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아이파크 붕괴 사고 실종자 구조·수색 작업 재개(종합)



광주

    아이파크 붕괴 사고 실종자 구조·수색 작업 재개(종합)

    전문가 자문단, 실종자 구조 시급성 감안 소방 수색·구조 재개
    안전보강 조치 완료 후 미니 굴삭기 등 투입해 본격적인 수색
    경찰 조사서 원청·하청업체 각자 책임 떠넘기기 지속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김한영 기자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의 실종자 구조와 수색작업이 다시 시작됐다. 콘크리트 더미가 떨어지면서 지난 2일 안전 문제로 작업이 중단된 지 이틀만이다.

    3일 중앙수습대책본부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실종자를 찾기 위한 수색과 구조 활동이 이날 오후 4시 30분쯤 재개됐다.

    앞서 구조당국은 붕괴 사고 23일째인 지난 2일 오전 사고 현장에서 콘크리트 더미가 떨어져 안전상 문제가 생기자 구조작업을 중단했다. 이에 전문가 자문단은 이날 안전보강 조치를 한 뒤 탐색구조 활동을 재개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전문가 자문단은 구조활동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음을 확인했지만, 실종자들의 구조 시급성을 고려해 소방의 수색 구조활동을 재개하기로 했다.

    구조당국은 아직 위험성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만큼 안전조치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28층에 작업 구역을 지정하고 통제구역과 작업 구역 사이에 가드레일을 설치하고 있다. 본격적인 수색은 안전보강 조치가 완료된 이후 시작될 전망이다.

    미니 굴삭기 등 소형 중장비를 활용한 구조활동은 안전보강 조치가 마무리되는 대로 이뤄질 예정이다. 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자동 균열 계측기를 설치하고 균열 확대 여부도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이일 소방청 119 대응국장은 "안전보강 작업이 완료되는 즉시 굴삭기 등을 활용해 본격적인 탐색구조를 개시할 예정"이라며 "야간 탐색 구조작업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조당국은 아직 구조되지 못한 매몰자 2명과 함께 남은 실종자 2명도 2호실 25층에서 28층 사이에 있을 것으로 보고 이곳에 대한 집중 수색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부실시공은 하청업체 탓' 모르쇠 일관 현대산업개발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광주시소방본부 제공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광주시소방본부 제공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를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하고 있는 관련자들의 과실을 입증하기 위해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광주경찰청 수사본부는 현대산업개발 관계자 6명, 감리 3명, 하청업체 관계자 2명 등 총 11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건축법 위반,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입건해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경찰은 사고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지지대(동바리) 철거와 역보(수벽) 무단 설치 등 부실시공에 현대산업개발과 하청업체, 감리자들의 개입 여부를 두고 집중 수사를 벌이고 있다.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들은 지지대 철거에 대해서 "하청업체가 임의로 한 일이고, 지지대를 해체한 것도 몰랐다"며 현대산업개발의 과실은 없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역보 무단 설치에 대해서는 "하청업체의 제안으로 설치된 사실은 알고 있었다"면서도 "구조검토까지는 필요 없다고 생각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반해 하청업체 측은 "지지대 철거는 현대산업개발의 지시에 의해 철거한 것"이라며 "역보 설치도 현대산업개발과의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쳤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진술의 신빙성을 따져보기 위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요청했다.

    공사기간 단축을 위한 무리한 작업 진행과 관련해서는 경찰 조사 결과 철근 콘크리트 타설 공정이 당초 계획과 비교해 2달 정도 지연돼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공사기간 단축을 위해 현대산업개발 본사가 무리한 작업 지시를 했는지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은 사고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콘크리트 양생 문제에 대해서는 관계기관에 분석을 의뢰해 놓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경찰은 하청업체의 불법 재하도급 문제와 관할 지자체인 광주 서구청의 인허가 과정에 대해서도 별도의 수사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조영일 광주경찰청 형사과장은 "진술이 상반되는 상황에서 경찰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총 동원해 관련자들의 책임 소재를 가려낼 예정이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