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교육

    올해 수능 국어 평이, 수학·영어 어려워…대학별 고사 이어져

    2022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고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황진환 기자2022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고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황진환 기자코로나19 확산세 속에 두 번째 치러진 '코로나 수능'이 마무리되면서 곧바로 수시와 정시 등 대입 일정이 본격화된다.
       
    올해 처음으로 문이과 통합형으로 치러진 2022학년도 수능은 국어는 평이하게. 수학과 영어는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초고난도 문항은 없었지만 중난도 문제가 다수 출제되면서 중상위권 학생들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올해 수능은 국어·수학 영역이 '공통과목+선택과목' 구조로 개편돼 치러지면서 선택과목의 난이도와 수험생들 간의 유불리 우려가 제기돼왔다.
       
    이에대해 수능 당국은 예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되 수험생 간 유불리 가능성을 최소화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위수민 수능 출제위원장(한국교원대 교수)는 "수능 체제의 변화가 있었지만 예년의 출제 기조를 유지하고자 했다. 선택과목에 따른 수험생들 간의 유불리를 최소화할수 있도록 출제했다"고 설명했다.
       
    또 "모의평가에서 재학생·졸업생 격차에 별다른 특징이 없었고 우려했던 성취 수준간 양극화 현상에도 특이점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국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초고난도 문항 없어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1교시 국어영역은 지난해 수능과 비슷하거나 약간 쉽고, 지난 9월 모의평가보다는 어려웠다는 평가가 많았다.
       
    고난도 문항이 많은 독서영역의 지문이 짧아지고, 선택과목에서도 난이도가 평이한 수준으로 분석됐다.
       
    초고난도 문항은 없었지만 '브레턴우즈 체제 기축통화'(10~13번)·'헤겔 변증법'(4~9번) 등 변별력 있는 지문들이 있어 쉽지는 않았을 것이란 분석이다.

       

    수학 전반적으로 어려웠다…중난도 문항 다수 출제


    2교시 수학영역은 전반적으로 어려웠다는 평가다. 공통과목의 경우 올해 6·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게, 선택과목은 다소 더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모두에서 신유형 문제가 다수 출제됐고 변별력 확보를 위한 고난도 문항도 나왔다.
       
    공통과목 12번(연속함수 그래프 개형) 등 신유형 문제가 출제됐으며, 공통과목 22번(미분)과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모두 30번이 변별력 확보를 위한 고난도 문항으로 꼽혔다.
       
    수학 역시 고난도 문제가 줄었지만 중난도 문항이 다수 출제되면서, 상위권 학생들의 체감 난도는 낮게,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영어, 지난해 수능보다 어려워…모평보다는 쉬워


    3교시 영어영역은 지난해 수능보다는 어렵지만, 지난 9월 모의평가보다는 쉬웠다는 평가이다.
       
    새로운 문제 유형 없이 지난해 수능과 같은 문항 배치로 출제됐지만 지난해 수능보다는 다소 어려웠던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 영어 영역은 EBS 교재에 나온 지문을 그대로 출제하지 않고 내용이 유사한 지문이나 문제를 내는 간접연계로 전환됐다.
       
    이에따라 간접 연계를 학생들이 얼마나 대비했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고난도 문항으로는 32번과 34번 빈칸 넣기 문항, 36~37번 순서 맞추기 문항, 38~39번 빈칸 넣기 문제가 꼽혔다.

       

    수능 결시율 10.8% 지난해보다 감소


    2022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고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황진환 기자2022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종료된 18일 오후 서울 중구 이화여자외고에서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이 시험장을 나서고 있다. 황진환 기자수능 1교시 결시율이 10.8%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던 지난해 결시율 13.2% 보다 2.4%p 감소했다.
       
    이에따라 1교시 응시자는 45만 2천여명으로 기존 지원자 51만명에서 5만 5천여명이 줄었다.
       
    올해도 코로나 사태에다 첫 선택형 수능이 치러지면서 결시율이 더 치솟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만 오히려 지난해보다 결시율이 더 감소했다.
       
    서울 주요 대학의 대입 정시 모집 확대와 의대 모집인원 증가, 약대 신입생 모집 등이 영향을 미친 것이란 분석이다.

       

    곧바로 수시모집 대학별 고사…12월 10일 수능 성적 발표


    수능이 끝나면서 곧바로 이번 주말부터 수시모집 대학별 고사 등 대입 일정이 본격화된다.
       
    오는 20일 연세대 등을 시작으로 대학별 수시전형 논술·면접고사가 12월 15일까지 진행된다.
       
    수능 성적 발표가 12월 10일, 수시 합격자 발표가 12월 16일 이뤄진다.
       
    이어 12월 30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대학별로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된다.
       
    올해는 첫 통합형 수능으로 치러졌고 선택과목에 따른 지원 제한을 변경한 대학도 있기 때문에 변수가 많아 대학별로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학별 면접·논술고사에서는 확진자나 자가격리자의 응시가 제한되기 때문에 수능 이후에도 생활 방역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