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정치 일반

    [영상]이재명, 백현동 특혜 의혹에 "박근혜 정부가 주도한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에 이어 제기된 백현동 특혜 의혹에 대해 "박근혜 정부가 주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는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백현동 사업에 특혜를 줬다고 생각하냐"는 민주당 문진석(충남 천안시갑)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박근혜 정부의 국토부가 공공기관 이전 특별법에 따라 백현동에 있는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의 용도 변경을 요청했다"며 "특별법 43조 6항 국토부장관이 도시계획 변경 요구하면 지방자치단체장은 반영해야 된다는 의무조항 때문에 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만약 이걸(용도 변경) 안해주면 직무유기로 문제 삼겠다고 협박해서 낸 아이디어가 반영은 해주는데 다 해주라는 말은 없으니까 조금만 해주는 것"이라며 "기자회견 해서 '이거(부지) 사도 건축허가 안해준다. 조금만 바꿔준다'해서 매각이 몇차례 불발됐다"고 덧붙였다.

    또 "백현동은 아파트 분양하겠다고 해서 버티다가 '도시계획 규제 해제하고 발굴하라'는 국토부의 공문을 받고 용도를 변경해줬다"며 "다만 공공기여할 부분을 내놔라 해서 현재 시세로 최소 1천억이 넘는 8천평 규모의 R&D 부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이 후보가 지난 2015년 4월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11만 2860㎡를 '녹지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 변경하고자 한다는 도시주택국 보고서에 직접 서명해 특혜를 제공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