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정치 일반

    [영상]"전두환 정치 잘했다? 尹은 드라마만 봤나"[이슈시개]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전두환과 신군부는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를 만들어 헌법개정, 정부조직 개편은 물론이고 심지어 야당도 본인들이 만들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 가운데 한 명인 윤석열 경선 후보가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 잘했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역사N교육연구소 심용환 소장이 "공부하시라"며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심용환 소장은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두환과 신군부는 제1야당, 제2야당까지 만들었다"며 "민주정의당, 즉 당시 여당이었던 민정당 총재가 전두환 본인이었다"며 "본인이 고르고 고른 끝에 후계자로 낙점한 노태우가 총재직을 이어 받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 소장이 언급한 제1야당은 당시 민주한국당(민한당), 제2야당은 국민당으로 풀이된다. 그는 "(전두환) 본인이 대통령에 여당 총재까지 하였고 야당 또한 본인의 의지로 컨트롤 했다는 말"이라며 "이런 방식으로 7년 집권 기간 동안 정치를 했기 때문에 국회가 유신시절 못지 않은 수준으로 망가지지 않았나"라고 덧붙였다.

    심 소장은 "일개 보안사령관이었던 전두환에게 12.12군사반란과 5.18민주화운동 과잉 진압이 없었다면 그가 어떻게 대통령이 되었고 정권을 운영할 수 있었겠느냐"며 "그것이 있었기 때문에 그가 독재자가 된 것인데 '그것을 빼고 이야기를 하자'라는 것이 대관절 말이 되냐"며 꼬집었다.


    앞서 윤석열 후보는 이날 부산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찾아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정치를 잘했다는 분들도 있다"며 "호남에서도 그런 이야기를 하는 분이 꽤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분은 군에서 조직관리를 해봤기 때문에 (각 분야를 전문가들에게) 맡긴 것"이라며 "당시 3저현상이 있었다고는 하지만 그렇게 맡겨놔서 잘 돌아가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금융, 예산, 경제 등 모두 그 분야의 최고 고수들과 사심없는 사람들을 내세워야 그것이 국민에게 제대로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며 "최고라는 분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놓겠다"고 밝혔다.

    논란이 일자, 윤 후보 캠프 측은 이날 "전 전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식을 벤치마킹해 자신도 온갖 정책을 일일이 챙기기보다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해 시스템으로 국가가 작동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재차 해명했다.

    이와 관련 심 소장은 "'3저현상'이 아니고 '3저호황'"이라며 "전두환 정권기 경제성장이 지녔던 구조적인 배경이라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제는 과감하게 김재익에게 맡겼다? 혹시 제5공화국 드라마만 보셨냐"며 "김재익이 이 시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82년 금융실명제 논의 중지, 재계 7위 국제그룹 해체 같은 것들은 모두 누가 저질렀던 것이냐. 전두환 아니냐"고 되물었다.

    버마(현 미얀마) 아웅산 국립묘지 폭발 대참사로 순방일정을 취소하고 1983년 10월 10일 새벽 귀국, 마중나온 국무위원들과 악수를 나누는 전두환 대통령. 연합뉴스버마(현 미얀마) 아웅산 국립묘지 폭발 대참사로 순방일정을 취소하고 1983년 10월 10일 새벽 귀국, 마중나온 국무위원들과 악수를 나누는 전두환 대통령. 연합뉴스그는 이어 "무엇보다 김재익이 어디서 죽었나? 버마 아웅산테러 때인데 당시 기록을 살펴보면 순방 목록에도 없던 나라를 전두환이 자의로 일정을 집어 넣어서 김재익을 비롯한 많은 관료들을 죽음으로 몰아 넣지 않았냐"며 "독재자가 권력을 과감하게 맡겨서 운영하는 예는 동서고금에 없다"고 일침을 놓았다.

    아울러 "일국의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분이 뭐 이런 드라마나 코미디 발언만 보고 역사를 이야기하고 정치를 이야기하지 않나 하는 심각한 우려가 드는 지점"이라며 "도대체 이토록 비통한 언어, 전국민을 상대로 '도대체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식의 발언을 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참으로 놀랍다"고 강조했다.

    국회사진취재단국회사진취재단
    논란이 확산되자, 윤 후보는 다음날인 20일에 재차 입장을 내놓았다. 윤 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두환 정권 군사독재 시절 김재익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이 '경제 대통령' 소리를 들었을 정도로 전문가적 역량을 발휘했던 걸 상기시키며 대통령이 유능한 인재들을 잘 기용해서 그들이 국민을 위해 제 역할을 다하도록 한다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던 것"이라며 반박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라고 재차 해명했다.

    앞서 윤 후보는 '주 120시간 노동, '부정식품', '남여 교제를 막는 페미니즘', '후쿠시마 원전', '메이저 언론사', '아프리카 노동', '청약통장' 등의 발언으로 꾸준히 구설수에 올랐다. 이때마다 윤 후보 캠프 측은 "진의가 왜곡됐다"며 부연설명을 내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