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성남도시개발공사, '대장동 개발 부당이득 반환' 소송 추진



경인

    성남도시개발공사, '대장동 개발 부당이득 반환' 소송 추진

    핵심요약

    법원에 유동규 전 기획본부장 공소장 복사 신청
    이사회 의결, 성남시의 승인 받아 소송 제기 예정

    성남도시개발공사 전경. 연합뉴스성남도시개발공사 전경. 연합뉴스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의 부당 이득 환수를 위한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12일 "사안이 엄중하고 시급한 만큼 성남시와 협의해 다음 달 말까지는 부당이득 반환 청구 소송이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낼 방침"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이를 위해 전날 서울중앙지법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공소장 복사를 신청했다. 공소장 복사에는 사안별로 3~10일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본부장은 민간사업자에 최소 651억 원가량의 택지개발 배당 이익과 상당한 시행 이익을 몰아줘 공사에 손해를 입힌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고 있다.

    공사는 공소장을 입수한 뒤 윤정수 전 사장이 의뢰한 법무법인 상록의 법률자문 의견서, 외부 법률자문단의 추가 검토 내용 등을 종합해 성남시와 구체적인 소송 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법무법인 상록은 유 전 본부장과 민간사업자 측 관련자 등이 업무상 배임의 공범으로 판단되고 민간사업자의 부당이득이 1793억 원으로 추산된다는 의견을 낸 바 있다.

    공사 관계자는 "유 전 본부장의 배임 혐의 내용과 법무법인 상록의 의견서 등을 감안하면 소송가액도 최소 수백억 원이 될 전망이고 변호사 선임과 인지대 등으로도 상당한 비용이 필요한 만큼 이사회 의결과 성남시의 승인이 필요하다"며 "소송가액 규모를 정하고 필요 예산을 확보하는데 적잖은 시일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