용주의자 vs '과거심판' 윤 후보 프레임 가면 이겨"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안민석 총괄특보단장.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안민석 총괄특보단장.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안민석 총괄특보단장은 9일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해 "지금 당 내에서도, 캠프 내에서도 두 이견 사이에 토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 단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단일화와 관련해 이 자리에서 밝힐 수 없는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고, 지난 한 달 동안 일들이 진행돼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대선을 이기기 위해서는 안 후보와 이 후보가 단일화해야 된다는 주장과 단일화 없이도 안 후보가 완주만 하면 3자구도에서 이길 수 있다는 두 가지 주장이 맞서고 있다"며 "87년도 대선 때 3자필승론과 단일화 주장론이 있었다. 35년 만에 선거구도의 재현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1987년 13대 대선 당시 통일민주당 김영삼 후보와 평화민주당 김대중 후보의 분열로 민주정의당 노태우 후보가 당선된 상황을 언급한 것이다.

    안 단장은 "단일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측에서는 어떤 식으로든지 노력을 해왔지 않겠나. 그 정도로 말씀드리겠다"면서도 "진보와 보수 이념을 떠나 실용주의자들이 한 팀이 돼서 과거에 대한 심판만 하겠다고 하는 국민의당 윤석열 후보 측을 상대하는 프레임으로 가면 이번 대선 이길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후보와 안 후보가 실용주의자라는 공통점이 있다는 게 안 단장의 생각이다.

    안 단장은 이 후보에 대해 "15년 동안 친구로 지내온 사람이다. 진보와 보수도 초월한 이 후보의 정치적 가치는 실용"이라며 "안철수 후보가 보수겠나 진보겠나. 그런 것에 별 관심이 없는 분이고 과학기술 전문가로서, 또 의학도로서 실용적인 측면을 강조하시는 분"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일 KBS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대선후보토론회에 앞서 주먹인사를 나누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지난 3일 KBS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대선후보토론회에 앞서 주먹인사를 나누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다만 '안 후보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변이 왔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안 단장은 "말씀드릴 수 없다"며 즉답을 피했다. 구체적인 답변을 하면 안 후보 측과 신뢰의 원칙이 깨진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후보가 최근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이상돈 전 민생당 의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등을 연거푸 만나는 것에 대해서는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안 단장은 "김종인, 이상돈, 윤여준 이런 분들은 일견 합리적 보수로 보이지만 합리적 보수가 지향하는 바는 실용의 가치"라며 "국민들을 위한 정책과 노선을 선택할 수 있는 실용적 가치가 이 후보와 맞닿아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