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재용, 7년 전 골드만삭스 만나 미래 사업구상 논의했다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기업/산업

    이재용, 7년 전 골드만삭스 만나 미래 사업구상 논의했다

    핵심요약

    이재용 부회장 측 변호인은 이 부회장이 골드만삭스 측 인사들과 만난 이유가 검찰의 주장대로 경영권 승계나 지배구조 개편이 아니었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이 이메일을 공개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한형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한형 기자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2014년 12월 골드만삭스 고위 임원을 만나 반도체, 스마트폰 등 삼성의 핵심사어 투자전략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던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재계와 법조계에 따르면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부정 혐의 재판에서 이 부회장 변호인 측은 한 통의 영문 이메일을 공개했다.

    이 이메일은 2014년 12월 8일 미국 골드만삭스의 진 사이크스 당시 M&A 사업부 공동회장이 이날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현진 골드만삭스 한국 대표 등 3명에게 보낸 것이다.

    이메일에는 이건희 회장이 같은해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직후 홀로서기에 나선 이재용 부회장의 고민과 경영철학, 사업구상 등을 엿볼 수 있는 내용이어서 관심을 끌고 있다.

    사이크스는 글로벌투자은행(IB)업계에서 IT, 이동통신 등 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인사로, 미국 애플과 스티브 잡스를 전담했던 뱅커로 유명하다. 이 부회장을 알게 된 것도 잡스의 소개 덕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크스는 정 대표 등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제이(Jay·이재용 부회장)가 오늘 저를 만나러 왔다'면서 대화 내용을 구체적으로 전달했다.

    상성사옥. 연합뉴스상성사옥. 연합뉴스우선 그는 이 부회장과의 대화 가운데 대부분은 삼성전자 사업 전반에 관한 것이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고성능 부품, 디스플레이, 폼 팩터, 카메라 기술 등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제품 차별화, 시스템 반도체와 파운드리 등 비메모리 사업 전략, 소프트웨어 분야의 투자 확대, 애플과의 지속적인 공급 관계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이 7년 전부터 삼성전자의 핵심 전략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부회장의 이런 구상은 최근 갤럭시 폴더블폰 성공, 시스템반도체 비전 2030 선언,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등 소프트웨어 발전 전략, 애플에 대한 핵심부품 공급 실제 성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이 부회장은 사이크스와 면담에서 이른바 '선택과 집중' 경영전략을 거듭 강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부회장은 당시 추진하던 방산, 화학 분야 등 비핵심 사업 정리를 언급한 뒤 "핵심 사업에 집중하는 접근 방식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있다고 말했다"고 사이크스는 전했다.

    이 부회장은 이어 "주주들과 다른 사람들도 (핵심 사업 집중을 통해) 소유 구조를 더욱 투명하게 하려는 우리들의 노력을 결국 인정해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이 부회장은 당시 상속세와 관련한 문제도 언급했다. 사이크스는 "그(이재용)는 비록 한국 상속세와 미국 세금의 차이점에 흥미를 보이기는 했지만, 부친께서 돌아가실 경우 발생할 세금 문제에 대처할 준비가 잘 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부회장 측 변호인은 이 부회장이 골드만삭스 측 인사들과 만난 이유가 검찰의 주장대로 경영권 승계나 지배구조 개편이 아니었다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이 이메일을 공개한 것으로 풀이된다.

    당시 상속세 문제는 큰 고민거리가 아니었고, 전반적인 사업 현안과 미래 전략에 대한 조언을 받기 위한 차원이었다는 것이다.

    이 부회장 변호인 측은 "사이크스의 이메일 내용을 볼 때 상속세 마련을 위한 삼성생명 지분 매각 논의를 목적으로 골드만삭스와 잇따라 접촉했다는 검찰 공소장 내용은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한편, 삼성전자는 전날 사내 게시판에 "중장기 인사제도 혁신과정 중 하나로 평가·승격제도 개편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공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회사 측은 "임직원의 업무와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도인 만큼 내부의 다양한 의견과 외부 전문가 자문, 국내외 기업 벤치마킹 등 다각도로 의견수렴을 거쳐 준비했다"며 대대적인 인사제도 개편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재계는 아울러 내달 초 단행될 것으로 보이는 삼성의 주요 계열사 사장단과 임원 인사에도 주목하고 있다.

    이 부회장이 지난달 25일 고(故) 이건희 회장 1주기를 맞아 "새로운 삼성을 만들어 나가자"고 언급한 만큼 이번 인사를 통해 이 부회장이 그리는 '뉴삼성'의 모습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