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정부, "주유소 가격 모니터링"



생활경제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정부, "주유소 가격 모니터링"

    서울 금천구 명보주유소 오늘부터 인하분 반영
    산업부 차관 "인하분 즉각 반영 감사"
    석유 2.5배 공급…가격 모니터링 강화

    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시행된 12일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왼쪽 두 번째)이 서울 금천구 알뜰 명보 주유소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정부의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시행된 12일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왼쪽 두 번째)이 서울 금천구 알뜰 명보 주유소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국민 기름값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된 유류세 20%인하 조치가 시내 주유소에서 신속히 반영되도록 정부는 기름을 신속히 공급하고 석유제품가격 모니터링에 나서기로 했다.

    산업부 박기영 2차관은 12일 서울 금천구의 명보주유소를 찾아 유류세 인하분을 즉각 반영한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시하고 주유소 직원들을 격려했다. 박 차관은 "석유제품 유통구조 상 유류세 인하분을 즉각 반영하는 것이 어렵지만, 명보 주유소가 첫날부터 자발적으로 유류세 인하에 동참해줘서 사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한 주유소 모습. 황진환 기자서울 시내 한 주유소 모습. 황진환 기자유류세 인하분이 즉각 반영되지 않는 이유는 '유류세 인하를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주유소가 보유중인 재고가 우선 소진돼야 하기 때문에 유류세 인하 조치가 시행된 이후 입고된 물량이 판매되는 데는 그만큼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기존 물량 소진에 통상 2주 걸리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유류세 인하는 유가 급등으로 인한 서민경제와 업계의 생산활동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단행된 것으로 이번 인하는 역대 최대폭인 20%로 책정됐다. 이에 따라, 12일부터 2022년 4월30일까지 휘발유 164원, 경유는 116원, LPG(부탄)는 40원의 유류세 인하가 적용된다. 휘발유 746→597원/ℓ(△164), 경유 529→423원/ℓ(△116), LPG(부탄) 185→148원/ℓ(△40) 등이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산업부는 유류세 인하가 최대한 빨리 반영되도록 기름을 최대한 신속히 공급하기로 했다. 유류세 인하일인 오늘 주문물량이 폭증할 것에 대비 평소공급량의 2.5배를 공급하고 저유소를 24시간 운영해 전국 주유소에 신속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정유사 공급가격과 소비자 판매가격의 인하분 반영 정도를 일일 점검하고, 오피넷을 통한 유류세 인하 효과를 공개하는 등 국내 석유제품 가격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부는 석유시장 내 담합, 매점매석 등 불공정 행위는 엄정 조치하기로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